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의 속성과 함정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최수정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게 된 이유*



인간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필요에 따라 물건을 구입하게 됩니다. 물을 마실 때 사용하는 컵부터 옷,화장품,화장지,주방용품,가구,침구용품 등등..

지금 우리 앞에 놓인 컴퓨터와 스마트폰도 모두 구입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물건이 소비자의 손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작고 큰 유통시장을 통해서 물건이 공급되고 순환하게 되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제조사(공급사)를 통해 물건이 유통회사로 흘러들어가게 되고, 적절한 가격과 적절한 서비스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팔려나가게 됩니다.



물건 판매에 대해 평소 관심이 있었던 저는 이 책을 통해서 물건 판매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어떤 구조로 이루어지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기술적인 면이 아니라 유통을 진행하게 될 때, 간과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가고 싶었는데 그런점들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인 것 같아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




제조사(공급사)가 유통회사를 찾게 되는 과정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 초보자라면 간과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려주는 부분들이 참 좋았습니다.


* 만약 내가 팔고자 하는 물건이 있는 경우, 그 물건의 판매사이트를 운영하게 된다면 그 사이트를 찾는 고객이 적더라도, 확실하게 폐업을 하기 전까지는 항상 쾌적하게 관리가 되고 있다는 분위기로 관리를해주어야 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인터넷 쇼핑을 하기위해 원하는 물건을 검색하다보면 처음 들어가는 판매 사이트인데, 공지사항란에 작년 명절 연휴배송공지창이 아직도 떠있는 것을 보게 된 적이 있습니다.


관리가 되고 있지 않고, 찾는 고객이 많지 않기 때문에 사이트 관리에도 신경을 쓰고 있지 않다는 것이 한눈에 확인이 되어 바로 그 사이트를 나오게 된 적이 있습니다.


저자는 말합니다.온라인 마케팅을 하거나 온라인 판매 사이트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경우에는 그 사이트가 정말 살아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매일 운영 및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특히나 사이트 내 공지사항의 경우에는 최근 날짜에 업데이트된 내용이 올라가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 합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절대 사소한 부분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실제로 제가 그런 것을 느껴본 적이 있기 때문에 더욱 공감이 가는 부분이었습니다.




* 그리고 무조건 물건값을 깎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더구나 가격을 내려도 되는 제품이 있고,가격할인을 계속 하면 안되는 제품이 있기 때문에 그런 점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트렌드의 변화를 빠르게 읽으면서 그 흐름을 캐치하고 적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해줍니다.콘덴츠 및 스토리 부분을 계속 개발해나가면서 재방문 횟수가 늘어날 수 있도록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줍니다. 지금 시점의 트렌드 흐름을 적절하게 읽어내지 않고서 예전 방식의 트렌드만을 추구하게 되면 돌이킬수 없는 END 를 향해 갈 수 있다고 일침을 가합니다.



트렌드는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컴퓨터 및 스마트폰 통신의 발달이 매우 빠르게 보급화 되어있으니 그 만큼 세계의 흐름을 빠르게 읽고 유행에도 매우 민감한 반응을 즉각적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예전의 방식만을 추구하기 보다는, 현재의 시점에서 트렌드의 흐름을 빠르게 감지하면서 앞으로는 또 어떤 물건을 사람들이 많이 찾게 되고, 어떠한 스토리텔링에 사람들이 감동받고 마음을 움직이게 될지를 읽어내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겠구나- 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만약 인터넷 주문을 받고 물건을 판매하게 될대, 택배사를 선정해서 그 택배사를 통해서만 물건을 보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혹시 택배사에서 물건 이동(배송)중에 물건분실이 되었을 때, 고객이 먼저 연락하기 전에 빠르게 택배사 쪽에서 고객에서 연락을 취하고 자초지종을 설명한 후에  보상문제에 대해 협의를 해줄 수 있는 서비스 마인드가 탑재된 택배사로 계약을 하는 것이 매우 유리하다고 말해줍니다.



처음에는 무조건 싼 가격으로 계약채결을 해주는 택배사와 계약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지만, 사실 인터넷 판매를 이어가다보면 배송문제로 고객에게 항의를 듣는 일도 간혹 생기게 되는데 특히 배송중 물건 분실로 곤란함을 겪게 되는 상황도 종종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만약 그 부분에서 문제가 빠르게 해결이 되지 않으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경쓰고 에너지를 쏟느라 물건 판매에 있어 다른 부분에 소홀해지는 우려를 범할 수 있으므로, 택배비용이 조금 더 들어가더라도 C/S 부분에서 빠르게 피드백을 해주고, 빠르게 해결해주는 택배사와 제휴를 맺는 것이 유리하다고 콕 집어서 말해줍니다.


이런 부분은 이런 업계의 실무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잘 모르고 넘어갈 수도 있는 부분인데, 저자께서는 오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이런 부분까지 세세하게 알려주고 계십니다.



*비지니스를 하다보면 정부 자금을 받아야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부 자금을 받기 위해서는 회사 자금이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는 회계장부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


보통 일차적으로 세무대행을 맡겨서 세금폭탄을 맞지 않도록 대비하는 업주분들은 많지만, 생각이? 거기까지만 멈추는 경우가 많고, 정작 정부 자금을 받아야하는 순간에는 제대로 정리된 회계장부가 없어서 추후에 아쉽게 되는 순간이 여러번 발생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정부 자금을 신청하게 되거나 은행 대출이 필요한 순간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평소 신용관리를 잘해두는 것도 중요하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물건이 원활하게 잘 판매되고 실적을 올리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지만, 추후 더욱 회사를 키우게 되거나, 괜찮은 새로운 아이템이 나와있을 때 적극적으로 유통에 집중하려면 자금 운용에 관한 부분들도 꼭 체크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유통업에서도 중요한 마케팅의 중요 3요소 중 하나는 '감동'이라고 말해줍니다. 고객이 물건을 구입한 후, 자연스럽게 만족을 크게 느끼게 되면 감동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그 자체 만으로 입소문이 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자연스러운 마케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들면 내가 영화를 보러가게 되었는데 그 영화가 너무나 인상적이었고, 감동적이었고 재미있엇던 경우, 영화제작사에서 홍보해달라고 요청한 적이 없지만, 내가 자연스럽게 내 주변 사람들에게 홍보를 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과 같은 것이겠지요.


그리고 만약 내가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블로그에 영화리뷰를 올리게? 될 것이고 그 리뷰를 불특정 다수가 보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홍보가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겠지요. 그리고 또 다른 면에서도, 마케팅을 하게 될때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요소를 살리면 좋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감동은 일상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겟지만, 마케팅에서는 더 없이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고 설명을 덧붙여 주었습니다. 만약 판매되는 제품이 다소 특별한 계기를 통해 제작되었거나, 소비자가 느낄 때 '이 물건에는 제품을 제작한 사람의 혼이 담겨져 있다고 느끼게 되면 구매와 더불어 감동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알려줍니다.



나름의 철학이 있는 제품을 구입하고 싶어하는 것은 누구나 갖게 되는 심리라고도  합니다. 그러므로 철학이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 역시 판매지수와 연관이 있다고 말해줍니다.




***



< 이 책의 매력포인트 >



다양한 유통 철학 및 판매 철학, 마케팅 철학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 입니다. 기술적인 요소보다는 실제 실무에서 정말 요긴하게 적용이 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유통업, 판매업을 하게 될 때, 지혜롭게 위기들을 이겨내고 싶고, 고비들을 만날 때 미리 극복해나갈 수 있는 힘을 키우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포괄적으로 넓은 범위에서 세세하게 어떤 점들을 체크해가면서 준비하면 좋은지 현장에서 오래 일해본 선배가 후배를 위해 하나하나 코칭을 해주는 느낌으로 편안하게 읽어볼 수 있는 책이어서 좋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 유통,판매업의 맥락과 이해를 짚어보고, 거기에 추가적인 노력을 더하여 준비단계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어 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유통업,판매업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인터넷 물건 판매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보다 더 똑똑하게 유통업을 준비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지혜롭게 유통업을 준비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