초코 초등 사회 4-1 (2024년용) - 미래엔 교과서 길잡이 초등 초코 기본서 (2024년)
미래엔 콘텐츠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유진아영맘입니다.

어느덧 새 학기가 시작한 지도 3개월이 다 되어 가고 있네요.

아이들 학교 여름방학이 7월 초라서 아이들이 학교에서 교과 과목을 공부하는 날도 7주 밖에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았네요.

아영이가 교과 문제집으로 미래엔에서 나온 미래엔 교과서 길잡이 초등 코어 초코로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1월에 알아보았던 초등 사회 문제집인 초등 코어 초코 4-1을 점검해 보았네요.

아영이가 초등 사회 문제집인 초등 코어 초코 사회 4-1을 얼마나 했는지 함께 볼까요?

초코 사회 4-1에서는 지역의 위치와 특성,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로 구성되어 있어요.

아영이가 5월에 공부한 부분은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부분이네요.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에서는 우리 지역의 공공기관과 지역 문제와 주민참여로 나누어져 있어요.


<< 문제로 개념 탄탄 >>

교과서 중요 개념을 이미지와 표로 정리하여 쉽고 재미있게 사회 기본기를 다질 수 있어요. 개념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학습하는데 문제가 없는 것 같아요. [이것만 꼭]과 [낱말 사전], [활동해요]를 통해서 꼭 알아야 하는 부분을 보기 편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다양한 그림과 표로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아이가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었네요.

개념을 확실히 공부했다면 문제로 개념 탄탄을 통해서 얼마큼 이해를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1. 우리 지역의 공공기관

공공 기관의 뜻과 공공 기관이 필요한 까닭, 다양한 공공 기관, 공공 기관이 지역 주민을 위해 하는 일, 공공 기관 조사하기, 옛날의 공공 기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영이가 개념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개념 문제와 개념 터치 마인드맵, 개념 터치 추가 문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네요.

그리고 우리 집 주변에 있는 공공 기관이 무엇이 있는지 대화를 해 보았네요.

우리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공공 기관은 행정 복지 센터이네요. 행정 복지 센터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사무소인데요. 얼마 전에 청소년증 만들러 갔던 기억이 있고, 청소년증을 받으러 갔던 곳이라면서 주민들의 행정과 민원 업무 처리 등을 한다고 얘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네요.


2.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지역 문제의 뜻, 주민 참여의 뜻, 주민 참여가 중요한 까닭, 주민 참여의 필요성과 참여 방법에 대해서 공부했어요.


<< 용어만 쏙쏙 >>

어려운 사회 용어를 그림으로 학습하며 확실하고 완벽하게 용어를 이해할 수 있어요.

그림으로 보는 용어로 앞에서 배운 용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나와 있고 초성 퀴즈를 통해서 용어를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어서 사회에서 필요한 사회 용어를 쉽게 익힐 수 있었네요. 공공기관에 관련된 용어와 지역 문제, 주민 참여에 관한 용어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네요.


<< 시험도 척척 >>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고 문제 해결력을 키우며 실력을 쌓을 수 있어요.

문제로 실력 쑥쑥과 특별한 서술/ 논술, 단원 평가로 되어 있어요.

* 문제로 실력 쑥쑥

아영이가 개념을 얼마나 알고 있는 문제로 실력 쑥쑥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네요.

실력 쑥쑥에서 틀린 부분을 다시 개념 쑥쑥으로 돌아가면 개념을 한 번 보는 식으로 공부를 하다 보면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네요.

공공 기관인지 아니지 물어보는 문제인데요. 서술형이다 보니까 아영이가 공공기관이 아닌 건 아는데 설명을 못하겠다고 하네요. 차근차근 얘기해 보고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네요.

여기서 아영이의 문제점은 핵심 단어를 넣어 설명하는 부분을 잘 못한다는 사실이네요.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나아지겠죠..


* 특별한 서술 / 논술

특별한 서술/논술에서는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는 문제로 총 3문제로 되어 있어요.

아영이가 대략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서술해야 하는 게 많이 부담스럽다고 하네요.

힌트를 보고 답을 유추해 보자고 했네요.


* 단원 평가

한 단원이 끝난 후 마무리를 할 수 있는 단원 평가가 있어요. 총 2회로 구성되어 있어요. 회당 총 20문제로 되어 있어요. 아영이가 지역의 공공기관과 주민 참여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네요.

공공기관은 아영이가 대부분 알고 있었지만 주민 참여 부분이 조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네요. 개념부터 차근차근 다시 파악한 후 오답 풀이를 해 보았네요.


<< 교과서도 완벽 >>

초등 자습서인 초코에서는 교과서 '뚝딱뚝딱 정리하기'와 '딩동댕 단원 마무리'를 확인하고 내용을 완벽하게 정리할 수 있어요.

교과서 쏙쏙으로 뚝딱뚝딱 정리하기가 있는데요.

뚝딱뚝딱 정히 하기를 통해서 아영이가 개념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문제를 통해서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었네요.


딩동댕 단원 마무리 역시 개념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용어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 단원 마무리 문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네요. 다행히도 아영이가 공공 기관과 지역 문제를 알고 있었네요.


한눈에 단원 정리도 있어요.

3단원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개념이 한눈에 보기 쉽게 나와 있어요.

학교에서 단원 평가 시험을 하기 전에 단원 정리를 한번 보고해도 좋을 것 같네요.


미래엔 교과서 길잡이 초코 초등 사회 4-1 중 3단원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에 대해서 알아보았네요.

그림과 이미지가 많아서 아이들이 개념을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고 어려운 용어들도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아이가 쉽게 사회 과목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네요.

예습, 현행, 복습이 가능한 초등 코어 초코 사회 4-1이었네요.

2학기도 초코 사회로~~


* 미래엔 초등 학부모 서포터즈로 교재를 무상 제공 받아 아이와 직접 체험 후 작성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