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 개정판
알베르 카뮈 지음, 이정서 옮김 / 새움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고전을 읽는 다는 것, 아직까지 나에게는 약간의 부담감을 동반하는 일처럼 느껴진다. 현대문학에 비해서 문체가 어려운 것도있지만 다 읽고나서 도대체 뭘 이야기하고싶은걸까. 하게되는 책들이 종종있다. 작가의 깊은 심중을 너무나 얉은 나는 알기가 힘들다. 그래서 그동안은 알게모르게 많이 피하기도 했었다. 아마 2014년에 세웠던 계획 중 하나가 고전문학 읽기가 아니었다면 이 책도 만나지 못했을 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굳은 의지(?)를 가지고 읽게 된 <이방인>은 우리가 읽은 이방인은 카뮈의 '이방인'이 아니다 라는

다소 도발적인 카피를 걸고 있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의 두께의 절반정도는 역자노트로 구성되어있다. 이전의 작품을 번역한 역자와 자신의 번역을 비교해서 설명해놓은 부분인데 옳고 그름을 떠나 비난이 아닌 다른의견을 낸다는 것과 자신의 생각을 나름 논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한 부분에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보였다.

 

첫 문장부터 강렬한 소설은 양로원에 있는 엄마의 사망으로부터 시작된다. 전체적인 소설은 1인칭으로 시작되어있기때문에 대부분의 독자라면 이 책의 주인공인 뫼르소가 조금 이상하다는 걸 금방 알게된다. 엄마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고도 그는 딱히 슬프거나 충격받는 기색이 아니다. 회사에 어머니의 부고를 알리고 양로원으로가서 장례식을 치른다. 돌아가신 어머니의 얼굴을 보고 울거나 추억을 되새기는 일 또한 그에게는 없다. 단지 잠을 자고싶고 양로원의 수위가 타준 카페오레가 맛있다. 어머니의 장례식을 치르고 난 후의 행동도 이상하다. 다를때와 마찬가지로 여자를 만나고 술을 마시고 어머니를 잃고 상심하는 모습은 전혀 보이지않는다. 모든 일에 무심해보이기만한 그가 살인을 저지른다. 하지만 그 이유는 참 아이러니하다. 자신의 일에는 무심했으면서 정작 남의 일에 관여하다가 자신과의 직접적인 연관도 없는 사람을 살해하고 만다.

 

중반부를 읽으면서 소시오패스의 이야기인가? 도대체 이 사람의 정체가 뭐지 했었는데 그가 살인선고를 받은 후 느끼는 감정들을 보면서 작가가 이야기하고싶었던 게 어쩌면 주인공이 자신의 삶에 대한 회의와 죽음을 선고 받은 후에 강렬하게 느끼는 실존에 대해 이야기하고싶었던 것 아닐까 하고 조심스럽게 짐작만 해보았다. 분량도 그렇고 문장들만 봐서는 어렵지않게 읽히는 책인데도 다 읽고나면 난감할 정도로 정확하게 주는 메시지는 없다. 그저 책의 후반부의 그의 감정과 사람들이 그에게 강요하고 비난하는 내용들로 추론할 수 있는 정도. 이번 한번으로 읽었다고 말하고 다닐 책은 아니라고 생각이 들었다. 몇번 더 읽다보면 더 많은 것을 알게될 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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