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일지 - 책 읽어드립니다, 김구 선생의 독립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김구 지음 / 스타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꼭 한번 읽고 싶었지만 두꺼운 책 두께에 겁먹고 읽지 못했던 책이었던 <백범일지>를 읽었다. 시도해보지않고 지레짐작으로 포기하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다른 사람이 쓴 위인전이 아니라 자서전임에도 어렵지 않게 읽힌다. 물론 요즘 문장과는 달라 생소하지만 흐름을 따라 읽기에 무리는 없었다. 두 아들에게 쓴 편지를 서두로 어린 시절 에피소드, 동학 운동에 참여했던 청년시절, 전 생애 걸친 조국 독립을 위한 투쟁까지 교과서에서 짧게 배웠던 역사적인 사건들을 실제 겪었던 인물의 목소리로 들으니 더 생생하게 와닿았다. 


나라를 빼앗겼을 때, 나는 내 삶을 조국독립을 위해 바칠 수 있을까. 일본을 미워하고 그저 나라의 독립을 바라는 일 말고 실질적인 행동을 할 수 있을까. 내 소원을 대한 독립이라 말할 수 있을까. 책을 읽는내내 계속 되물었다. 


내가 그 시절을 살지는 않았지만 <아리랑>부터 최근 읽었던 <알로하, 나의 엄마들>까지 나라를 빼앗기고 힘없는 민족의 서러움에대해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짐작할 수 있지만 실제 인물의 경험담을 듣는 것은 또 다른 느낌이었다. 독립을 위해 망설임없이 싸우는 이면에 생활고와 같은 동지였던 이들의 배신으로 인한 절망감이 내가 겪은 것 처럼 느껴져서 힘들었다. 그럼에도 포기하지않고 나라를 위해 싸웠던 수 많은 사람들을 우리는 잊고 있구나 싶어 너무 큰 빚을 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올해 읽기 잘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