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 인생자체는 긍정적으로, 개소리에는 단호하게!
정문정 지음 / 가나출판사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은 딱 자신의 경험만큼만 남을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관심'이라는 말로 다른 사람들의 삶에 간섭하고 충고하는 사람들의 논리를 들어보면, 자신의 말이 정답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제목부터가 눈을 사로잡는 책이었다. 바꿔말하면 나는 아직 무례한 사람에게, 갑자기 선을 넘는 사람들에게 동요하지않고 내 의사를 표현하는데 미숙하다는 것이다. 악의는 없지만 말을 기분나쁘게 하는 사람들에게, 쓸데없는 참견하는 오지라퍼들에게 우아하게 한방 먹일 수있는 대화법 이런게 궁금했던 것 같다. 책은 전반적으로 저자의 경험을 담은 에피소드와 다른 사람의 무례함 앞에서 감정동요 없이 상처받지 않는 사람이 되는 모습들을 조언하고있다. 그러니까 공식처럼 대화법에대한 설명이라기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고 자존감을 키우자는 것이 주 목적이다. 


20대초반 '착한사람' 컴플렉스에서 벗어나 그냥 내 감정에 충실한 사람이 되기까지 저자의 경험담은 비슷한 고민을 가진 사람에게 많은 공감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 또한 그랬다. 거절하기 미안해서, 더 좋은 사람이 되고싶다는 생각에 부담으로 안았던 일들은 나중에 꼭 후회가 되고 스트레스만 가중시켰고 한번 거절하고나서 느껴 본 시원함은 내 감정과 생각이 가장 중요하든 것을 깨닫게 해주었다. 사실, 저자가 말하는 마음의 근육을 만드는 일은 이론만으로 실천하기는 어려울지도 모른다. 실전 연습이 가장 필요하다. 사람이 비슷한 상황 속에서 여러번 겪다보면 조금씩 달라지듯이 부딪쳐봐야 행동 할수있는 것이다. 


무례한 사람에게 대처하는 방법 중 내가 제일 부러운 것은 흥분하지않고 조곤조곤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이다. 어제 한 예능프로그램을 보는데 한 남자게스트가 여자 게스트에게 '아이가 있나?' 물었고 없다는 여자 게스트에게 '출산을 안하니 우리나라 저출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보통 그런 식의 무례한 이야기들을 면전에서 들으면 뒤에서는 욕을 할 지언정 보통의 사람들은 웃으며 넘어가곤하는데 그 여자 게스트는 웃으면서 '국가의 숫자를 위해 아이를 낳을 수는 없다. 남편과 합의가 된 부분이고 아이를 안 낳아도 왜 안낳느냐고 질문을 받지 않는 사회가 됐으면 한다."라고 대답했다. 화를 참는 것도 아니고 다른 대화주제로 넘기는 것도 아니고 웃으면서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모습이 참 멋져보였다. 우아하게 먹이는 방법. 내가 닮고싶었던 것이 바로 그것이었다. 책 속에서 소개했던 일화 중 미셸 오바마가 민주당 전당 대회에서 그들 부부를 공격하는 트럼프의 행태를 비판하면서 했던 말 "그들은 저급하게 가도, 우리는 품위있게 갑니다." 


나는 아직 연습이 필요하지만 언젠가는 무례한 사람들에게, 비행기 활주로처럼 넓은 오지랖을 가진 사람들에게 시원하게 한방 먹이는 날이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