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그릇 1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08
마쓰모토 세이초 지음, 이병진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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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쿠이 도쿠로, 미야베 미유키... 요즘 재미있는 사회파 미스터리가 쏟아지는데 그 중 눈에 띄는 책이 있어 한 권을 골랐다.

마쓰모토 세이초의 <모래그릇>

개인적으로 마쓰모토 세이초의 다른 작품은 읽어보지 못했는데, 작가 이력을 살펴보니 대단한사람이었다... ...

일본 추리소설은 마쓰모토 세이초 전, 후로 나뉜다는 말이 있을 정도라니 말해 무엇 하랴, 싶다.

 

이야기는 한 살인사건에서부터 시작된다.

일본의 한 도시에서 어느 새벽, 얼굴이 뭉개진 한 남자의 시체가 발견된다. 경찰은 피해자가 사투리를 쓴다는 목격담을 토대로 범인을 찾기 시작한다. 하지만 수사를 진행 할수록 그와 관련 된 사람들이 하나 둘 죽어나가고, 범인과 범행 동기는 점점 미궁 속으로 빠진다.

하지만 경찰은 사투리가 쓰이는 도시에 찾아가고, 피해자의 행방을 좇는 등 긴 여정을 하면서도 수사의 끈을 놓지 않는다.

 

이 소설의 가장 큰 매력은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이끌어가는 형사, 이마니시가 아닐까싶다. 사실 기존의 추리소설과 달리 이 소설의 첫 장면엔 그렇다할 단서가 없다. ‘가메다라는 한 단어 외에는 독자로서 추리를 할 수 있을만한 소재가 단 하나도 없어서 처음에는 이게 뭐지?’ 싶을 수 있지만 책의 마지막장까지 손을 놓지 못하게 하는 이유는 이 형사의 끈질긴 수사 때문이다. 그가 하는 생각, 수사 방법, 수사를 위한 여정을 함께 하다보면 어느새 내가 형사가 되어 사건을 해결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두 번째 매력은 이 책에서 느껴지는 깊은 지역색이다. 형사는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사투리가 쓰이는 지역, 피해자의 고향 등 긴 여정을 한다. 그 과정에서 보여주는 일본 지방의 풍경, 생활, 방언은 마치 여행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책을 읽을 때 빠져 읽지않는 나지만, <모래그릇>만큼은 조금 달랐다. 지하철에서 읽다가 내려야 할 역을 지나칠 정도였으니. 특히 마지막에 사건이 해결되고, 형사가 사건 보고를 할 때의 그 쾌감과 짜릿함이란...

결말을 알고, 이 책의 뒷부분에 쓰인 해설을 읽으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과 이 소설이 쓰인 배경, 시대상 등을 알 수 있는데 이 부분 역시 <모래그릇>의 또다른 매력인 듯하다.

 

아무튼 정말 재미있다. 이 소설.

세계문학전집에 속할 만한 이유가 있는 것 같다.

대단한 힘을 가진 멋진 소설이다.

마쓰모토 세이초의 <모래그릇>을 시작으로... 이제 정말 본격 추리소설 삼매경에 빠질 것 같다.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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