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뱅부터 블랙홀까지 우주 이야기 교과서가 쉬워지는 교과서 9
지태선 지음, 김고은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뱅부터 블랙홀까지 우주에 관련된 기본 지식을 쌓기에 좋은 책인데다가 우리 아이들 취향과 수준에 맞는 책일 것 같았다그동안 나름대로 우주에 관련된 책과 영상들을 많이 대했었기에 관련 내용들을 안답시고 앵무새처럼 조잘대면서 설명을 하지만 과연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미심쩍기도 했다이번 참에 제대로 된 수준 체크가 가능하리라!

 

 

 

약 137억 년 전에 갑자기 우주가 나타났고그 후로도 우주는 지금까지 계속 팽창하고 있단다우주가 어느 날 갑자기 ’ 하고 대폭발을 일으켜 만들어 졌다고 하다니말이 되는 건가?

 

 

 

태양은 중심에서 일어나는 핵융합을 통해 빛과 열을 낸단다태양의 온도는 약 섭씨 6000태양의 중심에 있는 핵의 온도는 섭씨 1500만 도에 달한다태양은 너무 뜨거워서 가까이 갈 수도 없는데온도를 어떻게 측정했을까측정 가능한 온도계가 있기는 하나?

 

 

 

만약 지구가 공존을 하지 않는다면지금 우리가 누리며 살고 있는 것들을 누리지 못할 것이기에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

 

 

 

 

 

태양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행성은 크기가 가장 작은 수성이다수성은 대기도 없고온도 변화가 심하다엄청난 방사능을 뿜어내는 목성지구와 가장 가까운 행성인 금성은 가장 밝다그러나 생물이 살 수는 없다.

 

 

가장 밝은 별은 태양이고별의 밝기와 색을 통해 거리를 잴 수 있고별의 구성 성분도 알 수 있다니대단하다끊임없이 연구에 몰두한 과학자들의 수고에 박수와 경의를 표한다.

 

 


 

 

 사람의 일생을 보는 것 같은 별의 일생 사진이다수소를 다 쓴 별은 핵융합이 멈추게 되고중력 때문에 별이 쪼그라들어 작아진다별은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면서 가스나 먼지중성자별이 되거나 블랙홀이 된다.

 

 

 

 

 

이건 알고 있니?’ 에 나와 있는 스텔라리움별 지도에 관련된 내용은 유용한 정보다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별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별의 모양별의 움직임을 알아볼 수 있고별 지도는 눈앞의 밤하늘을 보는데 큰 도움이 된단다.

 

 

 

  

 

계절별 대표적인 별자리도 소개되어 있다계절마다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는 것은 지구가 공전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건 알고 있니?’에서 블랙홀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 준다블랙홀은 빛도 빠져 나가지 못할 정도로 중력이 너무 강하다어떤 것도 탈출할 수 없으며눈으로 볼 수도 없다.

 

 

 

 

 

사람들의 끝없는 호기심으로 많은 것들이 밝혀졌다그래서 이론으로만 존재하는 것들을 증명해 낸 과학자들로 인해 신비한 우주의 세계들을 비록 지식적이긴 하나 많이 알게 되어졌다.

 

 

우리가 자동차를 이용해 가고 싶은 곳을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는 것처럼 조만간 빠른 시간 안에 우주도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다.

 

 

다른 별들과 마찬가지로 태양도 수명이 정해져 있다면 지구의 수명은 얼마나 남아 있을지 궁금하다먼 미래의 우리 후손들은 어디서어떻게 살게 될지 걱정보다는 궁금증이 생긴다분명히 미래 지구 폭발 후를 준비할 만한 시간과 지식이 충분할 것이라 보고또 그렇게 될 것으로 희망한다.

 

어린이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블랙홀스티븐 호킹 덕분에 크게 이슈가 되었던 블랙홀그가 떠나고 난 뒤에도 그의 뒤를 이어 수많은 과학자들이 오늘도 열심히 우주를 연구하고 있을 것이다제 2의 스티븐 호킹이 우리나라에서 나오기를 기대하며....

 

 

양파 껍질처럼 알면 알수록 더 신비한 우주앞으로도 많은 것들이 파헤쳐지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