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소년은 나쁘지 않다 내인생의책 책가방 문고 33
마이클 모퍼고 지음, 마이클 포맨 그림, 윤미중 옮김 / 내인생의책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쁜 소년은 아빠가 있었지만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었다. 그리워하지도 않았다.

형제가 여섯명 중 넷째...

‘위험! 접근 금지’ 표지판을 보면서도 놀기 좋아했던 나쁜소년...

동네 경찰관 “피시 나이팅게일”이 나쁜소년을 쫒아와서 내 쫓곤 했다.

잡히면 감옥에 가둘거라고 길거리에서 큰소리를 치곤 했다.

세이트마티아스 학교에 들어가서 제일 좋아했던 것이 북을 치는 것을 좋아했다.

웨스트선생님은 내가 리듬감이 정말 좋다고 말했다.

나쁜소년은 북치기를 좋아해서 집에서 북치는 것처럼 숟가락으로 식탁을 두들겨 대서 엄마 정신을 빼 놓곤 했고, 쓰레기통뚜껑을 칠때 최고... 꼭 천둥소리가 거리 전체 울려 펴져 비둘기가 놀라 날아가버리고, 또한 쓰레기통 뚜껑 두 개를 심벌즈처럼 쾅쾅 부닥뜨리곤 해서 딕슨부인은 항상 흥을 깨는 사람이어서 빗자루를 휘두르면 “아주 나쁜 녀석”이라고 소리치고 심한 말을 했다.

오렌지를 훔친 적이 있어서 교장선생님한테 문제아를 찍힌 것이었다.

학교를 그만두고 낮에는 정비소, 아르바이트했고, 밤이 되면 거리로 나가 말썽 피우거나 싸움에 끼어들었고, 남의 물건을 손을 대게 시작하면서 도둑질까지..서슴치 않게 되었다. 도둑질은 오래가지 못했다. 꼬리가 길면 잡힌다는 말처럼 피시 나이팅게일 경찰관에 붙잡혔다.

법정까지 달려오신 웨스트 선생님 하신 말중

“이 아이는 우리랑 똑같이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었을 뿐이에요. 이 아이의 마음은 순수해요. 전 알고 있어요. 정말 착실하게 살 아이니까 이 아이에게 한 번만 더 기회를 주세요. 꼭 부탁드립니다. ” (25페이지)

나쁜소년은 웨스트선생님이 하신 말이 자꾸 떠올랐습니다.

소년원에서 1년동안 생각할 시간을 주었다. 소년원에서 나쁜소년은 마구간에 일을 하면서 알피씨가 나쁜소년한테 “말을 좋아하니” 물어봤을 때 나쁜소년은 “네 좋아해요”라고 답을 했다.

알피 씨가 서퍽말에 대해 세상 어느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엄청나게 크고, 보통말과 다르다는 것과 또한 힘도 세다는 것을...

서퍽 말을 이야기 할때 “내 상냥한 거인들”이라고 불렸다.

나쁜소년은 마구간에서 말똥, 먹이용 건초와 식수양동이를 가득 채워 두었다.

알피씨가 나쁜소년한테 돔베이라는 말을 맡기면서 오히려 정이 들 정도로 친해졌다.

돔베이에게 평생 지낼 좋은 집과 평생할 수 있는 일이 생길거라는 것과, 돔베이의 핏속에 흐르던 강한 힘과 온순한 성격을 네가 믿어 주었잖니? 돔베이는 이제 행복을 느끼는 말이 되었어....... [54페이지 본문중]

나쁜소년은 소년원에서 석달치 빨리 나왔고, 군인이 나쁜소년한테 말을 다루는 것을 보고

“하루 세끼 제대로 나오고, 따뜻한 잠자리도 마련되어 있어, 급료가 많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궁핍하지는 않아, 무엇보다 말이랑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도 있고 말이야. 한번 지원해 보렴” [65페이지 본문중]

나쁜소년은 군인에 지원하게 되어 돔베이이라는 말을 만나게 되어 기뻤다.

돔베이말은 늙어지만 나쁜소년을 그 위에 타서 북치면서 행진을 하면서, 알피 씨와 웨스트선생님을 생각하면서 자랑스러워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난 네가 나쁜 짓을 했다고 해도 나쁜 아이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어.”

격려가 필요할 때 격려를 해 주신 분을 만나 자식을 낳아서 너희를 볼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나쁜 소년은 나쁘지 않다.]제목만 봐도 무슨 의미인지 몰랐다. 이 책을 읽어 가면서 푹 빠지게 되었다. 내가 학교 다닐 때에는 선생님의 배려와 인성을 많이 가르쳐 주었다. 한 학생이 나쁜 길로 빠지게 되면 올바른 길로 인도해 주고 항상 좋은 말만 해 준 기억이 생각났다. 선생님과 면담하면서 어려운 가정형편을 서슴치 않게 얘기를 했다. 난 창피라는 것을 몰랐다. 오히려 당당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었다. 오히려 선생님이 나를 올바르게 인도해 주신 덕분이라 생각했다.

나쁜소년은 엄마가 따뜻하게 격려를 해 주었으면 문제아라는 삶을 살았을까?

멘토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꿈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쁜소년의 멘토는 알피씨와 웨스트선생님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든다.

알피씨는 나쁜소년의 재능을 발견하여 더욱더 알게 해 주고, 또한 웨스트선생님은

나쁜아이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 주었던 것이 이 교훈을 얻은 것 같다.

만약 희망과 꿈을 찾고자 할 때 이 책을 읽어보시면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으니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