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에서 한 달을 살다 낯선 곳에서 살아보기
전혜인 글.사진 / 알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그토록 소중히 여기던 내가 어느새 ‘나’를 잃어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생각이 여기까지 닿자 내 안에서 잠자던 열정이 다시 꿈틀대기 시작했습니다. 꺼져가는 불씨에 기름이 부어진 듯 욕구가 활활 타오릅니다. ‘나’다움을 찾아야겠다는 결심이 솟아오릅니다. ‘그래. 혼자서 한 달 동안 살아보자. 로망의 도시 파리에서.’ 나의 파리 생활은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시간에 쫓겨 바쁘게 살아가는 동안 자신을 잃어가고 있다고 느낀 작가는 새해결심으로 다이어리에 적어두었던 파리에서 한 달 살기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직장, 유부녀 타이틀을 잠시 뒤로하고 꿈에 그리던 파리에서의 생활은 기대이상으로 낭만적이고 하루하루가 즐겁다. 해외여행하면 빠지지않는 도시에서 현지인처럼 살아가는 파리에서의 삶. 이 책은 여행지의 소개나 맛집 정보가 있는 여행서적은 아니다. 그렇다고 여행에세이라기에는 개인의 일기같은 면이 강해서 내 생각에는 여행에세이와 파리라는 배경의 에세이 중간 느낌이다.


여행자들이 짧게는 하루 길게는 일주일가량 머무는 파리에서 작가의 정해진 한 달의 시간으로 삶을 시작한다. 파리 정통 크루아상을 한입 물었을 때, 늦은 오후의 센 강의 풍경을 바라봤을 때, 몽마르트 언덕 꼭대기에서 파리 시내를 바라볼 때 그녀는 파리를 더 사랑하게 되었다. 나는 얼마 전 무라카미 하루키의 <먼 북소리>를 읽었는데 3년간 외국에서의 체류에대한 책이었다. 낯선 곳에서의 여행이아닌 살아가게 될 때에 느끼는 것들을 담담하게 적고있어 때로는 그 곳에서의 불편함을 토로하고 그곳 사람들과의 소소로운 일화들이 담겨있어 리얼한 일상이야기가 참 재밌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런지 뒤이어 읽은 매일이 감사하고 즐겁기만 한 내용이 솔직히 전부 와닿지는 않았다. 지금 내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그런걸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너무나 행복해서 붕떠있는 것 같은 작가의 글이 다른 세계처럼 느껴졌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비슷한 삶에서 과감하게 벗어나고 새로운 곳에서의 시작하는 용기와, 설렘은 많이 부러웠다.


나는 꼭 파리를 가봐야겠다고 마음먹은 적은 없었지만 파리예찬과도 같은 이 책을 읽으니 한 달을 살지는 못해도 몽마르트 언덕에 올라서 파리시내를 내려다보고, 예쁜 카페에 앉아서 커피를 마시고는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