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투자가 - 하버드 입학사정위원이 전하는 7단계 교육 투자 혁명
조우석.김민기 지음 / 민음인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투자가... 주식에는 관심도 없고 경제 관념은 사실 없는 나이다.
그저 있으면 쓰고 없으면 안쓰고...
저축은 안한 지 오래되었고...ㅡ.ㅡ
경제적형편이 그닥 좋지 않아서.. 그리 살아왔는데~
곧 죽어도 바깥에 나가 돈버는 일을 하기 싫은 나..
아이들 교육을 핑계대고 집에 있으면서..
책읽고~ 아이들과 책읽고~
강연을 들으러 다니고...

그래도 나름 나는 교육소신이 뚜렷하고..
아이들을 닥달하지 않고 내려놓았다고...
그렇게 위안삼고 있었다.


그러나 엄마투자가​를 읽으면서 나는 한 곳에 머물러 있음을..
더 나아가지도 않고 멈춰져 있음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엄마투자가​는 7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는데..
첫 장에서 주식투자와 교육투자..
개미투자가 고수투자가와 개미교육과  고수교육을 쫓는 엄마를 비교하여 주면서
실례를 적절히 주면서...
주식투자와 자식 교육투자에 대한 관점을 예를 잘 설명하면서 적절하게 비유해 주고 있다.

 

큰 아이를 6년 간 학원 한 번 보내지 않고 집에서 내가 계획을 세워 교육을 하면서..

나는 뚜렷한 교육철학이 잘못돼 있음을 절실히 느꼈다.

아이의 행복보다 남들이 보는 눈..

남이 세운 훌륭하다~의 가치판단을 가지고 내 아이를 교육하여 왔던 것이다.

아이가 중학교를 가고 평범에 평범한 내 아이임을 인정하고..

상위 5%가 되지 않는다는 걸 인정하고

아이의 교육에 내 바렘을 빼고.. 지켜보기 까지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래도 온전히 내려 놓지 못하는 바램이 있는데..




엄마투자가​를 읽으면서.. 첫 장에서 7단계의 주식투자 단계와 교육투자의 예를 들며
독자가 실전을 행할 수 있게 해 놓은 이 실전표에서..3단계에서 나는 멈출 수 밖에 없었다.
교육투자의 원칙정하기에서..정확한 원칙이 나는 없음을 깨닫게 된 거다.


엄마투자가​는 각 단계에서 확실한 정리를 해주면서 참고할 사이트나
권장도서를 실어놓고 있어 심도있게 공부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독자를
위한 길을 제시해 준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나인 것이다.

책을 읽고 강연을 쫓아 다니면서.. 두리뭉실..하게 알아와서, 시대의 흐름 속에

온전히 나를 담그지못하고..

바른 길임을 알면서도 뛰어들기를 두려워 하는 나를..

콕 집어준 것이다.


나의 교육투자..는 솔직히 말하면 빵점에 가깝다.
남들처럼 학원을 보내서가 아니고..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고..
더 나아가지 않고 어느 지점에 머물러 있으면서..
머뭇거리고..
모르면서 아는 척..해온 내 모습을..
신랄하게 들여다 볼 수 있게 해 준 엄마투자가
교육철학​을 세우고 행복/성공/교육의 정의부터 먼저 인식하여야 한다.

​교육투자의 궁극적인 목적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다.
내 아이가 살아갈 미래에 내 아이가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내 아이가 살아갈 미래의 생활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그리고 가치가 있는 일의 교집합을 찾을 수 있게
확실하게 나 스스로부터 알고..
아이를 알고...
아이의 가치관에 긍정적인 가치관..인성을 심어주는 일..

이 책의 1장에서.. 2단계.. 시드 워드..
긍정의 말부터 일상에서 일상화될 수 있게 노력하는 것~ 부터 시작하자!!
마음 먹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