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내나는 서울지앵 - 우리들의 짠한 서울기억법
서울지앵 프로젝트 팀 지음 / 리프레시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에는 참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에 살지 않던 사람들도 청년이 되어서는 많이들 서울로 상경하기도 하죠.

 그 수많은 사람들은,

서울 구석구석에서 자신들의 동네를 무대로 삶을 살아내고 있을 것입니다.
저도 그런 사람들 중 한 명입니다.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는 동안, 대학 주변의 동네는 저의 제2의 동네가 되어주었습니다. 그곳에서 있었던 일들을 헤아리기조차도 쉽지 않습니다.

커피숍 하나와 관련된 기억에 남는 일만 해도 서너 가지는 넘게 말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에세이집 <짠내나는 서울지앵>은 자신이 살았던 서울의 한 구석에 대해서

 너무나도 할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무대가 어떠했었는지 사진과 글로

 이야기를 남기고자 만들어진 책입니다.

 

 

 

 

저는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동안 무척 행복했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삶을 살아가는지, 그리고 지나간 기억을 어떻게 여기는지

알 수 있는 에세이를 좋아합니다.

 

에세이를 읽다 보면 저자의 경험과 생각에 대해서 공감을 느끼는

경험을 하는 때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세상을 혼자 사는 게 아니라

같이 살아간다는 게 느껴져서 위로가 되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이 책의 내용들은 제가 다녔던 대학가로 다시 찾아가게 된다면

지금도 느끼게 될 감정을 떠올릴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특별한 장소에서, 간직할만한 추억들을 쌓으며 보낸 시간들을

떠올릴 때에 느낄 수 있는 감정이죠
 
신림동에서 고시생활을 한사람의 이야기,

혜화동에서 오랫동안 무명의 배우생활을 한 사람의 이야기,

아주 어릴적부터 방학동에서 살아온 사람의 이야기,

변화하고 있는 홍대 앞 거리의 모습을 지켜보는 사람의 이야기,

 한국 대학으로 유학을 온 유학생의 이야기,

모두 자신들의 기억들을 빛나는 추억으로 여기고 있다는 것을 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청춘을 보낸 장소에 쌓인 추억들을 갈무리할 기회라는 것은

쉽게 찾아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직접 그 장소를 찾아가거나, 당시 같은 시간을 보낸 사람을 만나거나 해야 하죠.

그런 기회는 영화나 드라마의 단골 소재이기도 합니다.


<짠내나는 서울지앵>은 제가 그런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제가 청춘을 눈물과 땀으로 보내었던 장소를 다시 떠올리게 해주었고,

잠깐 멈추어 서서, 그때의 저와 지금의 저를 비교할 수 있는 휴식을, 그리고

아련하지만 소중한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런 경험은 정말 한번쯤 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시는 분들도 어떤 장소에서 어떤 청춘을 살아냈었는지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