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심, 파리의 조선 궁녀 3 소설 조선왕조실록 15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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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심은 구한말 고종 때 춤을 추던 궁기이고 당시 궁녀의 신분은 양인도 있었지만 천인도 있었습니다.
사실 예전에 신경숙 작가의 리진을 재미있게 읽었는데 신경숙 작가의 모 사건 이후로 리진은 다시 읽기가 껄끄러운 소설이 되어서 읽지를 않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때 찾아보았던 리심이라는 실제 궁녀에 대해서는 이런 사람도 있었나 싶어 신기해서 기억에 많이 남았었지요.

시작 부분은 참 어찌보면 낭만적입니다. 리심은 비천한 신분으로서 관기이고 앞에 나와서 연회 때 춤을 추던 중 그녀의 춤에 반한 프랑스 공사 빅토르 콜랭의 청을 받고 타국으로 떠나게 됩니다.
그렇지만 중반부로 갈수록 리심은 이질적인 환경에서 고생을 하게 되지요. 당시 유럽이나 타국의 상황에서 볼 때 약소국인 조선 게다가 동양인에 대한 편견이 엄청났었는데 그곳에서 동양여성인 리심이 받았을 편견은 얼마나 엄청났을지 상상도 하기 힘듭니다. 실제로 이 소설 속에서 리심의 삶은 타국에서의 외로움과 차별에 허덕이는 모습이 세세히 그려집니다.

그렇다면 고국으로 오면 행복해지지 않겠는가 싶지만 리심의 신분은 조선에서는 비천한 관기이며 결국 고종의 명에 의해 다시 춤추는 관기가 됨으로써 프랑스대사에게도 존재를 부정당하고 버림을 받게 됩니다.
프랑스 공사였던 콜랭에게는 사랑보다도 국익이 중요했겠지요. 물론 실재 역사에서는 콜랭은 직지심체요절을 비롯한 많은 조선 문화재들을 약탈하듯이 가져간 파렴치한 사람이기는 하지만 어쨌든 리심에 한해서만은 그가 포기하지 않는 것이 훨씬 좋았을 것이라는 것은 명약관화합니다.

비참한 현실을 극복하고자 몸부림쳤고 당시 여성의 몸으로 온갖 학문을 익히며 교양을 가졌던 리신이 슬픈 죽음을 맞는 것은 참 당시 조선이 얼마나 인간에게 억압적인 나라였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시대에 태어났다면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었을탠데 리심의 운명은 너무나 가혹하였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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