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 순간 당신 옆에는 누가 있는가 -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8가지 협력의 비밀
로드 와그너 & 게일 멀러 지음, 이경남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세계에서 제일 큰 여론조사 기관이 갤럽의 회장이 쓴 책이라는 문구가 우선은 눈에 띄었다. 그가 말하는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가능케 하는 것은 사람이라는 말로 축약될 수 있다. 모든 성공의 뒤에는 그것을 이루어내게끔 도와주는 사람이 있고 그러한 관계는 파트너십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우리 속담에는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이 있고 최근의 용어로는 윈-윈이나 시너지효과라는 말이 있다. 한 사람이 하는 것보다 두 사람 이상이 공동의 목표로 향해 나간다면 각각의 모인 사람들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말을 의미하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여기에 보태서 저자는 최고의 효율을 이루어 낼 수 있기 위해서는 8가지의 요소가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상호보완, 공동임무, 공정성, 신뢰, 적극적 용인, 용서, 커뮤니케이션, 이타심이 그 요소이다. 사업을 하던 프로젝트를 하던 누군가와 같이 공동으로 일을 해나갈 때는 항상 조금씩의 부딪히는 부분은 생기게 마련이다. 첫 시작은 좋은 의도였으나 일을 추진해나가면서 생기는 갈등의 요소들을 사소하게 생각하고 간과해나간다면 말미에 가서는 만족치 못한 성과나 실패로까지 이어질 것이다.

그렇기에 갤럽 회장이 말하는 위의 요소들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생각해볼만한 요소들이다. 어떻게 하면 상호간의 이익을 도모하며 더욱 효과적이며 만족할만한 성과를 이뤄낼 수 있는지에 대한 중요성은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여기서 말하는 다양한 예시들과 원칙들은 인간이기에 완벽하지 않은 우리들이 어떻게 하면 완벽에 가까워질 수 있는지 또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반드시 부딪히게 되는 힘든 순간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그 비밀은 자신의 옆에서 서포트해주고 협력하는 파트너와의 관계를 얼마나 끈끈하고 신뢰감 있게 맺느냐에 따라서 결정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이 뛰어나면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108개 나라 34,000여명을 대상으로 20여 년 동안 갤럽에서 조사한 내용은 우리에게 인간관계, 특히 협력관계가 얼마나 중요하며 그 관계를 돈독히 하기위해서 어떤 요소가 필요한지를 잘 말해주고 있다. 본 도서를 통해 자신에게 결정적으로 중요한 순간일수록 주위 사람과 평소에 이루어놓았던 관계가 얼마나 빛을 발하는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