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지 말아요, 브라질이니까 - 브라질로부터 받은 초대
안소은 지음 / 두사람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에서 브라질을 모르는 사람보다 아는 사람이 더 많을 것이다. 하지만 브라질에대해 우리가 아는 것은 단편적인 단어들에 한정되어있지않을까. 축구, 남미.... 나는 이 정도. 치안이 불안한 탓에 많은 사람들이 가는 여행지도 아니고 어학연수나 가족 관광지로 가는 곳도 아니라 그런지 우리가 그 나라에대해 알고있는 내용들은 많지않다. 이 책은 잡다한 여행정보를 다루고 있는 여행전문책은 아니다. 저자는 2년정도 남편이 브라질에 근무하게되어 같이 브라질이라는 나라에 체류하게되고 그 사이 여행도하고 그 나라의 문화들은 여행자보다는 더 깊이 알아가는 체류자의 삶을 살게된다. 여행기 + 체류기정도로 보면 되려나. 


개인적인 저자의 살아온 삶의 스토리를 브라질에서 머무르는 동안 그 나라 사람들을 겪고, 문화를 접하며 느꼈던 에피소드에 녹여놓은 책이었다. 또 그 사이 브라질 곳곳을 여행하기도 하면서 좋았던 장소들을 소개하고 있어 여행예정인 사람들이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책이 많이 두껍지는 않은데, 알차게 잘 담아냈다. 


한국에서 약 30시간 걸리는 브리질은 남미 대륙에 반을 차지하는 큰 나라이다. 아무런 연락없이 약속 시간에 늦어도 그러려니 하는 태평한 사람들, 두달 가까이 거리축제가 열리는 열정적인 곳, 해변가에서 음료 팔듯 비키니를 들고다니며 파는 나라, 과일이 값싸고 맛있는 나라(이건 많이 부럽다^^) 식민지 초기 사탕수수 재배로 아프리카 노예 후손들이 유입되었고 그로인해 혼혈민족의 비율도 높지만 아직도 인종차별이 존재하고, 아파트 내에 가정부용 엘리베이터가 따로 있다는 아이러니한 나라.


그래도 언젠가는 가보고 싶은 곳이다. 저자의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브라질에서 시간은 한 권으로 읽기란 무리겠지만 순간 순간 느꼈던 감정은 잘 전해졌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