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초등 교육 대백과 - 초등 입학 전부터 초등 6년까지 교육 로드맵을 완성하라!
남정희 지음 / 상상아카데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3학년이 되는 첫째와 이제 입학하는 둘째~

학부모가 된지 2년이 지났지만

다시금 둘째가 입학하니 두근두근 거리고

무엇을 준비해야하나 생각하던 중 만나게 된

우리아이 초등 교육 대백과 책이다.

벌써 입학해야 하고 학교에 다녀야 할 시기이지만

코로나로 인해 학교를 못가고 있었는데~

책을 통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아이들 어렸을 때 보았던 삐*삐*119 책처럼

초등생이 된 아이들의 교육 대백과

두께가 두꺼워서 깜짝 놀랐는데~

책을 보니 두꺼울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숨어 있었다.

저자님이 잘 정리해 주시고 알찬 내용이 한 가득

쓰여져있기 때문이었다.

 

부모로써 할 수 있는 자녀 교육에 대한 것들이 한 가득 쓰여져 있다.

적성과 재능 발견의 노하우, 진로 결정의 타이밍을 짚어봅니다.

자녀 교육으로 인한 고민, 궁금증에 대한 해법을 제공합니다.

사회적 이슈도 고려, 현실적인 자녀 교육 방법을 제시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공부하는 데 작은 보탬이 되길 바라는

작가님의 마음 너무 따뜻했다.

내 아이만 잘 키우는 것이 아니라 함께 키우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내가 생각하고는 있었지만 잘 정리가 되지 않았던 교육적인

부분들이 책을 통해서 잘 정리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등 입학전 부터 1~2학년, 3~4학년, 5~6학년

교육기관, 기초학습, 정서발달, 생활습관

사교육, 건강관리 이렇게 나뉘어서 잘 정리되어 있다.

또한

부록으로

한눈에 보는 우리 아이 성장도표

한눈에 보는 우리 아이 복지정보

한눈에 보는 우리 아이 의료상식

정보가 많은 인터넷이지만 이렇게 책에 친절하게 안내 되어 있으니

정말 대백과 답게 책 한권이면 아이의 초등생활을 잘 도와줄 수 있을 것 같다.

놓치기 쉽고 알아보려면 복잡한 것들도 부록으로 잘 정리 되어 있어서

참고하기에 너무 좋았다.

 

 

 

초등 1학년에 되는 둘째 아이 첫째와는 정말 다른 성향이기에

새롭게 학부모가 되는 기분을 안겨 주었다.

학습적인 것도 꾸준히 할 계획이었지만 정서 적인 부분을 놓치고 있음을 발견했다.

대인 관계를 배워가는 초등생활에서 부모인 내가 먼저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기분을 이해하고

바람직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터득하도록 도와줘야 한다는 사실이다.

남자 아이기에 더욱 감정에 대해 무심히 지나갔던 것 같다.

아이 감정과 기분에 공감하라

감정을 바람직하게 표현해 본다

감정을 표현하는 어휘를 알려준다

감정을 읽는 연습을 해 본다

아직 입학하지 않는 지금 상황에서 교육하기 적절한 타이밍임을 깨닫고

책 처럼 완벽하게 되지는 않겠지만 아이와 함께 해보려 한다.

 

3학년에 된 첫째아이 과목 수가 많아 지면서 느끼는 부담감은 나만 일까?

국어, 수학 위주로 학습 계획을 세웠었는데 3학년에 되니 다른 과목들도 계획을 세워나가야하는 부담감

1,2 학년 때 배운 기초를 잘 다지고 아이와 함께 계획해서 나 갈 수 있도록 책에는 쓰여 있다.

사교육에 대한 부분도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나의 교육관에 맞게 하면 좋겟단 생각이 들었다.

과목별 안내도 쓰여 있어서 계획 하기에 어려움이 없었다.

5~6학년 파트에서는 진로에 대한 부분, 2차 성징에 대한 부분이 눈에 띄었는데

그 부분을 잘 보고 미리 대비하고 아이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겠다.

 

엄마표로 교과 수업을 봐주고 있었는데 학년에 올라가면서 학원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다.

부모표 학습, 아직은 할 만하다

이 글귀에서 힘을 얻고 고민이 해결 되었다.

3~4학년 까지는 괜찮다

아이 수준을 너무 높게 잡지 않는다.

과목별 맞춤 학습법을 찾는다

공부 시간표를 잘 지킨다

부모가 어려우면 '품앗이' 한다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다.

하나 하나 나의 고민을 해결해 주고 힘을 얻었다.

그래서 3학년은 엄마표로 교과 수업을 봐 주기로 결정 하였다.

4학년때는 그때 상황을 보고 책을 다시 한번 보면서 생각해 보려고 한다.

자녀 교육의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단계별 로드맵을 제시한

우리아이 초등교육 대백과

초등교육에 있어서 국민 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