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기 싫은 날
홍화정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5년도 마지막으로 읽었던 책

돌이켜보니 2015년에는 다른 책보다 그림 에세이를 많이 읽었다. 무거운 것도 싫고 가벼운 마음으로 접할 수있는 책이라 의식적으로 잡았는데, 그 중에는 꽤 인기를 끌고있는 책인데도 도무지 공감이 잘 안되는 책도 있었고 가볍게 시작했는데 의외로 깊이 공감이 되었던 책들도 있었다. 이 책은 후자에 해당한다. <혼자 있기 싫은 날> 사실 나는 집에 혼자있어도 외로움을 타는 편은 아니라 제목은 크게 와닿지않았다. 내가 생각했던 것과 달리 책에서는 '집에 혼자있어 외롭다'는 단편적인 상황보다는 군중 속의 고독, 오롯이 혼자서만 할 수있는 고민들, 20대 여자의 사랑과 일, 그런 고민과 의문에대해 작가의 담담한 고백이다. 정확한 나이는 알 수 없지만 비슷한 또래라 그런지 비슷한 상황들에 많이 공감했다. 바닥까지 치고 내려갔다가도 스스로를 다독이는 모습이나 어른이지만, 아직 어른이 되지못한 것 같다는 생각에 자책하고 괴로워하는 모습들이 특히 그랬다.


글과 그림의 무게를 재보면, 글이 조금 더 무겁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을 보면서 사람들이 그림 에세이에 공감하는 이유는 글로 표현했을 때, 구구절절해보이는 상황이나 마음을 그림으로 표현했을 때, 조금 더 자연스럽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있어서 아닐까 싶었다. 


익살스러운 표정이나 발그스레한 볼터치를 한 사랑스러운 일러스트, 작가 특유의 그림들도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다.


20대, 사회적으로 법적으로 성인이지만, 가끔씩은 스스로가 어른이라는 것이 낯설게 느껴진다. 가슴앓이 하면서 어른이 된다고 작가 아버지가 작가에게 해준 말처럼 아직도 마음앓이를 하고 성장통을 겪으며 성장하는 우리들의 모습들을 보여주는 공감 에세이 <혼자 있기 싫은 날>

같은 경험에서 오는 공감은 위로가 된다. 따뜻한 위로가 필요하다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