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곤충 탐구 수첩 - 어느 날 내가 주운 것은 곤충학자의 수첩이었다
마루야마 무네토시 지음, 주에키 타로 그림, 김항율 옮김, 에그박사 감수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레와 곤충의 차이는 뭘까. 책을 읽다가 궁금해서 찾아봤다. 

내가 찾아본바로 곤충은 머리, 가슴, 배 3등분으로 분리되는 벌레를 말한다.

즉, 두 단어의 차이는 범위의 차이인데 벌레안에 곤충이 속한다고 보면 된다. 


벌레⊃곤충


이 책은 어린이용 자연과학책으로 나온거라 아이들이 쉽게 읽고 곤충을 관찰할 수 있게 쓰여진 책이다. 나름의 설정도 있다. 

한 어린이가 곤충 채집을 하다가 길에 떨어진 수첩을 줍게 되는데 우연히도 그 수첩은 곤충학자 버그 박사가 사계절 곤충을 탐구하고 적어놓은 수첩이었다. 수첩 속에는 사계절 동안 볼 수있는 곤충들이 나오고 그 곤충들의 특징, 종류, 키우는 방법까지(키울 수 있는 곤충이라면) 나와있다. 사실 나는 벌레든 곤충이든 다 징그러워서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래도 나에게 피해를 주지않는다면 무조건 혐오하고 싶지않았다. 그들도 그들 나름의 생체리듬이 있고 존재의 이유가 있지않을까해서 작년과 올해는 그들(?)에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작년에는 <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를 읽었는데, 이번에는 어린이용 곤충 책이다. 


이과랑은 거리가 멀어서 생물, 과학같은 분야는 이렇게 쉽게 나온 책들이 좋다. 어린이, 청소년용이면 딱 내 수준이라 ^^;; 

읽으면서 느낀 건 세상에는 벌레의 종류가 너어무 많다는 것. 나는 그냥 잠자리, 물잠자리 정도로만 잠자리 종류를 알았는데, 책을 보니 된장잠자리도 있었다. 책 속에서 개인적으로 좋았던 건 곤충의 종류와 특징 밑에 토막상식을 넣어 내용을 보충하고 알아두면 신기한 정보들을 짤막하게 넣어둔 것이다. 예전에는 흔히 볼 수있는 고추잠자리가 요즘에 보이지않는 이유나 벌레들이 빛을 쫒는 이유 같은 것들을 평상시 우리가 스치듯이 궁금해했던 것들을 설명해주는 짧은 글을 흥미롭게 읽었다. 


예전에는 사계절 내내 전국 각지에서 볼 수있던 고추잠자리를 요즘에는 보기 힘들어졌다. 고추잠자리의 알이 땅 속에서 부화하는 시기와 벼를 심는 시기가 겹치는데, 논에 벼를 심을 때, 모종의 농약을 치기때문에 그 농약을 먹고 애벌레가 죽기 때문이란다. 또 벌레들이 빛에 모여드는 이유 중  (가로등에 몰려드는 벌레, 불꺼놓고 핸드폰 할 때, 달라드는 벌레 ㅜㅜ) 하나는 곤충은 야간에 별이나 달 하나를 기준방향으로 삼기때문이 인공적으로 불을 켜놓으면 그 기준이 헷갈려서 길을 잃고 헤매다가 불빛 쪽으로 날아오게 된다는 것이다.


그냥 핸드폰 불에 달라드는 벌레가 싫어! 가 아니라 얘네가 길을 잃고 헤매는 중이구나 라고하면 곤충을, 벌레를 덜 싫어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ㅎㅎ 그래도 시끄럽다고만 생각했던, 몇 년동안 땅 속에서 살다가 짧은 한 계절 살다가는 매미같은 곤충에게는 조금 더 너그러워 질 수있지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