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선물이에요 - 영화로 기억하는 여행의 순간
김서영 지음 / 꿈의지도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르는 포토에세이라고 되어있지만 저자의 생각이 담긴 글이 아닌 여행을 하며 필름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영화 속 명대사들을 곁들인 책이다. 그동안 선명한 카메라의 사진들만 보다가 필름 카메라로 찍힌 사진들을 보니 기분이 좀 색달랐다. 내 눈으로 보는 것보다 선명한 장면을 담고있는 사진만 보다가 필름 카메라 특유의 한톤 다운 된 약간 흐릿해보이는 사진들을 보니 묘하게도 아련한 감정들이 느껴졌다.


놓치고 싶지 않은 순간들을 필름 카메라에 담고 소중한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었던 말들을 영화의 힘을 빌려 책을 냈다는 저자. 사실 이 책 자체는 저자의 생각이 담긴 글이 마지막 에필로그 뿐이지만 영화 속 대사들과 사진들을 한장 씩 넘기다보면 그녀가 책을 통해 무슨 얘길 하고싶었는지는 알기는 어렵지않다. 


여행을 통해 우리는 위로받고 내가 떠안고 있는 문제가 시원하게 해결되길 원하지만, 단순히 여행을 떠났다는 것 자체만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해결되진 않는다. 다만 우리는 여행을 통해 나 자신에게 또 그 밖에 다른 사람들에게 조금 더 관대해 질 수있고 일상에서 벗어나 자유로움을 느낄 수있다. 그리고 어쩌면 여행에서 돌아온 후 우리가 마주하게 될 문제에대해 다른 방향으로의 접근이 가능해 질수도 있는 것이다. 


영화 속 대사는 희망적이다. 나 자신을 사랑하고 긍정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대하고 뭐 어찌보면 원론적이고 식상할 수도 있는 대사들......

하지만 우리는 그런 대사들에 감동하고 살아갈 힘을 얻지않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