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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아에 대해 말하자면 - 김현진 연작소설
김현진 지음 / 다산책방 / 2020년 6월
평점 :
작가의 에세이를 몇 권 읽었기때문에 소설을 더 기대했었다. 그녀의 책(그 안의 글)들은 잘 읽혔고, 대담하고 솔직했으며, 트렌디했다.
요즘 많이 나오는 '여성들의 이야기'에 통통 튀는 개성있는 문체가 만나서 어떤 소설이 탄생할지 궁금했다. 소설은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되어있고, 각기 다른 여성들의 이야기로 만들어진 연작이다. 총 8편의 단편에는 각기 다른 여성들이 등장한다. 책 소개에는 이 여성들의공통점을 '삶의 변곡점을 맞은' , '상처받은' 등으로 수식하고 있지만 읽다보면 갸웃거리게 되는 에피소드도 있었다.
소설이 잘 읽히는 것과 별개로 이 소설에서 말하고자하는 큰 줄기는 뭘까 생각했다. 그냥 한국여자 이야기라면 '그렇구나' 하겠지만 요즘 세태에 맞는 소설을 쓰고자했다면, '정정은씨의 경우'는 너무 쌍팔년도 드라마 아닌가. 고시합격하자마자 공부 뒷바라지한 여자친구를 버리고 부잣집 여자와 약혼한 전남자친구 설정이라니, 뻔하고 통속적이다.
개인적으로 남자친구가 유부남인 걸 알고 헤어진 후 권투를 배우면서 자기 삶을 다시 설계하는 '아웃파이터', 몇 년전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한 듯한 '내가 도대체 뭘 잘못했나요' 정도가 인상적이었다.
나는 소설은 무엇보다 읽으면서 같은 문장을 여러번 읽게 하지않고 바로 내 머릿속에서 영화처럼 장면이 상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일단 이 책은 그런 면에는 부합한다. 하지만 이야기들이 내 주변 건너건너 어디선가 들어봤던, 아침 막장극에서 봤던 그런 클리셰가 있고 온라인 커뮤니티에 누군가가 익명으로 올린 사연 느낌도 난다. 그래서 아직 묵직하기보다 살짝 가벼운 느낌도 들었다. 읽으면서 너무 적나라한 구질구질함에 우울해지기도 했지만 어쨌든 가독성은 좋았다. 그러나 이 소설이 페미니즘 소설이냐고 한다면, 글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