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한의학 지식사전 - 네이버에 묻고 대한민국 대표 한의사에게 듣는다
대한한의사협회 엮음 / 시드페이퍼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안에 꼭 누가 아프지않아도 상비약이 있는 것 처럼 보기만해도 마음이 든든해지는 <대국민 한의학 지식사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증상을  가지고 왜 그런지, 어떤 증상인건지 또 나을 수 있는 해결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해한다. 물론, 가장 정확한 방법은 병원에 가서 병명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지만, 그 전에 자신이 어떤 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또 심해지면 어떤 증상이 오는지 정도는 간단하게 알아두어서 나쁠건 없는 것 같다.

 

<대국민 한의학 지식사전>은 이렇게 네이버 지식인에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했던 의학 질문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두었다. 깊이 있는 병이라 집안에서 혼자 판단하기는 위험한 암같은 병말고, 비교적 한의학적 요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질병들로 묶어놓아 책으로 자신의 병을 판단하다가 오류를 범하는 것을 최소화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다 읽고나서 생각해보니 각 질병마다 똑같이 반복되는 해결책이 있었는데 그것은 규칙적인 식사와 스트레스를 받지않는 것이다. 현대인으로서 이것은 간단한 말이지만, 어렵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을 지키는 데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한의학에서 가장 관심있었던 체질 관련 부분이 앞에 자세하게 설명되어있어서 내가 어떤 체질이고 조심해야할 것들과 내 몸에 맞는 것들을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병은 걸리고 나서 보다 걸리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의 몸에 대해 알고, 건강하게 지키는 것의 중요함을 깨달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