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난 여성 과학자들 - 직접 만나서 들은 여성 과학자들의 생생하고 특별한 도전 이야기
막달레나 허기타이 지음, 한국여성과총 교육홍보출판위원회 옮김 / 해나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만난 여성 과학자들

 

이번에 해나무 출판사에서 나온 <내가 만난 여성 과학자들>은 과학분야에서 여성에 대한 편견를 극복하고 정상에 오른 여성과학자들의 이야기입니다.

예전에는 모든 분야에서 남성보다 못하다는, 여성에 대한 편견이 있었습니다. 특히나 과학분야는 이러한 편견이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분야 였습니다.

그러한 불리한 환경속에서도 자신의 과학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여성과학자들의 이야기를 읽고는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성과학자들이 남성과학자들과 경쟁하여 남성을 제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서는 남성과학자들이 들인 노력을 훨씬 능가하는 노력을 하여야 하였습니다.

여성과학자들은 해당연구이외에도 여성이라는 편견과도 싸워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남성과학자들의 노력의 배이상을 노력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열정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열정이 있었기에 그들은 수많은 장애물을 극복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책 <내가 만난 여성 과학자들>의 저자 막달레나 허기타이는 그녀 역시 여성과학자입니다.

헝가리 화학자이며, 결정학 분야에서 지금까지 150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헝가리 부다페스트 기술경제 대학교 연구교수로 재직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과학자들을 인터뷰하는 과정에서 과학 분야에서의 여성 문제에 눈을 뜨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책을 쓰기까지 15년 동안 4개 대륙 18개국의 유명한 여성 과학자들 100여 명을 인터뷰했다고 합니다.

 

이 책은 3장으로 구성되어있는데, 1장 과학자부부, 2장 정상에 선 여성과학자들, 3장 고위직에 오른 여성 과학자들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 소개된 모든 여성과학자들은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 때문에 자신의 분야에서 겪어야 했던 편견들을 극복하여야 했습니다.

 

이 책 <내가 만난 여성과학자>라는 제목만 보아도, 과학분야에서 여성이란 존재는 일반적이지 않다는 인식을 보여 줍니다.

남성인 과학자를 과학자라고만 호칭하지, 남성과학자라고 부르지 않는 것을 보면 그러한 인식을 알수 있습니다. 과학자라고 하면 당연히 남성을 떠올린 다는 점에서 과학계가 남성들의 전문 분야로 인식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분야에서 여성들이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는 것이 놀랍기도 하고, 그들의 포기하지 않는 노력과 열정에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이 책을 통해 여성이 남성에 열등한 존재가 아니라, 남성이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여성역시 할수 있다는 알 수 있었습니다.

이책에 나온 여성과학자들의 노력이 사회에 존재하는 여성에 대한 편견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