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어, 양자 역학 사이언스 틴스 8
송은영 지음, 주노 그림 / 나무생각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투비 문과라 자부할 수 있는 저.

물리학이라면 다음 생에쯤 알 수 있으려나 싶지만 가지지 못한 것일수록 더 갖고 싶은 그럼 심정 아시나요? 

언젠가는 꼭 조금이라도 물리학이 어떠하고 양자역학이 그래서 라며 남들 이야기에 호응이라도 하고픈 맘에 책을 읽어 내려갑니다.

양자역학. 원자 분자등 미시적인 물질세계를 설명하는 현대물리학의 기본 이론이라고 합니다.

현대 사회에 왜 중요한가를 알아보니 컴퓨터의 주요 부품인 반도체의 원리를 설명한다고 합니다. 현대 많은 기술들의 바탕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고 컴퓨터 없이는 생활하기는 힘든 요즘에 더더욱 중요한 학문이 되었겠지요? 

'양자'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알아낸 막스 플랑크부터 광전 효과에 대한 이론을 발표하며 양자론의 시대를 활짝 열어 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전자 궤도 이론의 닐스 보어 와 하이젠베르크가 이룩한 '행렬 역학' 이론과 루이 드브로이 등 서로의 이론을 보완해가며 점차 높은 단계를 밟아간 양자 역학의 세계를 간단한 이론과 쉬운 예시로 적어내려가고 있습니다. 쉬운 예시 덕분에 조금은 이해가 되는 것 같은 기분이 들더군요. 그치만 문과인에게는 여전히 눈에 보이지 않는 현상을 이해하려다보니 아직 어렵긴 합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는 양자의 세계를 파고들며 이론의 모순과 오류를 바로 잡기 위해 무수히 많은 시도를 하는 물리학자들의 도전하는 모습은 누구라도 본 받을 만한 삶의 자세라고 생각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양자 역학의 지식과 함께 어려운 문제 앞에서 쉽게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배울 수 있길 바래 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