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다섯, 서른, 세계여행 - 현실 자매 리얼 여행기
한다솜 지음 / 비채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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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여행가기.' 말도 안되게 꿈만 같지만 , 또 무언가 식상할 정도로 익숙하기도 한 소원이다. 어릴 적 타임캡슐이나 다이어리 맨 끝에 '세계여행' 이 네 글자를 한 번쯤 적어본 이들은 생각보다 훨씬 흔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른이 되어 세상을 읽어나가며 현실이 그리 녹록치 않다는 것을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스스로 깨닫게 된다. 그저 하루 하루 바쁜 일상에 무뎌져가고, '꼭 해보고 싶은 일' 보다는 '꼭 해야 하는 일' 을 눈 앞에 배달음식 먹듯 해치우다보면, 내 '소원' 들은 어느새 아련하게만 느껴진다. 마음 속에 '소원' 이란 것을 품었던 어릴 적 내가 가끔은 다른 사람처럼 느껴져, 남도 아닌 본인에게 부러움을 느끼는 바보같은 자신을 발견하기도 한다. 오늘 밤에도 많은 이들은 아직은 때가 아니라고 서운한 맘을 애써 달래며 빼곡한 버킷리스트가 적힌 다이어리를 덮는다.

 

이 책의 저자도, 바로 그런 이들 중 한 명일 뿐이었다. 버킷리스트는 희미해져가고, 때론 내 자신이 어떤 이인지 조차 애매해졌다. 자기소개서의 흔한 질문인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이 질문 하나도 시원하게 답하지 못해 며칠 밤을 끙끙 앓았던 저자. 무엇을 좋아하는 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나는 대체 어떤 사람인지. 남들이 아는 내가 아닌 내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싶어진 저자는, 그 해결책은 오직 ‘여행’ 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어릴 적에 적어놓은 잔뜩 구겨져있던 버킷리스트를 펼치고, 그 중 하나인 세계여행을 뚫어져라 응시한다. 저자의 꿈이자 하나뿐인 여동생의 오랜 꿈이기도 했던 ‘세계여행’. 그렇게 자매는 서로가 서로에게 용기를 뿌리며 떠나기로 결심한다.

“젊지만 늘 조급한 나이 스물다섯 그리고 서른 살. 멀쩡히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저축한 돈을 탈탈 털어 세계여행을 떠나는 일은 우리 자매에게도 쉽지 않았다. ”

 

누군가는 무모하다고 생각하고, 누군가는 떠나고 돌아온 뒤 이들이 마주할 현실이 걱정되어 만류했을지도. 또 잘 모르는 이들은 세계여행이라는 화려한 타이틀만을 보고 시샘에 며칠 밤을 뒤척였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평범하디 평범한 자매의 그 결심에는, 손에 간신히 잡고 있던 것들마저 내려놓을 용기가 필요했다.

 

마냥 어리기만 한 20대 초반을 지나 사회로 진출하고 성숙해지는 나이인 스물다섯. 그리고 앞자리가 바뀌면서 생각이 많아지는 한편, 사회 속에 자리 잡으며 경력을 포기하기 어려워지는 나이 서른. 이렇게 서로 다른 두 시기를 지나는 자매가 함께 세계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돌아온 뒤 그녀들은 마주한 현실에 전보다 더 빨리 노를 저어야 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매는 입을 모아 이렇게 말한다.

“20대로 돌아간다면 하루라도 더 일찍 세계여행을 떠났을 거야.”

 

과연 무엇이 그녀를 이토록 홀린 것일까? 자매에게 이 여행은 어떤 의미였던가?

 

"언젠가 다시 나 자신을 소개할 일이 생긴다면 나는 여행길에서 만난 나를 생각하며 보다 넓은 시야로 확신을 갖고 얘기할 것이다."

 

그녀에게 세계여행은 오직 버킷리스트 중 하나의 항목이 아니었다. 나를 제외한 다른 이유들에 치이고 잃었던 ‘나‘를 찾는 215일간의 여정이었다. 당신이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는 대신에 용기를 펼치기를 바라며, 자신을 잊고 지내야 했던 오늘날 모든 현대인들에게 기꺼이 이 책을 추천한다. 대개는 행복해서 웃었고 때로는 포기하고 싶어 눈물 흘리던 ‘현실 자매’의 리얼한 215일의 기록, <<스물다섯, 서른, 세계여행>>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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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직, 어른이 되려면 멀었다 - 청춘의 밤을 꿈을 사랑을 이야기하다
강세형 지음 / 김영사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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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제부턴가 ‘청춘’ 이라는 말을 들으면 열정, 꿈 , 사랑처럼 패기넘치는 단어보다는 취업난, 사망년과 같이 듣는 것만으로도 절로 힘이 빠지는 단어들이 먼저 떠오른다. 어릴 적에는 마냥 부럽고 진정한 어른이라 느껴지던 청춘들. 어른 중에 가장 멋진이들이라 생각했던 내 우상 ‘ 청춘 ’.

이제 내가 그 청춘 중 하나의 조각이 되었지만, 그 조각은 생각보다 단단하지 않더라. 우리 청춘들은 생각보다 여리고 누군가가 필요한 건 여전하다.

갈수록 빠르게 변화하고, 끝없는 경쟁 앞에 서있는 많은 청춘들은 그들 속의 간직해왔던 ‘청춘’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때때로는 어깨가 발끝까지 내려가 축쳐져 있는 듯한 기분으로 현관문을 여는 날도 있다. 이 책은, 이렇듯 지쳐있는 우리 청춘들에게 맑은 공기와 쉬어갈 수 있는 벤치를 선물해주는, 마치 ‘산책’같은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꽤 유명한 라디오 작가, 강세형 작가다. 누군가를 위로해주는 원고를 매일 써내려가던 저자는, 이 원고들을 책으로 만들기로 한다. 강세형 작가는 라디오 에세이에 대해서, 또 이 책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 한다.

 

' 내 이야기이면서도 내 이야기가 아닌 '

 

 

이것이 저자가 부담 없이 원고를 술술 써 내려갈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부담 없이, 어느 방향으로 튈지 모르는, 일상적이지만 그래서 더 치유되는 에피소드들. 독자에게도 이런 저자의 마음이 고이 전해진다. 책을 읽는 내내 어느 방향으로 갈까 고민하지 않아도 되며, 발걸음을 뗐다 붙였다 하기도 하며, 내 속도에 맞춰 부담 없이 술술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제 내 청춘도 끝나가는구나.

남들 눈에는 마냥 성공한 인생처럼 보이는 라디오 작가 강세형. 하지만 이 분 또한, 청춘이었을 때 스스로 ‘청춘’을 놓아버렸던 시기들이 있었다.

열아홉에도 스물아홉에도 서른아홉에도 마흔아홉에도 이제 내 청춘도 끝나는 구나 생각하며 나의 청춘을 흘려보내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 모두 다 청춘이 있다. 다만 그 청춘은 때론 답답할 정도로 느리기도 하며, 이따금씩 많은 도전과 좌절 속에서 끝없는 외로움으로 스스로 아프게 하기도 한다. 헤어졌지만 사랑했던, 지금도 사랑하는 여자에게 받은 편지를 보며 울어보기도 하고, 꿈을 쫓으려다가 현실에 쫓기는 처량한 나날들에 좌절하기도 하며, 이것이 진정 꿈꾸던 청춘인지 헷갈릴 때도 있을 것이다.

스스로 청춘이라고 생각하는 이들. 또한, 헷갈리는 이들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무언가 답답하고 답이 없는 기분이 들 때, 쉬어갈 수 있는 벤치가 있는 산책을 선물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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