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해양석유시추, 문제는 없는 걸까?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33
닉 헌터 지음, 이은주 옮김, 최종근 감수 / 내인생의책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더잘 시리즈는 디베이트 월드이슈시리즈라고 내세운 만큼
현대 사회에서 찬반 논란이 이는 핵심 논쟁거리를
주제로 내세운다.
 오늘 만난 세더잘 시리즈 33은 해양석유시추이다.
막연하게 알고 있던 해양석유시추에 대해
확실한 개념 정리와 함께 왜 찬반 논란이 이는 이슈거리인 지를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있다.

목차를 보면 석유시추의 개념과 방법 위험성
필요성과 자본세계에서 무시할 수 없는 정치성
자본,미래 등을 다뤄 주면서
용어설명,석유의 연표, 더 알아보기에서는
석유와 곤련된 우리나라와 외국의 인터넷주소..
대한석유협회,그린피스 등의 주소를 알려주고..
찾아보기 로 상세한 찾기를 제시해 주고 있다.

해양석유시추가 무엇인가 개념설명 이후
이뤄지는 방법 설명..그리고 위험성을 설명하면서
읽는 독자들은 해양 석유시추의 심각한 위험성을
깨달아 간다.

가까운 예로 석유시추는 아니지만
기름 유출로 우리나라도 힘겨웠던 때가 있었다.
태안반도의 기름유출로 힘겨웠음을
전국민은 알고 있기에
미국의 딥워터호라이즌호의 원유유출사고의 심각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중동에 석유 매장양의 75%가 있고..
외교적 분쟁으로
중동에서의 석유조달이 힘겨울 때를 겪어 본
서방세계는..
해양 석유시추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해양 석유시추는 경비도 많이 들고
조금만 방심하면 원유유출과 인력사고가 크게 터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세더잘 33에서는 석유에 대체할 만한 자원이 있는 지도
보여주며 자원비교, 신생에너지자원에 대한 설명도 해 놓고 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디베이트 ..찬반 논제거리를 던져 준 책이면서
석유시추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더 내세운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잠시 해 보았다.

여기에서는
해양석유시추개발에 반하는 입장으로 자연보호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쳐 놓았다.

나는 해양 석유 시추를 반대하는 입장에 서서
자원의 무분별한 개발은
후손들에게 물려줄 것을 미리  현세대를 사는 우리가
다 꺼내어 써버린다는 우리의 이기적인 면을 말하고 싶었다.

 중간중간 내용정리를 해주면서
읽는 독자가 생각해야 할 면을 제시해 주는 세더잘 시리즈를
읽으면서 찬/반 논쟁에 익숙하지 않은 청소년들이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생각하고 정리하면서
논쟁에 대한 입장.방법익히기가 조금은 수월해질 것 같다.

책 뒷면에 있는 QR코드를 핸드폰으로 스캔하면..
내인생의 책 카페로 들어간다..
거기에 중/고등학생용 독서지도안
자료가 있어 링크를 걸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