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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분 마법의 글쓰기 - 카이스트 학생들과 함께 한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홍부용 지음 / 당근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어린이 한글 교실,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한글을 배우고 익힌 것만 20년이다. 그런데 난 여전히 글쓰기가 두렵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책의 초반에 써 있는 이 문장이 구미가 당겼고 책의 제목인 '15분 마법의 글쓰기'가 솔깃했다. 돌이켜보면 글을 쓰는 것은 늘 어려웠다. 학교다닐 때는 감상문을 쓰는 것이 그랬고, 보고서를 쓰는 것도 그랬다. 특히 시간을 정해주고 마무리해야하는 글쓰기 시간은 어떤 것이든 부담스러웠다. 혹시 맞춤법이 틀렸을까, 내가 쓴 문장이 비문일까도 걱정됐지만, 문장을 이어붙이는 글을 쓴다는 것 자체만으로 엄청난 부담이었다. 그래서 글을 쓰는 것에대한 부담감을 덜어보려고 강의도 몇번 들어봤는데, 사실 들을 때는 되게 쉬워보이고 의욕이 충만하다가도 며칠이 지나면 커다랗던 의욕이 사그라들곤 했다.
<15분 마법의 글쓰기>는 기본적으로 15분의 시간동안 글을 쓰는 것이 다른 글쓰기와 비교해서 특별한 점이다. 사실 읽어보면 다른 이론들이 그렇듯 아주 특별한 비법같은 건 없다. 하지만 단계별 학습을 할 수있고 처음부터 문장을 쓰는 것이 아니라 단어에서 형용사, 형용사에서 문장으로 점차 확장해가면서 글 쓰는 것을 유도하기때문에 시작하기가 어렵지않다. 개인적으로 글을 쓸때 가장 힘들 때가 처음 시작하는 부분이라 이런 과정이 제일 마음에 들었다. 또 배우는 이론을 그냥 이론으로 끝내는 것 아니라 직접 써볼 수있는 노트가 챕터마다 삽입되어있어서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도 좋았다.
작가는 카이스트 대학원에서 글쓰기 모임인 감성랩을 이끌어나갔던 과정을 한 권의 책에 담고있다. 책은 총 3부로 나뉘어져있고 그 안에 소챕터가 있어서 학생들이 실제 글쓰기 수업을 받듯이 과정이 체계적이고 글쓰기 워밍업, 실제 글쓰기, 퇴고까지 여러 단계의 걸쳐 자신의 글을 써보고 확인할 수있다. 또 카이스트 학생들의 글이 가이드로 실려있어 글을 쓰기 전 참고도 해보고 비교도 해볼 수있어 막연하게 글을 쓰는 것과는 다르다.
이러니 저러니해도 실천하는 일이 제일 중요하니, 이번에는 꾸준히 실천해서 부담감 없이 글을 써보고싶다는 목표가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