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디드 범우고전선 4
볼떼르 지음 / 범우사 / 199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대표적인 계몽사상가 중 하나인 볼테르의 <캉디드>는 세상에 대한 순진무구한 믿음을 가진 청년 캉디드가 현실 세계의 풍파와 부조리를 겪으면서 자신의 낙관주의, 선에 대한 믿음의 근본적인 회의와 흔들림을 겪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캉디드>의 내용 자체는 매우 비극적이고 냉혹한 역사적 이야기지만, 볼테르의 신랄한 풍자에 의해 그 느낌이 묘하게도 희비극적으로 변화된다.

<캉디드>에서 볼테르는 특권계층―귀족이나 교회, 성직자들―의 부패와 무능함, 구제도의 불합리성, 당시 유럽의 부조리에 대해 신랄한 풍자와 독설의 비판을 가하고 있으며, 기존 교회의 부패와 무능, 완전히 보장되지 않은 신앙의 자유 등에 대한 비판이 함축되어 있다. 또 해적선의 약탈과 노예선에서의 경험, 수리남에서 만난, 네덜란드 상인의 노예로 설탕정제소에서 일하다 왼쪽 다리와 오른쪽 손이 잘려나간 흑인의 참상 등을 언급한 걸 보면 볼테르는 당대의 지식인답게 유럽이 팽창하면서 낳은 부조리에 대해서도 주목한 것 같다.

<캉디드>도 볼테르의 사상적 단면을 엿볼 수 있는데, 각종 모순과 제약으로부터 인류는 자유로워야 한다는 사상을 가진 계몽사상가―계몽사상가들의 일반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것 같다―로서의 면모와, 봉건적 구체제와 그 이데올로기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의 칼날을 세운 것이 그러한 것이다. 이 책을 읽어보면 볼테르의 경우는 계몽사상가 중에서도 상당히 온건하면서도 현실적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캉디드> 한 권만으로 볼테르의 사상이 어떠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본질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볼테르나 계몽사상가들에 대한 다른 많은 책을 읽어 봐야할 일이다.

<캉디드>는 볼테르나 계몽사상에 대해 조금은 가볍게 접근하고 싶은 사람들은 꼭 읽어볼만 하다. 풍자나 독설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권할 만한 책. 날카로운 풍자와 비판, 냉소와 독설로 사회에 대한 칼날을 세우긴 하지만,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이론적 체계나 대안 제시는 부족했던 것 같긴 하지만, 그리고 이러한 점이 진보와 개혁을 외치기는 하지만 자신의 책임과 영향력에 대해서는 방기하고 있는 이 시대의 지식인과 일맥상통하지는 않은가 하는 의심을 감히 품게 하기는 하지만, '소설'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즐겁게 읽어볼 만한 재밌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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