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 - 속도에서 깊이로 이끄는 슬로 리딩의 힘
이토 우지다카 지음, 이수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이 책을 읽게 된 경위는 
교육방송의 다큐를 보고 알게 되어서이다.
그 때까지 다독,또는 교과연계,독후활동에만
매달려 온 나의 독서방법을 "쾅"하고 부숴버리는 계기가 되어 주었다.

독서,자체의 매력,즐거움보다는 도구로 생각해왔던 나의 독서방법에
잘못을 일깨워 준 책이랄까...
한 번 읽고 내버려 두는 독서가 아닌..
읽기에 급급한 독서가 아닌..
천천히 읽어 읽는 재미에 빠져들게도와주는 책..
우리나라 경기도 어느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소설책 하나로 프로젝트수업을 한학기동안 진행해 온 것도 놀랄 일인데..
원 기획자?하시모토 다케시 선생님은 <은수저>라는 소설책을 6년 간
자신만의..워크북?연구노트를 매시간 계획하며
학생들과 샛길로 빠지는 즐거움,깊이 읽는 즐거움,천천히 제대로 알고가는
즐거움을 가르쳐 주셨다.아니,같이 수업의 즐거움을 만들어 나갔다고 하니 참
놀랍고 한 편으론 일본에서 시작된 그 수업이 부럽기도 하였다.

그리고 다큐를 보면서,이 책을 두 번 읽어나가면서..
우리나라도 수능,시험에 목적을 두지 않고
수업의 주체가 된 학생들이 즐거이 수업하고,행복해 하는
수업이 전국적으로 퍼져나가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다.

책은 하시모토 선생님의 <은수저>를 통해 진행되는 수업의
재미와 즐거움,또 그렇게 수업을 하고 사회에 진출한 제자들과
인터뷰를 하며 어떤 깨달음을 갖게 되었는 지..보여 준다.
의도하지 않았지만..그렇게 수업을 하고 나간 하시모토 선생님의 제자들은 
일본 각계 각층을 이끄는..지도자 또는 스스로의 인생에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즐거운 삶을 살고 있다.

나는 이  <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을 읽으면서
하루빨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속에
학생들이 수업의 주체가 되어 이끌어가는 수업,
즐거운 학교 수업,
행복한 학창 생활을 누리며
남이 아닌 내가 삶의 주인공이 되는
그런 아이들이 되길 정말 진지하게 바라고
그리 되길 소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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