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잔에 담긴 인문학 - 한 잔에 담긴 깊은 이야기를 마시다
황헌 지음 / 시공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인에 대해 지식이나 상식의 정보성 책은 많이 접해봤는데 인문학이라는 얘기에 읽게되었다.

이 책은 와인 기본정보전달 + 저자의 와인 에피소드 + 와인과 얽힌 역사 이렇게 엮여있다.


다만 내 기준 글을 아주 재밌고 흥미롭게 썼다기보다는 진짜 저명한 전문가 강의를 듣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와인지식이나 경험이 많아 빠삭한 분이라 유익한 강의듣는 느낌?


와인 기본 상식이나 궁금했던 부분이 나와있기도 하지만 저자의 와인 경험, 재배지의 역사들도 같이 설명하고있는데 이게 분량이 너무 많아지다보니 사실 좀 장황한 느낌도 있었다. 그래도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이 많아서 다 읽고나니 성취감처럼 뿌듯한(?) 기분이 들었다. 


남아공 와인은 많이 없기도하고 생소한 품종이라 손이 잘안갔는데 초기 종교박해로 이주해 온 프랑스 이주민들이 보르도 전통 양조기술로 만들기시작했다는 이야기를 읽었더니 조만간 피노타지는 꼭 마셔보고싶다. 


- 호주 샤르도네는 캘리포니아와 부르고뉴 혼합한 느낌이 강함

오크 숙성한 샤도네이 : 바디감이 있고, 버터, 스카치 위스키, 토스트, 사과 풍미

오크 숙성하지않은 샤도네이 : 포도자체의 맛이 강하고 드라이

호주, 뉴질랜드 - unwooded

미국, 칠레 - unoaked


- 부르고뉴 샤도네이 : 새콤한 사과, 레몬

- 캘리포니아 샤도네이 : 부르고뉴에 비해 햇빛이 강한 곳이라 사가산이 내는 향보다 바닐라, 신선한 버터향이 강하다.


- 키안티 : 전체지역을 통칭

- 키안티 클라시코 : 오리지널 키안티 마을, 와인제조규정도 더 까다롭다. 일반 키안티 지역과 달리 키안티 클라시코는 1헥타르당 7,500 킬로그램 이상의 포도를 수확할 수 없고 알콜 최저 함량도 일반 키안티 지역보다 높아야 한다. 


- 부르고뉴 대표하는 6대 그랑 크뤼

로마네 콩티, 라 로마네, 라 타슈, 리셰부르, 로마네 생바방, 라 그랑드 뤼 


- 바롤로 : 출시 전 3년 숙성을 거쳐야 시장에 낼 수 있고 2년은 반드시 오크나 나무통 숙성을 해야 한다. 오크통 3년 숙성, 병숙성 2년 도합 5년 숙성을 하면 '리세르바' 등급을 받을 수 있다.


바르바레스코 : 바롤로 지역과 멀지 않고 같은 품종인 네비올로로 만들지만 느낌이 차이가 크다. 바디감이 조금 더 가볍고, 향이 부드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