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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학교가 집이 되었다 - 제4회 창비×카카오페이지 영어덜트 소설상 우수상 수상작
김윤 지음 / 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제목을 읽은 아이들은
“이미 저희는 학교가 집인데요.”라며
학교에서 그만큼 지내는 시간이 많다는 걸 증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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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하교하고 텅 빈 학교에서 살기로 한 ‘준영’.
학교를 집처럼 삼아 생활하는 ‘준영’을 둘러싸고
‘책 도둑’과 ‘버려진 아이’라는 괴담이 생겨난다.
‘준영’은 ‘신지혜’와의 거래로 전교 1등의 노트를 훔치려고 한다.
그러나 정작 사물함에는 노트가 아닌 달력뿐이었는데,
📚 “아무튼 난 입학 사정관제 리더십 전형 준비하고 있고 나에게 부족한 건 성적이 아니라 이야기야. 날 어필할 이야기. 그래서 코디 선생님이 스토리 짠 거지. 멘토제 실시로 가난하고 불량한 학생을 잘 이끌어서 함께 대학에 간 스토리. 넌 그 이야기의 주인공 역 이고.”
📚 청춘, 우정, 사랑 같은 이야기들이 종종 서사 구조상 갈등을 위해 들어가지만 고3의 현실에서는 흔하지 않았다. 중요하지 않은 것들은 진즉에 학교에서 튕겨 나갔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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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뿐만 아니라 학교에는 저마다의 사연을 가진 아이들이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학교는 아이들의 고민을 다 들어주고 함께 방안을 찾아볼 겨를이 없다. 아이들에게는 성적, 수시, 모의고사, 진로, 입시 등 너무나 많은 일들이 밀려오고 있기 때문이다.
주인공처럼 학교로 확 뛰어들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다. 다만, 결국엔 우리 모두 ‘집’으로 돌아가야 하고, 결국 학교도 ‘집’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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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들은 끊임없이 도망치며, 어른이 된 후에도 낫지 않는 경우도 있다. … 내가 어디서 나고 자라 어떤 가족이 있고, 무슨 실패를 겪었든 계속해서 뛰쳐나가다 보면 비로소 자신에게 돌아갈 곳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