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부자 가계부 - 쓸수록 돈이 모이는 가장 쉬운 재테크
위즈덤하우스 편집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9월
평점 :
품절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부자는 가계부 쓰는 습관이 만든다”
하루 5분, 쓰기만 해도 ‘새는 돈’ 제로! 
기대를 현실로 만드는 놀라운 부자 가계부 효과

***부자 가계부의 장점***

① 가계부+재테크 기본서+자기계발서를 한 권에! 
② 쓰기 쉽고 돈의 흐름이 한눈에 보이는 기본에 충실한 구성.
③ 국내 1호 정리전문가 윤선현의 업그레이드된 가계부 정리 노하우 수록.
④ 한 달만 쓰고 마는 가계부가 아닌, 가계부 쓰기를 습관으로 만들어주는 효과.
⑤ 최근 가장 인기 있는 로즈골드 빛 패키징으로 매일 기분 좋게 가계부 정리 가능!
⑥ 올해의 목표, 이달의 목표 페이지로 자기계발을 실천하면서 크고 작은 성취를 경험.
⑦ 2018년 12월부터 가계부를 쓰면서 남들보다 먼저 2019년을 알차게 계획.

『2019년 부자 가계부』와 함께하는 부자가 되는 첫 걸음

“내게 꼭 맞는 맞춤 가계부!” “2016년부터 부자 가계부만 쓰고 있어요.” “오래 쓸 수 있게 튼튼하고 구성은 탄탄해요!” 매해 새롭게 출간되는 여러 가계부 사이에서도 독보적으로 오랫동안 독자들의 찬사를 받고 있는 가계부, 『2019 부자 가계부』가 올해는 더욱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찾아왔다. 

포인트 1. 하루 5분만 써도, 내 돈이 어디에 있는지 보이는 충실한 구성 
『2019 부자 가계부』는 정리하는 습관을 쉽게 기르기 위해 직접 가계부를 써온 주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꼭 필요한 내용만 구성했다. 딱 하루 5분만 투자하면 그날의 지출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 본문 구성, 일/월/연 단위로 우리 집 수입과 지출 내역을 정리하고 반성할 수 있는 결산 페이지, 저축/보험/대출 내역은 물론 차계부 페이지까지. 돈의 흐름을 파악하기 적합한 구성으로 나의 소비 패턴을 간단히 파악하고 짜임새 있는 지출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포인트 2. 작심삼일 가계부는 이제 그만! 매일 쓰고 싶어지는 편한 가계부
매일매일 마시는 커피 한 잔, 수시로 하게 되는 소소한 인터넷 쇼핑, 퇴근길에 사는 맥주 한 캔과 간식값… 가계부의 제 1목표는 쓸데없는 곳에 쓰는 소비를 줄여 자산을 1,000원, 10,000원씩이라도 차곡차곡 늘리는 데 있다. 따라서 아무리 좋은 가계부라도 작심삼일, 며칠 쓰다 그만둔다면 빛 좋은 개살구일 터. 『2019 부자 가계부』는 쓰기 편한 페이지 구성과 예쁜 디자인으로 매일매일 새로운 마음으로 가계부를 쓰는 즐거움을 준다. 올해는 로즈골드 빛의 표지와 한층 더 감각적인 패턴 디자인으로 시각적인 만족도를 높였고, 눈에 자극을 주지 않는 웜톤 계열의 컬러를 사용하여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포인트 3. 단순한 가계부를 뛰어넘어, 재테크+플래너+자기계발서의 결합! 
매년 업그레이드되는 『2019 부자 가계부』에는 국내 1호 정리전문가이자 『부자가 되는 정리의 힘』의 저자 윤선현의 가계부 작성 노하우와 재테크 꿀팁을 정리해 담았다. 또 자산 관리 목표는 물론 매년 결심하는 목표들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올해의 목표’ ‘이달의 목표’ 페이지를 통해, 매달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동기부여는 물론 목표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 그 과정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항목도 마련했다.

네가 무엇을 가졌는지 아는 것 Knowing what you got
네가 무엇이 필요한지 아는 것 Knowing what you need
네가 무엇이 없어도 가능한지 아는 것 knowing what you can do without
이것이 재고관리이다. 

영화 [레볼루셔너리 로드]에 나오는 대사처럼, 자신의 장점을 알고, 자신이 필요한 것을 알고, 자신이 무엇에 치중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인생을 좌우한다. 『2019 부자 가계부』와 함께 다이어트, 가족 여행과 같이 자신과 가족을 한 단계 성장시키는 작은 목표에서부터 1년에 3,000만 원 종잣돈 마련하기와 같은 큰 목표까지, 가계부에 꼼꼼히 직접 기록하면서 꿈을 이루어보자.

 

2. 내용 및 줄거리


PART 1. 쓸수록 돈이 모이는 부자 가계부 

평생 돈 걱정 없는 돈 관리 비법 
한 달 고정 지출을 파악하고 있는가 
한 달만 기록하면 지출 패턴이 보이는 가계부 정리법 
알뜰살뜰 가계부 이렇게 쓰세요 1 연간 지출 스케줄 
알뜰살뜰 가계부 이렇게 쓰세요 2 매일 쓰는 가계부 
알뜰살뜰 가계부 이렇게 쓰세요 3 이번 달 수입과 지출 
알뜰살뜰 가계부 이렇게 쓰세요 4 올해의 목표 
알뜰살뜰 가계부 이렇게 쓰세요 5 이달의 목표 
알뜰살뜰 가계부 이렇게 쓰세요 6 한눈에 보는 우리 집 지출과 수입 그래프
======================================================================
우리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부는 돈이 주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물건이 죽은 자산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1원 한 푼도 허투루 쓰지 않고 또 다른 수입을 창출하는데 활용한다.

우리가 돈이 없는 것은 돈을 적게 벌었기 때문이 아니라, 쉽게 생각나지도 않는 온갖 자잘한 것들은 돈을 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돈을 지혜롭게 지출하면,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기회는 더 많아질 것이고, 그것은 실질 소득을 높이는 것과 마찬가지가 될것이다. 종잣돈이 생기면 그 돈을 투자하여 돈이 돈을 벌게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데 바로 지출을 통제하는 방법 중 가장 기본인 가계부 쓰기다.
두 번째는 저축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고정 지출을 파악하지 않고 대충 정하거나, 다른 사람이 하라는 대로 했다가는 오히려 소비 통제가 안 될 수가 있다.
가계부는 재테크의 시작이라는 말을 많이 한다. 푼돈 모아 부자가 된 사람들의 성공담에 절대 빠지지 않는 것이 '가계부 쓰기'다. 자신이 가장 오래 머무르는 장소에 가계부를 두고, 지출이 발새하는 그 즉시 기록하면서, 지출 금액을 의식해야 한다. 가계부를 잘 쓰는 사람은 반드시 평가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피드백을 반복하다보면 비슷한 상황이 왔을 때 쓸데없는 지출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된다.


PART 2. 따라 할수록 돈이 모이는 부자 재테크 습관 
낭비와 지출을 구분하라 
· 지출이 줄어드는 지갑 정리법 
· 신용카드 정리가 필요한 이유 
· 낭비 항목을 알려주는 영수증 정리 비법 
· 스트레스를 줄이고 돈을 아끼는 청구서 정리 
돈 모으는 ‘방법’보다 ‘이유’가 더 중요하다 
돈을 모으려면 스트레스 관리가 필수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살아보는 연습 
· 낭비인가, 가치 있는 소비인가 
· 충동구매 타파 전략 
· 재고를 파악하는 시간 
===========================================================================
'절약'은 '낭비를 줄여서 자신이 진짜 쓰고 싶은 곳에 돈을 쓰는 것'.
낭비가 아닌 지출, 즉 필요한 지출이란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지출이라고 말할 수 있다.
나는 지갑 정리만 제대로 할 수 있다면 인생을 정리할 수 있다고 믿는다. 
신용카드를 버릴때는 카드사에 전화해서 해지까지 꼭 마친다. 버리기 애매한 것들은 일단 빼서 지퍼백에 담아 임시 보관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통제의 환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신용카드를 쓰면서 자신이 지출을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사람들은 신용카드를 쓰면 품목과 비용을 거의 기억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물건을 잘못 하더라도 현금으로 살 때보다 후회를 적게 한다.
영수증 정리만으로도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영수증을 지퍼백에 일주일 단위로 모으고, '간식' '이동' '생활비' '유흥' '쇼핑'처럼 항목별로 분류하면 된다. 그 후 평가하기를 한다. 정리할 영수증이 점점 줄어드는 재미를 느끼는 것이 영수증 정리의 정수다.
돈을 잘 모으기 위해서는 돈을 모으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통장을 정리하는 진짜 의미는 돈의 목적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다. 계좌마다 사용 목적과 용도, 유효기간, 목표 금액을 정리해보자. 
'시발 비용'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 스트레스를 받아서 쓰는 돈을 의미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더라면 소비하지 않았을 텐데, 구직난, 불황 등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 소비를 통해서라도 자신의 욕구를 해소하고 싶은 이들의 바람이 담긴 신조어다. 부자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현재에 할 수 있는 사람, 보통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일을 미래에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또 부자들은 자신의 이를 사랑하고, 일을 사랑하고, 일을 통해 인생의 가치와 즐거움을 찾으며, 목표를 성취하는 것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반면 보통 사람들은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라는 1차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사회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그친다고 한다. 부자들은 강한 자존감과 목표 의식으로 이 한계를 깨뜨린 사람들이다. 기억하라. 돈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서 남는 것은 해소가 아닌 청구서 뿐이다.
쇼핑하는 시간을 정리하는 데 써보면 어떨까. 집안도 정리하고, 돈도 아낄 수 있다. 소비의 함정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이 소유한 물품의 리스트를 정리해볼 것을 권한다.

PART 3. 매일매일 꿈을 키워주는 2019 부자 가계부 쓰기 
2019, 2020년 달력 
연간 지출 스케줄 
올해의 목표 
월간 스케줄 
이달의 목표 
매일 쓰는 가계부 
이번 달 수입과 지출 
이번 달 지출 평가와 다음 달 계획 
2019년 저축 내역 기록하기 
용도별로 나눠 쓰는 우리 집 통장 내역 
우리 가족의 든든한 보험 내역 
하루라도 빨리 갚아야 할 대출 내역 
2019년 우리 집 공과금 내역 
2019년 우리 집 통신비 내역 
2019년 우리 집 차계부 내역 
한눈에 보는 우리 집 지출과 수입 그래프 
2019년 총 결산표 
1년간 열심히 모은 우리 집 총 자산 
메모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가계부란 내가 사용한 지출 금액을 기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했으나 그 과정을 넘어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하고 지출에 대한 평가를 꼭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4.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 돈을 효율적으로 모으기 위해서도 정리의 개념이 사용됨을 알게 되었고, 사용한 금액은 기록만 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하고 그래프화하여 스스로에게 소비를 자제 시키는 효과를 줄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가계부도 일년의 큰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세분화하여 월목표 주목표를 세워 관리 하는 양식을 보고 목표와 목표로 인한 동기부여의 중요성을 느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 부자가 되는 정리의 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