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먹히는 공감 실전화술 - 인간심리를 기초로 한 이기는 말연습
하코다 타다아키 지음, 안양동 옮김 / 리텍콘텐츠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사회생활에서는 인간관계가 생각보다 많이 중요하다. 학교다닐 때는 나만 잘하면 되겠지했는데, 사회는 다른사람들과 협동해서 결과물을 만들어야하는 것도 많고, 때로는 실력보다, 상사나 동료들과의 사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될 때가 있다 ^^;; 그냥 말을 잘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모나지않게 어울리고 공감, 설득할 수있는 대화법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서 읽게된 책인 <잘 먹히는 공감실전화술> 


이 책은 기업에 프레젠테이션, 협상력, 세일즈, 시간관리 등을 강의하러다니는 강사가 쓴 책이다보니 아무래도 세일즈에 유용한 팁이나 대화법 등이 주를 이룬다. 뭔가 뻔한 내용을 길게 늘여쓰는 듯한 글들이 이런 종류의 책에는 상당히 많은데 여기서는 꽤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마지막에 요약정리를 따로 해두어 직접 강의를 들어보는 느낌도 들었다. 저자는 모든 대화와 협상은 사람들 간에 이루어지기때문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있는 대화를 해야한다고 강조한다. 


사람의 3대 심리 

1. 사람은 사실이 아니라 말에 반응한다.

2. 사람은 항상 불투명한 시각을 갖고 모호한 생각을 한다.

3. 사람은 항상 사물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다른 내용도 그렇지만 글쓴이는 3번에 중점을 두어 대화법을 설명한다. 사람은 사물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자기가 구매할 상품에대해 부정적이고 깐깐해진다. 그래서 심리를 파악해서 대화를 이끄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좋은 관계를 만들기위해서는 공감영역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가장 먼저해야할 것은 자신을 개방하는 것이다. 거드름을 피우거나 자기자랑만하는 것은 좋지않지만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긴장감을 풀게되고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놓게된다. 


다른사람과 친근감을 높이는 대화법이나 최대한 기분상하지않게 거절하는 방법 등 다양한 사례들로 대화의 스킬을 익히고나면 뒷부분에 공감을 부르는 실전응용이라는 부록이 따로있다. 부록은 주로 앞의 내용을 토대로 실제로 대화하는 것처럼 스크립트를 작성해보는 연습노트로 보면 될 것 같다. 대화하는 것을 너무 외워서 하면 인위적인 느낌이드는 것도 사실이긴하지만 가끔씩은 '내가 이때 이말을 했어야 했는데' 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연습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읽으면서 나는 그동안 공감이 되는 대화들을 하고있어나 점검해보게되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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