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하루 글쓰기 1A - 기초 학습능력 강화 프로그램, 예비초~1학년 똑똑한 하루 글쓰기
천재교육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유진아영맘입니다.

오늘의 리뷰는 천재교육에서 새롭게 출판한 똑똑한 하루 글쓰기입니다.

요즘 아이들이 글쓰기를 참 어려워하는 것 같아요.

저희 둘째도 글쓰기에 하기 싫어하고 부담을 가지고 있었어요.

아이의 글쓰기에 도움이 되고자 천재교육에서 출판한 똑똑한 하루 글쓰기'로 공부하게 되었어요.

단계별로 글쓰기를 하면서 쉬운 글쓰기 시작이라서 아이가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초등학교 2학년이지만 1A단계부터 시작했네요.

먼저 똑똑한 하루 글쓰기 책을 먼저 볼게요.

책 표지에 보면 귀여운 캐릭터가 편지를 들고 있는 모습이다. 아이가 관심이 가는 이유도 귀여운 캐릭터도 한몫 하는 것 같다.

똑똑한 하루 글쓰기를 3가지로 요약을 하자면

▶ 쉽다! 단계별 쓰기로 쉬운 글쓰기 시작

▶ 재미있다! 다양한 글쓰기 상황으로 재미있는 글쓰기 공부

▶ 똑똑하다! 갈래별 글쓰기와 받아쓰기 창의 · 융합 · 코딩까지

본 책과 정답 및 해설로 구성 되어 있어요.


<< 본 책의 구성>>

▶ 주 도입

한 주 동안 공부할 내용을 만화로 미리 살펴보고, 한 주의 글쓰기 개념을 만화와 문제로 확인한다.

▶ 하루 글쓰기 - 미리보기

글쓰기 개념 익히기로 캐릭터들의 재미있는 대화와 게임 형식의 확인 문제로 핵심 글쓰기 개념을 익힌다.

▶ 하루 글쓰기

단계별 글쓰기로 다양한 글쓰기 상황을 살펴보고, '낱말 쓰기 → 문장 쓰기 → 한 편 쓰기'를 단계별로 학습하며 쉽고 재미있게 글쓰기를 연습한다.

▶ 하루 글쓰기 - 받아쓰기

'따라 쓰기 → 낱말 받아쓰기 → 문장 받아쓰기'를 통해 글쓰기 개념에 맞는 문장을 익히고 맞춤법 실력을 다진다.

▶ 하루 글쓰기 - 마무리

내 생각 쓰기로 마무리하기로 하루 학습 목표에 맞게 제시된 주제에 대한 내 생각 쓰기로 하루의 글쓰기 학습을 마무리 한다.

▶ 주 특강 - 생활어휘, 창의· 융합· 코딩 미션

생활 속에서 자주 쓰는 속담과 관용어의 뜻과 쓰임을 만화로 익힌다.

게임 형식의 창의 · 융합 · 코딩 미션을 해결하며 재미있게 한 주의 중요 어휘를 확인하고 다양한 배경지식을 넓힌다.

▶ 누구나 100점 테스트

한 주 동안 공부한 내용을 평가하며 갈래별 글쓰기 실력을 확인한다.


<<정답 및 해설의 구성>>

정답 및 해설에는 포인트 3가지이다.

▶ 혼자서도 이해 할 수 있는 친절한 문제 풀이

▶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 더 알아보기'와 틀린 부분을 짚어 주는 ' 왜 틀렸을까'

▶ 예시 답안과 단계별 채점 기준 제시로 실전 서술형 문항 완벽 대비


<<똑똑한 하루 글쓰기의 장점>>

1. 10분이면 하루 글쓰기 끝!

쉽고 재미있는 글쓰기 공부!

2. 교과 학습 과정을 반영한 갈래별 글쓰기!

매주 다양한 갈래로 즐거운 학습!

3. 단계별 글쓰기로 글쓰기 실력 향상!

낱말 쓰기부터 한 편 쓰기까지!

4. 받아쓰기로 기초 실력 다지기!

맞춤법 실력이 쑥쑥!

5. 창의 · 융합 · 코딩으로 사고력 넓히기!

생활 어휘부터 코딩 학습까지!

1단계 A과정은 총 4주로 되어 있다.

1주 문장을 써 보자!

2주 헷갈리기 쉬운 낱말을 바르게 써 보자!

3주 쪽지를 써 보자!

4주 그림일기를 써 보자!

그리고 똑똑한 글쓰기의 스케줄표가 있어서 공부를 얼마나 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지금부터 학습일기를 시작할게요.

4월 15일 목요일부터 4월 22일 목요일까지 학습하였습니다.

<<1주차 문장을 써 보자!>>

♥ 4월 15일 목요일 - 도입 : 이번 주에는 무엇을 공부할까?

그림을 보고 문장을 찾는 문제이네요.


♥ 4월 15일 목요일 - 1일 그림 보고 문장 쓰기

그림을 보고 문장을 만들어 쓸 때에는 그림에 누가 (무엇이) 나오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그런 다음 그림에 나오는 인물이 어디에 있는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 미리 보기

아이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사다리 타기로 누가, 어이, 무엇을 알려 주고 있네요.


▶▶ 하루 글쓰기

그림을 보고 어떤 상황이지 파악하고 맞는 문장을 골라 쓰는 거네요.

아영이가 잘 찾아서 적었네요.


▶▶ 받아쓰기와 마무리

들여 주는 말을 듣고 받아쓰기를 했네요.

처음에는 당황했지만 천천히 한자 한자씩 불려주고 들려 주면서 했네요.

마무리에서는 보기에 나와 있는 낱말로 그림을 보고 문장을 만드는 문제인데 처음하다 보니까 어려웠는지 순간 멈 찍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네요.


♥ 4월 20일 화요일 - 4일 꾸며 주는 말을 넣어 문장 쓰기

뒤에 오는 말을 꾸며 주어 그 뜻을 자세하게 해 주는 말을 꾸며 주는 말이라고 한다.

▶▶ 미리보기

퍼즐 판을 이용하여 꾸며주는 말에 대한 설명을 찾아서 문장으로 따라 써 보았네요.


▶▶ 하루 글쓰기

비겁한 박쥐의 내용을 보고 꾸며주는 말을 넣어서 문장을 완성했네요.


▶▶ 받아쓰기와 마무리

받아쓰기에서는 낱말 받아쓰기는 어느 정도 적을 수 있는데 문장 받아쓰기에서는 단어가 많아서 힘들어 했지만 그림을 보고 들으면서 한자 한자씩 잘 적었네요.

그림을 보고 보기의 낱말을 넣어서 문장을 완성하는 문제인데 아영이가 얘기하면 엄마가 한 번 더 얘기해서 아영이가 적었네요.


♥ 4월 22일 목요일 -1주 특강

▶▶창의 · 융합

표현의 뜻을 알아 봤네요.

미로 찾기를 통해 흉내 내는 말을 잘 찾았네요.


▶▶ 코딩 · 융합

박쥐가 새일까요? 새가 아닐까요? 인데요. 박쥐는 새가 아니네요.

꾸며주는 말을 보고 색칠 해 보았네요.


▶▶ 누구나 100점 테스트

누구나 100점 테스트를 통해 1주일동안 학습한 내용을 알아보는 문제이네요.

총 10문제로 되어 있고 아영이가 2문제를 틀렸네요.

받침을 안 적어서 틀려고 선을 잘못 연결해서 틀렸네요.

아영이한테 처음 하는데 잘 했다고 칭찬해 주었네요.


똑똑한 하루 글쓰기는 아이가 흥미를 갖고 매일 조금씩 지루해하지 않고 학습하기에 좋았습니다.

다만 아이의 성향을 고려해서 학습일은 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아영이가 주 6일을 학습하다보니까 약간의 힘든 고비가 있었거든요.

똑똑한 하루 글쓰기는 캐릭터들의 그림과 게임 형식의 문제들로 개념을 익히고 단계별로 글쓰기를 학습 할 수 있고 고쳐 쓰기로 어휘력과 문법까지 익힐 수 있어서 좋았어요.

창의. 융합. 코딩을 통해서 아이의 다양한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글쓰기를 어떻게 시작할지 고민인 친구들에게 추천해 봅니다.

* 이 글은 천재교육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아이와 함께 체험 한 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