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알지 못했던 걸작의 비밀 - 예술작품의 위대함은 그 명성과 어떻게 다른가?
존 B. 니키 지음, 홍주연 옮김 / 올댓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왜 어떤 작품은 명성을 유지하고 어떤 작품은 명성을 잃는가? 왜 어떤 작품은 버려지고 어떤 작품은 인정받는가? 왜 어떤 작품은 영원히 찬사를 받고 어떤 작품은 즉시 무시당하여 버려진 작품 더미 속에 묻히는가, 그리고 왜 어떤 작품은 그 속에서 다시 부활하여 전 세계적인 인정을 받게 되는가? 바로 이것이 이 책의 중심 주제다. (p.49)


몇 백년 동안 찬사를 받아온 미술작품들을 걸작이라고 부른다면, 걸작을 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궁금했다. 사실 우리가 그 작품들에 찬사를 보내는 이유는 다른 사람들이 이미 걸작이라 평했기 때문인건지, 정말 그 작품들이 상대적으로 빛을 보지못하는 작품들에 비해 뛰어난 무언가가 있는 것인지도. 


예술은 수학처럼 딱 떨어지는 절대적인 기준이 없다. 그래서 애매모호하다. 또 보는 사람들에따라 시각이 달라질 수있고 어떤 평론가가 평을 했는가에 따라 그 작품의 가치가 올라갈 수도 떨어질 수도 있다. 그리고 나는 그런 작품들을 줄지어 평가하는 것보다 실은 그 작품의 비화나 작가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미술관이나 전시회를 찾는다. 이 책을 읽은 이유도 사실 걸작들의 숨겨는 비화나 작가의 숨겨진 이야기들이 있지않을까해서 읽게되었다.


걸작이라 부를 수 있는 작품들, 예술을 잘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제목을 듣거나 작가의 이름을 들으면 아는 작품들이 책에서 주로 다뤄진다. 레오나르도 나빈치의 <모나리자>,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라파엘로의 <시스티나 성모>,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등 그런 작품들을 통해서 저자는 작품이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게 되고 눈길을 끌게되는 계기를 설명한다. 그 중에서는 작가 생전에도 유명했던 작품들이 있었던 반면, 반 고흐 작품처럼 작가 생전에는 전혀 주목받지 못했으나 작가가 죽고나서 더 각광을 받게되는 작품들도 있다. 또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은 아이러니하게도 겉으로 드러나는 품위를 중요시 했던 빅토리아시대에 재조명을 받으며 인기를 끌었던 작품인데, 누드이지만 작품 속 비너스의 몸은 선정적으로 보이지 않는 다는 점과 그 시대의 다른 화가들과 달리 비너스의 이야기를 독창적으로 표현하고 있기때문이다.


독창성때문에, 작가의 비화때문에, 시대적인 배경과 맞물려, 도난을 당해서 유명해진 다소 황당한 이유까지, 걸작이 되어버린 작품들과 그 이야기는 저자의 인문학적 소양과 더불어 두꺼운 분량임에도 흥미롭게 읽힌다. 책을 읽다보면 작품도 작가의 역량 외의 시대적 상황이나 운발이 잘 맞아야 인기를 얻는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고 작품 속 이야기나 그 시대 배경들이 궁금했던 사람들이라면 꽤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주제들이라 추천하고 싶다. 




때로는 예술가의 생애가 작품에 또 다른 매력을 더하기도 한다. 빈센트 반 고흐에 관한 모든 것이 관심을 끌고 높은 가격에 팔리는 까닭은 어느 정도는 그의 흥미로운 인생 덕분이다. 똑같이 훌륭한 작품을 남겼지만 이름이 덜 알려진 예술가들은 어쩌면 좀 더 무미건조한 삶을 살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p.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