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어스 게임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64
레오폴도 가우트 지음, 박우정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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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인 출판사를 자주 만나지는 못했으나 

<지니어스 게임>에 끌린 이유는 제목 때문이기도 하지만 

365페이지에 달하는 책의 두께와 작가 때문이었다.

레오폴도 가우트는 프로듀서, 영화감독, 만화가, 소설가, 

음악가, 조각과 회화 예술가로 활동하다가

영화, TV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광고,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작가가 쓴 책이라면

뭔가 색다른 흥분과 스릴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도 각 대륙에 살고 있는 200명의 천재들이 펼치는 

치열한 두뇌게임에 같은 십대인 첫째와 함께 초대받아 

최신 컴퓨터 공학의 세계를 온 몸으로 느끼고 싶었으며,

인터넷 혁명이 만들어가는 우리 사회의 현재와 미래를 

곰곰이 생각해 볼 기회와 미래를 대비하는 마음으로 

컴퓨터 관련 직업들에는 무엇이 있는지도 알아보고 싶어서 

선택한 책이다.





지금 우리는 일거수일투족이 다 보이는 유리관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일 매시간 우리가 가는 곳마다 CCTV가 설치되어 있어서 

본의 아니게 일상이 거의 공개되고 있지만

이렇게 감시당하며 산다는 사실조차 거의 인식하지 못한다.

심지어 앞으로 할 일까지 예측할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한 것 아닌가!

문득 어디까지 가능해질지 궁금하다.





전 세계에서 열여덟 살 이하의 가장 똑똑한 사람 200명이 

경쟁을 벌이는 ‘지니어스 게임’ 대회에

3명의 주인공들이 초대를 받는다.

주최자는 18살의 인공두뇌학, 미래주의, 설계 분야에서 

독보적 거물인 키란 비스와스다.

키란은 인도 최대 기술업체의 창립자이기도 하고, 

제2의 스티브 잡스 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로 칭송을 받는 

인물이다.





 

보충 설명을 하자면 

툰데는 가족과 마을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대회에 참가한다.

고3인 카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지만 

기득권층에게는 위험한 인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행여 자신의 신분이 탄로 나서 

가족들이 위험에 처할까봐 대회 참가를 포기했다가

위험에 처한 툰데를 돕기 위해 생각을 바꾼다.

카이답다.

마지막으로 16세 멕시코계 미국인인 렉스는 

세계적인 실력을 자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머이자 해커다.

사라진 테오 형을 찾으려고 참여한다.

어찌 보면 셋 다 젯밥에는 관심이 없는 듯하다.




 

툰데와 가족, 심지어 마을 전체가 이야보 장군의 손에 달려있다.

이제는 툰데에게 달려있다고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교란기는 GPS에 의존하는 모든 것들에 

오작동과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야보 장군에게 교란기를 만들어줘도 되는 건가?

툰데는 딜레마에 빠진다.

이야보 장군에게 무기를 만들어 주고 싶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 좋은 성과도 거두어야 한다.


책을 읽는 내내 어린 나이에 똘똘 뭉쳐진 세 사람의 우정이 

참 보기 좋았다.

의협심도 그렇고, 독립적인 행동과 환경에 굴하지 않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라도 이런 정신들을 

덤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청소년들이 <지니어스 게임>을 많이 읽으면 좋겠다.



교란기도 만들고, 테오 형도 찾고, 게임에서 우승도 해야 하는 엄청난 미션이다.

모두가 고만고만한 실력들을 가지고 있을 텐데, 

세 사람이 아무리 똑똑하다 해도 불가능해 보이는데...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키란은 게임을 통해 우승자를 찾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할 파트너들을 찾고 있다.

이 게임은 결국 채용을 위한 것이다.


빈곤을 끝내고 질병을 없애고 

완전히 새로운 세계를 바꿀 수 있다는데, 

도대체 키란이 숨기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의 숨겨진 의도 때문에, 

책의 여러 장면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 

의외의 인물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키란을 집중해서 봐야 

숨은 의도를 어느 정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총과 탄약 대신 키보드와 소프트웨어를 손에 든 

테러리스트인 터미널은 세계적인 해킹 네트워크로서 

키란의 온드스캔을 해킹하려고 한다.

해킹은 나쁜 것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어찌 보면 터미널 선언문이 맞는 것 같기고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다.

만약 해커들이 훔친 자료들이 

나쁜 사람의 손에라도 들어가게 된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다.

개인이 아니라 나라가, 세계가 위험에 빠질 수도 있지 않을까?

이제는 렉스가 곤경에 처해 있는 테오 형을 구해야 하는데,

그나저나 테오 형은 왜 사라졌으며,

도대체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



 

암 치료제가 이미 만들어져 있다면, 

왜 세상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는 걸까?

왜 사람들에게 밝히지 않는 걸까?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럴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의심이 잠시 생기기도 했다.


퀴즈 하나!


252페이지에 비디오카메라와 안면 인식 소프트웨어를 

피하는 데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전원 차단 또는 물리적으로 손상을 입혀

아예 카메라 작동을 막는 것이고,

두 번째는 변장을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가장 복잡하지만 가장 재미있는 방법이다.


궁금하다면 253페이지를 읽어보면 된다.

천재들의 문제 해결력을 한 수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문가가 아니라서 공학적인 내용이 살짝 어렵기는 했으나 

사건들과 연결시켜 소개하기에 

책을 이해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

지나치게 어려운 내용은 슬쩍 읽어나가도 괜찮다.


게임은 무엇이든 흥분을 불러일으키는데, 

세계 최고의 천재들이 펼치는 두뇌 게임이라 더욱 흥미진진하다.

책을 읽는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감을 늦출 수가 없다.

사건이 해결됐나 싶을 때 또 다른 문제가 불거진다.

짜릿한 위험과 흥분,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자유분방함과 모험 때문에 

책을 한번 펼쳤다면 화장실을 가더라도 

다음 장면이 궁금해서 책을 들고 가야한다.



사건 속에 컴퓨터 관련 지식들을 스며들게 소개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단편적으로 알던 지식들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책 마지막 표지에 나와 있는 문장으로 글을 마무리를 해 본다.



자유와 해방을 위한 사이버 전쟁의 시작,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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