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신비로운 인체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소피 콜린스 지음, 엄성수 옮김 / 토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생아도 지문 채취가 가능할까?

'인간이 원래 물속에서 살았다는 게 사실일까?'

'장 때문에 우울증이 올 수도 있다고?'

'인간의 영혼은 무게가 얼마나 나갈까?'


평소에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이지만 이 질문들을 보면 진짜 궁금해진다. 있어빌리티 교양수업은 인문교양을 테마로 한 도서 시리즈다. 그 중에 나는 인간의 신체와 관련된 '신비로운 신체' 편을 읽었는데, 흥미로운 부분들이 많이 있었다. 내용이 아주 난해하거나 길지않고 크게 10챕터로 구성되어 있지만 소주제들은 한 페이지 내지 길어야 한 장 정도로 짧은 편이라 이동시간에 잠깐씩 읽기도 했다. 주제에대한 짧막한 글이라 소설처럼 흐름이 깨지지않아서 좋았고, 자기 전에 조금씩 읽기도 좋았던 책이다. 


학교 교과서에서 배우지 않았던 인간의 신체와 그 주변의 이야기들. 나와 관련있는 것들이라 더 재밌게 읽었다. 이를테면 우리는 인간의 뼈가 206개라고 배우지만 신생아들의 뼈는 300개이고 자라면서 긴뼈 끝에 남아 관절이나 늑골 완충제 작용을 하거나 큰 뼛조각 안으로 녹아들어간다. 또 사람의 장 안에는 1인당 900그램에서 1,800그램 정도 되는 세균들이 들어있다고 한다. 이 세균의 종류 또한 착한 세균, 나쁜 세균으로 나뉘어 종류면 약 500종에서 1,000종까지 있다고 하니 인간이라는 생명체는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것들이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하나의 몸이 되어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이런 인문교양책들은 잡학지식같은 내용들이라 알고있으면 다른 사람들이랑 대화할 때, 이야기꺼리가 되는 정도라 생각했는데, 실생활에서 진짜 의문이었던 내용들도 있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강력한 전염병인 코로나가 아직도 끝나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나는 이 질병이 어떻게 그렇게 비말로 많은 사람들을 감염시키나 궁금했는데, 책 속의 전염과정을 보니 비말은 생각보다 멀리 퍼지고 심지어 공기 중 떠있는 시간도 길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특히 밀폐된 공간에서 감염확률은 더 높을 수 밖에 없다. 


교양과학이라 짧고 쉽게 풀어낸 이야기지만, 근거가 되는 논문이라든가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이기때문에 인터넷에 떠도는 출처없는 카더라랑은 차이가 있다. 가볍게 교양도서를 읽고싶다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