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은 세상을 병들게 해요 - 엄마가 들려주는 평등과 인권 이야기, 2019 행복한 아침독서 추천도서
오승현 지음, 백두리 그림 / 개암나무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아이에게 보내는 편지를 통해 우리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차별 문제를 깊이 있게 살펴볼 수 있는 책!!

차별은 세상을 병들게 해요

 

가정에서, 학교에서, 사회 안팎에서 공공연하게 일어나는 차별을 살펴보고
그 해결 방법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또 아이들이 차별과 편견의 시선을 거두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예요..

 

작가는 아이들이 차별을 자신의 문제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엄마가 쓴 편지의 형식을 취했답니다..
 생활 속 사례를 통해 차별이 나를 비롯한, 부모, 형제자매, 친구 등
내 주위 사람들이 얼마든지 겪을 수 있는 일이라고 인식하게 해준답니다..

 

크게 4가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별을 나눠서 수록해두었답니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차별
/학교에서 일어나는 차별
사회에서 일어나는 차별/사회 밖으로 내던져진 존재에 대한 차별

 

어린이 무시-넌 몰라도 돼!
성별 고정 관념-남자는 파란색, 여자는 분홍색?
사생활 간섭과 침해-애 하나 더 낳아야지?
가사 분담의 불평등-여보, 내가 도와줄게!

우리는 차별인지 의식도 못한채 이런 말들을 쓰곤 한답니다..
'원래 그래~'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
'여자답게~ 남자답게~'가 아니라 '자기답게~ 인간답게~'
이런 식의 말이 우리에게는 필요하답니다..

 

 

 

 

생각 더하기 코너에서는 가정에서 일어나는 차별에 대해 조금 더 생각을
해볼 수 있도록 주제를 정해서 이야기를 수록해두었답니다..

 

 외모 차별-못생기고 뚱뚱한 친구는 싫어!
경제력 차별-너, 어디 살아?
비정상 가정이라는 편견-계모라서 그래
집단 따돌림, 폭력의 악순환-걔는 왕따당할 만해!

진짜 가치 있는 것들은 값어치를 매길 수 없지만, 요즘에는 그렇지 않죠?
임대 아파트 사는 친구와 친하게 지내지 않으려는 아이들~
뚱뚱하고 못생긴 아이를 은근히 따돌리는 아이들~
그것이 차별인지도 모른채 이런 행동들이 행해지고 있답니다..

 

여성 차별-여대생, 여배우, 여의사, 여직원, 여선생
노동 차별-비정규직 주제에
청소년 노동에 대한 차별-어린 놈이 무슨 근로 계약서야!
혐오 표현-맘충, 급식충, 틀딱충, 알바충


요즘 신조어 중 가장 맘이 쓰이는 말 중 하나가 '~충' 인듯 해요..
사람을 벌레에 비유하는 차별~ 한번 더 생각하고 단어를 사용하자구요..

 

 

 

 

동성애 억압-사랑은 여자랑 남자만?
장애인 이동권-장애인은 돌아다니면 안 되나?
난민에 대한 편견과 차별-난민을 왜 받아들여야 하지?
공장식 축산의 문제-동물에게도 권리가 있을까?

우리나라의 소수자를 향한 차별과 편견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닙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이상 누구나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고,
그 권리는 모든 사람에게 보장 되어야 한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답니다..

 

당장 내 발등에 떨어진 문제가 아니어도 언젠가 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하고, 그 생각이 나를 바꾸고 너를 바꿀 수 있고,
우리가 바뀌어야 세상도 바뀔 수 있답니다..

우리 사회에서 공공연하게 일어나는 다양한 차별 상황들을 짚어 보는 책~

차별은 세상을 평들게 해요

우리는 언제나 차별과 혐오의 피해자가 될 수도 있고, 가해자가 될 수도
있답니다.. 그러므로 끊임없이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올바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도록 노력해야 한답니다..
편견과 차별의 문제를 인지하는 인권 감수성은 한순간에 자라지 않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나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편견과 차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을 거라 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