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 있는 심리학 상식 사전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시리즈
에밀리 롤스.톰 콜린스 지음, 이은경 옮김 / CRETA(크레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이란 우리가 누구인지, 어떻게 생각하는, 우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인간의 행동과 사고를 비롯해 인간의 모든 것이 심리학과 연결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도 항상 심리학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무의식중에도 사용하고 있는 심리학은 어떤 것인지 매우 궁금해집니다.

이 책은 심리학을 요약해서 보여주는 핵심 개념 50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와, 그림 등 시각적인 요소를 더해서 이해가 쉽고 재미있게 술술 읽히는 책입니다.
심리학이 밟아온 역사와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실험 연구를 통해 밝혀진 사실들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여러 실험 내용들도 다루고 있는데 아는 내용이지만 다시 보아도 흥미롭고 재미있었습니다. 인간의 심리란 참 알다가도 모르겠는 그런 거 같습니다.​​

특히 저는 아이를 양육 중인 부모라 그런지 아이와 관련된 심리학 상식들이 유독 눈에 더 들어왔습니다.
이 책은 각각의 키워드들이 개별로 소개되어 있어서 궁금하거나 내게 필요한 부분만 체크하며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해당 키워드의 핵심이 되는 내용, 중요한 실험과 연구결과 등 그림과 사진을 더해 궁금한 부분들을 채워주고 있어서 심리학 백과사전이라고 해도 부족함이 없을 거 같습니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현대에도 응용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어서 짚어보겠습니다.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이 심리적으로 텅 빈 서판 같은 상태로 태어나고, 경험하며 그 서판이 채워진다고 가정합니다.
우리의 행동은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주로 '조건 형성'이라는 과정을 통해 학습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 접근법이 주장하는 학설이 바로 환경이 우리 행동을 결정한다고 믿는 '환경 결정론'입니다.

-존 왓슨-
신체가 건강한 유아들을 내가 정한 세상에서 키울 수 있게 한다면 그중 누구를 무작위로 고르든 그 아이의 재능, 취향, 성향, 능력, 소명의식, 조상의 인종에 상관없이 의사, 변호사, 상인 등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 혹은 도둑과 거지가 되도록 훈련할 수 있다.

행동주의 실험에는 유명한 파블로프의 개, 앨버튼 실험이 있지요. 
이런 행동 심리학은 현대에도 교육이나 아동 심리치유에 많이 응용돼서 사용되고 있고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성격의 삼원 구조 이론, 마음 챙김, 응용심리학 등 읽다 보니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문득 나에 대해 혹은 타인에게 의문이 들 때마다 혼자 마음속으로 질문을 던질 때가 있었는데 심리학 상식 책을 읽다 보니 이해되지 않던 의문들이 풀리는듯합니다.
심리학을 이해하고 나면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는 거 같습니다. 또한 심리학 상식을 쌓을수록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시야도 넓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심리학의 기초를 다져주는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심리학 상식 사전.
나를 이해하고 고쳐나가기 좋을 거 같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