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선생의 학교폭력 평정기
고은우 외 지음, 따돌림사회연구모임 기획 / 양철북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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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초에 선생님깨서는 우리들에게 수업시간에 읽을 책 하나씩을 읽게 하셨다. 여기서 나는 이선생의 학교폭력 평정기라는 책을 선택하게 되었는데, 사실 처음 이 책을 고를때의 내 마음은 그저 학교폭력을 다루니까 서평쓰기 편하겠다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이 책을 택하였었다. 하지만 이 책은 보다 학교폭력을 구체적이게 표현을 한 작품이여서 나도 마치 가해자가, 피해자가 된 마냥 몰입해서 스토리에 빠질 수 있었다. 사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에는 학교폭력의 가해자도, 피해자도 아닌 그저 방관자였었다. 따라서 나는 학교폭력에 대해서는 친구들이 말해주는 소문과, 그저 저멀리서 학교폭력의 광경을 지켜본 것밖에 없었다. 따라서 나는 학교폭력에 대해서는 경각심도 없었으며 사실 별 관심도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는 학교폭력에 대해 나는 큰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앞서 말했듯이 이 책에는 학교폭력의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나오는데 우선 첫 번째 에피소드 <평화의 신은 없다>에서 주요내용은 준혁이는 끊임없이 선생님을 무시하고 공격하며 말대꾸를 한다. 선생님을 공격하는 데서 끝나는 게 아니라 약한 친구를 때리고 놀리는데 더 큰 문제는 준혁이 주변에는 준혁이의 잘못된 행동을 옹호하며 따라하는 무리들이 생겨난다. 늘 당하는 약자 아이들 몇 명이 존재하고 준혁이의 행동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그러다 교사가 개새끼라는 발언을 함으로써 교실 전체 아이들이 놀라고 반질서가 확립되게 된다. 하지만 나는 여기서 조금 의아했던 점이 있었다. 과연 학생 사이의 폭력을 줄이기 위한 여러 방법을 사용했는데도 불구하고 강한 아이가 약한 아이를 괴롭히고 때리는 일이 줄어들지 않자 약한 학생들을 보호하고 말을 듣지 않는 학생의 기를 죽여 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가 욕설을 내뱉는 것이 진정한 폭력 없는 학교라고 할 수 있는가를 말이다.

사실 학교폭력은 아이들의 문제로만 생기는 것이 아닌 선생님의 대처방식의 차이로도 학교폭력이 희극으로 끝나기도 비극으로 끝나기도 한다. 두 번째 에피소드 <평화의 신은 있다>에서 선생님의 대처방식이 정말 인상깊었는데 여기서 따돌림이라는 문제에 대해 교사는 설문지를 돌려 괴롭힘과 따돌림 문제에 대한 아이들의 인식 조사를 한다. 또 따돌림을 시켰거나 당했거나 보거나 들은 이야기, 따돌림을 이겨낸 경험을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라는 육하원칙에 맞춰 글쓰기를 하도록 시킨다. 아이들은 반 안에서 공공연하게 일어나고 있는 왕따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글을 쓰고 발표한다. 발표 후 아이들은 왕따였던 한나의 고통을 듣고 서로 먼저 다가가 위로하고 친구가 되었고 서로 마음에 상처를 주는 대신 걱정하고 위로하고 존중하려고 노력하는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이 학교폭력은 비극으로 끝날수도 있었는데, 선생님의 깔끔한 대처로 갈등이 잘 완화되고 좋게좋게 끝난 사례이다.

사실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학생들만의 노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앞서 말했던 첫 번째 에피소드 에서는 결국 반질서를 확립하긴 했지만 약간 읽을 때 찝찝한 마음은 있었는데, 두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갈등도 완화가 되고, 해피엔딩으로 끝났기 때문이다. 때문에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학생과 선생님 모두가 노력을 하여서 학교폭력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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