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한 손 글씨는 의사소통만 돕는 것이 아니라 인지적 혜택도준다. 인디애나대학교 블루밍턴의 신경과학자 카린 제임스는 글을모르는 소그룹의 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학습 스타일을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실험 대상자들에게 타이핑, 덧쓰기, 손 글씨로 글자와 도형을 가르친 연구진은 훈련 전후에 MRI 스캔을 했다. 그결과, 뇌의 "읽기 회로가 글자 인식에 동원된 것은 손 글씨를 이용했을 때뿐이었다.
제임스는 "발달 초기인 아이의 경우 손 글씨가 읽기의 기초가 되는 뇌 영역의 문자 처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결론짓고 "손글씨는 아이의 읽기 능력 습득을 촉진한다"고 덧붙였다. 글자를 덧쓰거나 타이핑하는 것과는 달리 손 글씨는 읽기 학습을 위해 뇌를 준비시키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거의 연구들도 손 글씨의 인지적 이점에 대해 유사한 결론에도달했다. 워싱턴대학교의 심리학자 버지니아 버닝거는 시애틀의초등학생 7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그중 144명은 읽기와 쓰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학생들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고성적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시험한 연구진은 특히 한 집•단이 우수한 성과를 낸 것을 발견했다. - P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