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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의 특별한 친구 리사 스콜라 어린이문고 12
캐시 후프먼 지음, 신혜경 옮김, 최정인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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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페거스 증후군을 가진 벤과 리사....
"벤의 특별한 친구 리사"라는 제목이 무색할 만큼 이 책은 리사와 리사의 특별한 친구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네요..
다른 아이들과 달린 특별한 아들을 키우고 있는지라 조금은 이 친구들의 세계를 이해해 보고 싶은 생각도 있었고, 아들은 이런 친구의 행동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도 궁금했었답니다.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겪는다는 아스페거스 증후군을 가진 리사는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형성이 상당히 어려워 보였습니다. 그래도 언어와 인지발달은 일반 아이들과 다름없다니 자신의 마음을 그대로 표현하는 솔직함을 가진 것에 대해 장애 아동을 키우는 엄마로서는 상당히 부러워 보였네요. 때로는 지난친 솔직함이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도 하지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큰 장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리고 아들램에게도 늘 표현하는 아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리사를 통해 이야기 해주었지요.
상대에 대한 배려가 힘든 리사, 리사는 이런 복잡 미묘한 관계가 어려워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자리가 불편합니다. 엄마와 함께한 가족파티에서도 그런 모습이 여실히 드러냈고, 힘든 자리를 박차고 나와 늙은 고모할머니를 만나게 되지요. 자신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고모할머니와의 특별한 만남을 통해 리사는 마음의 안정을 얻습니다. 리사는 본인과 같은 증상을 가진 벤의 집에서 낡은 지하방을 발견하는데 이 지하방은 파티에서 만난 고모할머니의 젊은 시절 이야기가 담긴 방이었답니다. 지하방과 고모할머니...벤의 집은 옛날 이 마을의 큰 농장주인의 집이었습니다. 주인집 아들과 사랑에 빠졌던 하녀 고모할머니. 신분의 차이를 넘지 못한 두 젊은 남녀의 슬픈 사랑이야기를 들은 리사는 자신의 마음을 어루만져준 할머니의 옛사랑을 찾아주기 위해 주변사람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미 리사는 불편했던 사람들과의 관계를 너무도 잘 극복했던 것 같네요...
관계를 자신도 모르게 극복하고 있는 리사....그런 리사를 아들램은 "멋져요"라고 합니다. 아들의 눈에도 리사가 탐정처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이 멋있어 보였을까요? 아니면 아들의 눈에 리사는 어떤 아이로 내비쳐 졌을까요? 아들은 많은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들의 마음을 깊이 들여다 볼 수 없는 것이 때로는 염려스럽기도 하고 속상하기도 합니다. 리사처럼 아들도 인내심과 많은 대화를 통해서만이 아들의 생각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가 있답니다. 그런 노력을 많이 기울일 수 없는 상황에서는 아들도 리사가 그랬던 것처럼 마음을 많이 다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한가지 아쉬웠던 부분은 리사의 특별한 친구가 고모할머니였다는 점입니다. 저는 어쩌면 아들도 역시 그 친구가 또래 친구였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했답니다. 장애를 안고 있는 친구들 또는 부모님들의 고민 중에 가장 큰 고민은 아마도 또래친구가 아닐까 싶어요. 리사의 특별한 친구가 또래 아이였다면 그리고 그 친구에게 다가가는 서툰 리사의 이야기를 다루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답니다.
 
 
"벤의 특별한 친구 리사"는 아들에게 들려주고 싶어 읽게 된 책이긴 하지만 오히려 부모에게 더 많은 고민과 생각을 안겨준 책인 것 같네요..그리고 이 책의 한 페이지가 제 마음을 참 많이 아프게 했답니다.
 
아들아~~
리사의 엄마, 아빠가 이야기 하고 있는 것처럼 언젠가 엄마, 아빠가 영원히 너와 함께 할 수 없는 그때가 오면, 너도 지금 배우는 모든 것들이 너의 삶을 지탱해 주는 양분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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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기 속으로 들어간 돼지 - 식물의 종류와 한살이 내인생의책 돼지학교 과학 9
백명식 글.그림, 이은주 감수 / 내인생의책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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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기 속으로 돼지가 왜 들어갔을까?"라는 호기심이 발동하는 재밌는 제목이 눈에 띄는 책..

책의 내용은 식물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언급하는 책입니다.
우리 주변의 식물원, 수목원 등에서 자주 접하는 나무, 풀, 꽃들을 어떻게 크게 분류되고, 어떻게 자라며, 인간에게 어떠한 이로움을 주는지를 한권의 책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 오랫만에 저도 이 책 덕분에 20여년 전 학교에서 배웠던 속씨식물, 겉씨식물, 외떡잎, 쌍떡잎 용어들를 접해보았네요..*^^*
 
아들램과 함께 이 책을 보면서 아들램은 글보다 그림에 관심이 더 보였던 것 같습니다.
글밥이 많은 건 아니었지만 그림이 만화처럼 말풍선이 들어가 있어 글보다는 그림 속의 말풍선을 읽으려 하더라구요.
말풍선만 읽어도 큰 틀에서의 내용은 알 수 있을 정도였답니다.
처음에는 말풍선만 읽고, 더 자세한 내용은 따로 한번 더 읽으면 더 이해가 잘 되고 책의 활용도 면에서도 더 나은 것 같았답니다.
식물이 싹이 트고 꽃을 피워 열매를 맺는 전 과정을 설명한 이 책은 특히 돼지 삼총사가 우리의 눈으로 직접 확인이 되지 않는 부분들을 리얼하게 설명해 주려고 연필호를 타고 식물 속으로 몸을 던져 식물 속 내부를 설명해 주더라구요. 조금은 SF같은 설정이라 글의 흐름상 연결이 잘 안되는 느낌을 주어서 아쉬움이 있었답니다. 그런데 아들램은 이 부분을 재밌어하니 제가 아이들 코드는 이해 못하는 것인지 ~~~ㅠ.ㅠ
 
 
 
이 책에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추가 메모를 삽입해 전문적인 내용을 쉽게 풀어쓰려 했던 의도가 보입니다.
하지만 많은 내용을 한권의 책속에 모두 넣으려 하니 본문 속에 글이 이리 저리 흩어져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답니다.
이런 메모들은 차라리 제일 뒷장에 따로 정리를 해 두었더라면 전체적인 책의 장면 장면들이 더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답니다.
 
 
책을 읽고 아들램과 주말 나들이겸 가까운 수목원을 찾았습니다.
수목원에서 아들램과 읽었던 책의 내용을 얼마만큼 활용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열대식물원에서 우리의 눈에 포착된 요 아이~~~
바로 관다발의 모습을 리얼하게 확인 할 수 있는 식물을 발견했답니다.
아들램도 우와~~를 연발하며 신기해 하더라구요...
아쉽게도 수목원 올때 이 책을 가져오지 않았는데 앞으로는 수목원 나들이 때 요 책을 옆에 끼고 오면 더 학습효과가 뛰어날 것 같다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전반적으로 아들램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책은 아니었지만 처음 접하는 생물학 용어들은 지속적인 반복을 통해 아이에게 알려주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올해 아들램을 포함해 아들램 친구들과 텃밭을 일구며 여러모로 활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함께 씨를 뿌린 식물이 우리 손에서 어떻게 자라나는지를 야심차게 보여주려 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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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 - 세상을 깨우는 시대의 기록 역사 ⓔ 1
EBS 역사채널ⓔ.국사편찬위원회 기획 / 북하우스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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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국사에 조금씩 조금씩 나도 모르게 빠져드는 모양입니다.
요런 책을 보면 내용이 궁금해 지거든요..
"역사e"는 예전에 EBS를 통해 반영된 적이 있는 "역사채널e"의 내용을 편집해 만든 책입니다.
아쉽게도 저는 한번도 그 프로그램을 시청하지 못해서 상당히 프로그램의 구성이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5분의 짧고도 긴 시간~~
그 시간안에 제작진들은 얼마나 많은, 우리가 팩트라고 부르는 역사적 사실들을 담아낼 수 있었을까요???
때로는 찰나를 기록한 한장의 사진이 많은 역사적 사실을 설명하기도 하고, 짧은 문장하나가 시대의 현상을 반영하기도 하지요.
그런 이야기들은 엮고 엮어서 이 한권의 책이 완성된 듯 합니다.
알고 있으나 자세히 알지 못했던 사실들을 하나씩 하나씩 풀어내려 했던 것이 책과 프로그램을 만든 이들의 마음이었던 듯 합니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기록의 힘을 느끼게 됩니다.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여러가지 기록들.
그것은 글이 될 수 도 있고, 때로는 그림이 되기도 하며, 한조각 사진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기억의 무서움과 잊혀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책속에는 "999번째 수요일"이라는 제목으로 정신대에서부터 강제적인 성노예라는 말에 이르기까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외침을 담고 있습니다.
달라지지 않는 일본정부. 반복되는 수요일 집회. 그리고 시간은 흘러가고 역사의 현장에 있었던 위안부 할머니들은 하나 둘 세상을 떠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잊혀질지도 모르기에 더더욱 절실한 그들의 목소리~~
저는 기억과 잊혀짐의 관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이 사건을 통해 우리의 역할을 또한번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역사뿐이다"라고 했던 연산군의 말처럼, 기억합니다. 누군가는 평가합니다. 그리고 다시 재조명 할지도 모릅니다. 
지금 우리가 눈과 발로 쓰고 있는 역사 또한 언젠가 이 책의 한 챕터에 꽂힐지도 모르겠습니다.
기록과 기억을 두려워하며 이성과 감성이 조우될 수 있는 올바른 오늘의 역사가 쓰여지기를 기원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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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소년 클라랑스 샘터어린이문고 34
상드린 보니니 글.그림, 정혜용 옮김 / 샘터사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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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어린시절 초등학교를 다닐 때 같은 학년이나 같은 반의 이성친구에게 마음을 빼앗긴 적이 있을 테지요??
그런 기억이 없다면 참으로 무미건조한 학교생활을 보내지 않았을까요?
지금 이렇게 나이가 많이 먹은 후에 어린 시절 풋풋하고 귀여웠던 그 기억들을 들춰보거나 이번처럼 앙증맞은 책을 접하게 될때면 저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곤 합니다.
 
아들과 함께 읽어보는 실험 소년 클라랑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는 제목만으로 과학적 지식이 마구마구 들어간 책이라는 착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어떻게 과학의 원리를 이해시켜주나 요리조리 머리를 굴러 댔었는데요.
글 내용을 보면서 엄마의 고민이 참으로 의미없는 것임을 금방 깨달았네요...
 
실험 소년 클라랑스는 관찰과 기록을 참으로 잘하는 어린 친구입니다.
작고 귀여운 남자 아이인 클라랑스는 항상 수첩을 옆에 끼고 주변의 여러가지 정황들을 기록하고, 고민하며, 태양계라는 거대한 우주의 일부를 만드는 큰 프로잭트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이 태양계라는 것은 자신과 둘러싼 인물 중심의 태양계 였습니다..
참 아이의 생각이 기발하지 않나요???
어른의 시전으로 바라본 태양계는 그저 태양과 지구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거대한 천체의 일부로만 이해되었었는데 클라랑스의 눈으로 그려지는 태양계는 자신을 둘러싼 작은 우주였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시빌이라는 같은 반 주황색 머리의 여자아이가 있지요...
결과적으로는 시빌이 클라랑스의 태양이 되는 샘인거죠~~
 
이 책은 한마디로 동화 형식을 빌어 어렵지 않게 풀어 쓴 어린이 과학 성장동화인 것 같습니다.
작가는 어린 소년 클라랑스를 통해 태양계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아빠, 엄마, 동생 및 주변인물들을 상징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선택하며, 관찰과 기록의 중요성을 티나지 않게 풀어썼습니다.
그리고 어린시절 좋아하는 이성친구를 태양계의 구심점인 태양에 빚대며 사랑스럽게 동화를 완성해 냅니다.
 
이 책을 보면서 초등 2학년이 된 아들에게 물었습니다.
너에게 가장 소중한 물건이 무엇이냐구요???
그랬더니 아들은 장난감 자동차라고 이야기 합니다.
흠~~~장난감 자동차라니....
아직 좋아하는 여자친구도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끔 등교길이나 하교길에서 아들램이 의지하는 것 같은 여자친구는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까칠한 아들램을 살뜰히 챙겨주는 여자친구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아들램의 기준으로 바라보는 태양계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사실 많이 궁금합니다.
어쩌면 아직까지는 엄마, 아빠, 할아버지, 할머니, 여동생이 아들이 사는 태양계의 중심축이 아닌가 싶고, 거기에 더 많은 행성들을 끼워넣어주고 싶은 것이 엄마, 아빠의 바램이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아들램의 학창시절에 클라랑스와 같은 이쁜 추억이 꼭 찾아와 주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도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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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통합 워크북 가족 2 2-1 - 초등 통합교과서 (바,슬,즐), 2015년용 초등 통합 워크북 2015년
지학사 편집부 엮음 / 지학사(참고서)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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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교육과정이 바뀌면서 초등 1학년과 2학년의 예전 바슬즐(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가 하나의 새교과서로 통합되었습니다.

바로 주제형 통합교과서로 통일이 된 것인데요.

요렇게 교과가 통합되면서 학년군별로 수업내용이 적절히 배분된 것 같아요..

그래서 예전에 아들램이 초등 1학년때 배웠던 내용이 다시 초등 2학년에서 다시 배우게 되는 부분도 일부 있더라구요...

이번에 바뀐 새교과서는 학기에 따라서 총 4권씩, 매달 한권의 새로운 책으로 공부를 하고, 그래서인지 수업시수도 통합교과에 배분되는 시간이 상당히 많습니다.

교과가 통합되면서 엄마들의 고민도 늘어나게 되었지요..

집에서 어떻게 학습을 도와주어야 하는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준비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지~~~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요 통합교과서를 만드는 지학사에서 "초등통합 워크북"을 내놓았습니다.

아무래도 새교과서를 만든 출판사에서 만든 워크북이라 교과과정에 대한 이해도 높고, 학습방향도 제대로 잡아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이번에 저는 5월달에 학습하게 될 통합교과서의 "가족"권호 워크북을 아들램과 함께 학습해 보았습니다...

워크북은 통합교과서보다 사이즈가 약간 크고 두께는 교과서와 비슷한 것 같아요.

그리고 교과서가 이야기 형식과 주제에 맞는 공작활동 및 놀이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반해 워크북은 교과서에서 나오는 핵심 단어와 그 단어의 개념을 집어주는 방식으로 전개가 되네요.

 

워크북의 구성과 특징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정리가 되어 있는 페이지인데요.

낱말쏙쏙을 통해 교과서의 핵심 단어들을 노출시켜 줍니다.

요 낱말쏙쏙을 통해 익힌 단어를 문제풀이 형식을 빌어 다시한번 상기시켜 주고, 추가적으로 속담쏙과 해당 단원에서 배우는 핵심 한자를 함께 수록한 한자쏙이 있습니다.

한자부분은 요즘 학교에서 지급하는 "창의한자"교재와도 연계가 되는 것 같아요..
낱말쏙쏙을 통해 익힌 단어는 개념쏙쏙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사고력을 확장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낱말쏙쏙에는 요렇게 핵심단어 쓰며 익히는 과정이 있어요...

아들램은 글씨를 작게 쓰는게 힘든가봐요..

그래도 칸안에 이쁘게 글씨를 써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기특했네요...

다소 익숙하지 않은 단어들이 있어도 요렇게 워크북을 통해 미리 예습을 할 수 있어서 수업시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낱말쏙쏙에서 익힌 단어들은 문제지 형식을 빌어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답니다..

손쉬운 줄긋기, 빈칸채우기 등등 아들램도 잘 따라와 주네요...

 

속담쏙과 한자쏙은 한페이지에 구성이 되어 있어요...

아무래도 주제페이지가 아니라 부속페이지로 추가된 부분이라 많은 장을 할애하지 않은 듯 싶어요..

아들램 열심히 한자쓰고 자랑해주네요..^^

새로운 단어를 쓰기전에 읽어보고, 쓰고 나서 또 상기시켜보고~~~

개념쏙쏙을 통해 머릿속에 개념도를 그려보고~~

나중에 새교과서 수업들어가면 아들램은 아마 미리 예습한 내용이 낯설지 않을 것 같아요...

요래요래 미리 학습하고, 또 집에서 수업한거 다시 한번 복습하는 과정을 반복한다면 교과서 통합에 따른 학습방법을 고민하는 엄마들의 걱정도 많이 해결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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