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도서관에 끌리다 선생님들의 이유 있는 도서관 여행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 서울모임 엮음 / 우리교육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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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도서관의 이용률은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인것같다 오히려 도서관에 있는 공부할 수 있는 독서실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많고, 도서관을 단지, 책을 빌려보는 곳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짙다. 나 역시 가끔 도서관을 가지만, 신간이 있나 확인하거나 읽고싶었던 책을 빌려보는 것외에는 활용하지 못했던 것같다. 가끔 보면 게시판에 다양한 활동들을 하긴하던데 어린아이들을 위한 영화를 틀어주거나 직장인들 소모임 등 제한이 있고 종류가 다양하지않아 그쪽에는 눈을 돌리기가 힘들었던 것같다.

 

다른 나라의 도서관은 어떤식으로 운영되는지 궁금해서 읽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있어서 부럽기도했다. 특히, 평생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들로 어느 한 계층도 소외되지않고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어린 아이들은 위한 프로그램부터 성인들이 참여할 수있는 모임까지 또 테마별로 독특한 프로그램이 있어 흥미로웠다.

 

실제로 페어팩스 공공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개에게 책 읽어주기'라는 프로그램은 이름부터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개에게 책을 읽어주다니? 헛웃음이 나오려던 찰나에 자세한 내용을 들여다보니 고개가 끄덕여졌다. 이 도서관에 맡겨진 개들은 낯선사람들과도 잘 지내는 개들인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사람앞에 서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두려워하는 아이들이 개와 마주앉아 15분 동안 책을 읽어주는 것이다. 자신감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만든 프로그램이라니 정말 기발하고 좋은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들었다.

 

이렇게 북미의 도서관들은 제 마다의 지역의 특징을 가지고 독특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가지고있었다. 또 노인이나 시력이 약한 사람들을 위한 그림 라벨지를 사용해서 책을 분류해놓고, 열람실에 한 사람이 사용할 수있는 스탠드를 설치해두고있는게 인상적이고, 도서관에 오는 사람들을 배려하는 부분이 느껴졌다.

 

내가 처음 도서관에 갔던게 초등학생 때였는데, 그때에 비하면 우리나라도 시설이나 편리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생기고 있는건 확실히 느껴진다. 얼마 전 가보니 무인 대출,반납 기계를 두기도 했고, 반납을 꼭 도서관에 직접와서 해야되는 것이 아니라 지하철 역마다 반납함을 설치하여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여서 감탄했다. 형식적이지만, 도서관은 어린아이부터 어른들까지 모두가 사용하고 활용할 수있는 보물창고이다. 친숙하면 친숙할 수록 더 좋고, 자주가면 자주갈 수록 더 좋은 곳. 우리나라도 보물창고를 잘 활용해서 우리나라만의 도서관 문화를 만들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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