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창의성 신장 방안
이주섭 외 지음 / 박이정 / 200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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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어과 언어 활동은 창의성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국어과의 핵심 활동은 창의성과 결코 별개의 것이 아니고, 국어교육은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창의성 신장의 교과이다. 국어과에서는 기본적으로 언어 또는 언어 활동을 다루는데, 언어 활동은 의미구성의 과정이다.

  말하기와 쓰기와 같은 ‘표현’ 영역은 물론이고, 듣기와 읽기와 같은 ‘이해’ 영역에서도 주어진 것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 나름의 관점이나 세계관 등에 기초하여 재구성하는 활동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필연적으로 주어진 언어를 분석적, 비판적 창의적으로 바라보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 책은 몇 가지 측면에서 국어과 교육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동시에 현장 교사들에게는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국어교육 실천의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국어과 수업 설계 및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이 책에서 제시한 교수 학습 자료는 국어과 수업 상황에서 구체적인 수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새로운 교수․학습 활동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유도하여 국어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교수 학습 자료들은 국어과 수업 시간에 직접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특별활동’ 시간이나 ‘담임 재량 시간’, ‘학교 재량 시간’을 위한 프로그램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다른 교과와도 통합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자료로서도 활용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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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개정판8쇄 한국초등국어교육연구소 연구총서 3
이경화 지음 / 박이정 / 200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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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독서교육에 관심이 많아 관련책을 읽어보았지만, 대개는 어느 한쪽에 치우친 내용이 많았다. 너무 이론 중심이거나,혹은 너무 실제 중심이여서 독서교육, 읽기 교육에 관한 갈증을 해소시켜주지 못하였다. 그런데 이 책은 독서 교육의 요인을 중심으로 쉽게 이론을 해설하고, 읽기 능력 발달 단계를 고려한 독서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어 독서 지도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독서 클럽 등 협동학습 관련 수업 내용이 인상적이다.

독서 교육 프로그램은 그 목적과 대상과 내용에 따라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독서 프로그램으로는 발달적 독서 프로그램, 교정적 독서 프로그램, 치료적 독서 프로그램, 임상적 독서 프로그램을 들고, 각각의 개념과 절차를 안내하여 실제 독서 지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 2002/04/16 (lead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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