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시장
김성중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모를 생각나게 하는 그런 소설이었습니다. 물론 세부적인 결은 완전히 다르긴 합니다. 한국소설이라고 해서 질 하다는 편견을 없애는 그런 소설집이 아닐까 싶습니다.이런 소설들이 더 많이 알려진다면 갈수록 사라지는 한국의 독자층이 다시금 두터워질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을 금할 수 없는 책이기도 합니다.

우연히 흘러들어간 시장에서는 일반적인 화폐가 통용되지 않습니다. 그것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기억을 팔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아주 어릴 적 기억을 팔다가도, 어느 순간 모든 것을 잃은 채 나락으로 떨어진다는 내용은 곱씹어 읽어도 흥미가 더해집니다. 생각해볼 먼한 것도 많습니다. 삶에 있어서 기억을 빼면 사실상 남는 것은 없는 의미 없으니까요. 그저 먹고 싸기만 하는 돼지 같은 인생이 되어버리는 것이 삶에서의 기억의 의미가 아니겠습니까?

단편집의 경우 여러 개의 이야기가 뒤섞여서 나중에는 이도저도 아닌, 다소 산만하다는 느낌을 금할 수 없는 감상을 남기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에 작품을 선택할 때에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편이었습니다.그런데 이것도 많이 읽으면 익숙해지는 것일 수도 있고 좋은 단편집을 만나서 그런 건지는 알 수가 없지마는, 이젠 단편집도 좋습니다.
서로 다른 이야기지만 한 권의 책에 담긴 단편들은 서로 연결되는 포인트들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포인트들을 반복해 읽어가며 생각해보는 재미도 쏠쏠했습니다. 몽환적이고 신비롭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