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웨의 폭력은 특정 대상이 있으며, 의도가 있고, 하나님의 목적을 지향한다. 구체적으로 세상에서 야웨의 탁월함을 공표하고 입증하며, 새로운 땅에 새로운 백성을 세우는 것을 말한다. 야웨는 이집트와 가나안에서 단호하게 왕들, 즉 폭력을 야기하는 비뚤어진 계급 제도 안에서 최고의 권력을 행사하는 인간들을 물리치신다. 야웨는 이스라엘의 유익뿐 아니라 야웨의 명성을 위해 이 일을 하신다. 알려지지 않은 노예들의 신이 폭력적인 세상이 이해나는 방식으로 강한 힘을 지닌 신들과 공고한 권력의 세계로 들어간다. 야웨는 당대의 가장 위대한 왕과 국가에 집중된 권력을 무너뜨리고, 이어서 가나안 왕들의 누적된 권력을 물리치며,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행동하고 결정하는 왕들의 힘까지 제압하신다. 야웨가 가나안 왕들과 주민들을 쫓아낸 사건은 다른 민족들과 다른 땅들을 통해 역사하시는 야웨의 주권이 멋지게 드러난 사건으로 묘사한다....토착민을 전멸하라는 신명기의 명령은 그 땅을 오직 야웨를 위한 공간(새로운 질서, 새로운 공동체)을 위한 공간으로 바꾸라는 명령을 강조하기 위해 과장된 언어를 사용한다. - P289
#5일차8:34-35 그 뒤에 여호수아는 율법책에 기록된 축복과 저주의 말을 일일이 그대로 낭독하였다. 모세가 명령한 것 가운데서, 이스라엘 온 회중과 여자들과 아이들, 그리고 그들 가운데 같이 사는 이방 사람들 앞에서, 여호수아가 낭독하지 않은 말씀은 하나도 없었다. [아이성 전투에서 승리한 후 율법 낭독 의식을 거행했다는 사실은 여호수아기의 성격을 더욱 확실이 보여줍니다. 여호수아기는 전쟁이나 정복에 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며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 신앙 공동체 건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참고도서, 김근주 해제, p.52 - P52
여리고 성을 함락시킨 승전보 이전 기억해야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