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혁명 -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거대한 기술
돈 탭스콧.알렉스 탭스콧 지음 / 을유문화사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블록체인에 대해 처음으로 접한 건 한 기사에서였다.

국내 K은행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비대면실명확인 증빙자료 보관'시스템을 구축했단 기사였는데 이 기술은 자료들의 위변조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검사를 가능하게 한다고 한다.

작년에 본 이 기사는 나에게 블록체인 기술을 알게 함과 동시에 관심을 갖게 했다.

그렇게 꾸준히 블록체인에 대한 자료를 알아보고 있다가 블록체인의 최고 전문가인 돈 탭스콧이 블록체인혁명이란 책을 출간했단 소식을 접했다.

블록체인에 관심 있다고 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이름을 모를 수가 없는데 다른 설명 없이 이 분이 책을 썼다는 것에 고민하지 않고 구매했다.

책에서는 내가 기초적으로 알고 있던 블록체인이 어떠한 기술인지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접목가능하고 미래발전가능성은 어떤지 상세하게 기재되어있었다.

보안정책은 단 한 점의 실패도 없이 네트워크에 내재되어 있어야 하는데 사실 지금까지의 기술은 사건사고가 많이 일어났던 것 같다. 해킹은 일파만파 일어나고 피싱, 랜섬웨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여전히 우리의 보안을 위협하고 있다.

만약 블록체인기술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도입한다면?

비트코인에서 시작된 블록체인 기술은 설계자체도 투명하게 되어 있고 거래를 할 때마다 거래내역을 대조하며 데이터의 위조를 막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일들을 대다수 예방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도 끊임없이 보안에 대한 문제점이 나오고 있는 시국에 그것을 시원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기술이 있다면 제목에 언급한 것처럼 단순한 혁명이 아닌 변혁일 것이다.

그래서 나는 블록체인 기술을 변혁이라고 표현 했다. 그만큼 블록체인은 우리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어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보는 나의 권리이니만큼 지켜야 할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자각 시켜주지 않을까 싶다.

지금은 아직 시도자체가 많이 없어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한번 블록체인 기술의 특장점을 알게 되면 아마 하루빨리 블록체인기술이 금융권뿐 아니라 기업이나 정치 쪽에도 도입되길 원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