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두막
윌리엄 폴 영 지음, 한은경 옮김 / 세계사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번에 몇 번 광고에서 보기는 했으나 책을 사는데까지는 이르지 못했는데 동료목사님이 감명깊게 눈물을 흘리며 읽었다는 말에 당장 구입하였다. 손에 든지 이틀만에 집중하여 다 읽을 수 있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끌리는 책은 참 시간이 없는 중에도 다른 많은 것들을 제쳐두고 읽게 만드는 묘한 매력과 신비가 숨겨져 있다. 
 

  오두막은 픽션이고 그 주제는 놀랍게도 기독교의 핵심을 다루고 있다. 삼위하나님과의 대화, 선하신 하나님이 어떻게 불의한 일들을 허용하시는가? 내가 감당할 수 없는 고통가운데 있을때에 하나님은 어디 계시는가?라고 하는 지극히 오랫동안 제기되었던 질문에 대한 일종의 변증을 제삼자가 한 주인공의 체험을 대신하여 기록하는 형식으로 쓰여진 픽션이다. 
 

  주인공 맥은 아버지에 대한 아픈 기억이 있지만 그것을 나름대로 극복하고 그대신 자녀들을 훨씬 더 사랑하는 아버지로 훌륭하고 평범하게 한 가정을 이끌어가고 있는 사람이다. 그가 분주한 아내를 제외하고 자녀들과 함께 깊은 산속에 캠핑을 가는데 거기서 그의 사랑하는 딸 미시가 정신이상자인 연쇄납치범에 의해 잡혀가서 살해되는 끔찍한 일이 벌어지게 된다.

  맥이 받은 충격은 상상을 초월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라는 생각과 함께 하나님에 대한 원망이 자연스럽게 뒤따라왔다.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은 도대체 뭘하셨나요? 어디에 계셨나요? 그러나 몇 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그의 가슴의 상처는 수면 아래로 감추어졌으나 해소되지는 않고 그의 신앙도 점점 냉소적이 되어가고 습관화되어간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파파’라는 존재로부터 짧은 편지를 하나 받게 된다. 그 딸아이의 피묻은 치마가 발견되었던 그 오두막으로 오라는 말이었다. 오두막에 기어이 간 맥은 거기서 삼위하나님과의 상상할 수 없는 친밀한 교제를 나누고, 맥의 용서할 수 없었던 아버지와 화해하며 그가 깊이 감추어두었던 모든 분노와 엉크러진 마음들을 터놓고 치유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맥은 이 불가사이한 사건 앞에서 완전히 달라졌다. 그는 이제 그에게 주어진 모든 일들과 인생들과 관계들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상처의 오두막이 치유의 오두막이 된 것이다. 
 

  몇가지 면에서 참으로 흥미로왔다. 우선, 이런 종교성이 농후한 책이 어떻게 일반 서적의 베스트셀러 38주 1위를 차지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었다. 무명의 작가의 글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단시간내에 끌게 되는 것으로 보면, 때론 작품은 쓰여지는 것이 아니라 발견되는 것임을 알게 된다. 헤리포터시리즈가 발견되었듯이 말이다. 한국사회에서의 반응이 궁금해진다. 그래도 미국사회는 유신론적 사고를 하는 자들이 절대다수를 차지하니 이것이 가능하지만 한국사회는 그렇지 못하다는게 내 생각이다. 저자후기를 읽으면서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 저자가 이 글을 적을 때에 깊은 인생의 질문들을 기초로 일종의 작가로서의 영감을 기초로 한 것이기에 이런 반향이 일어났다고 본다.

  신학도로서 한가지 밝히고 싶은 것은 삼위하나님이 동시에 맥에게 나타나서 대화를 하는 부분은 좀 혼란스러웠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싶다. 성부는 흑인 여성으로, 성자와 성령은 아시아계로서 묘사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 아니라 삼위하나님이 보이는 형태로 나타나셨다고 하는 것 자체가 성경의 입장과 다른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하나님은 결코 볼 수 없고 하나님의 보이시는 모습은 성자에게만 해당되는데 삼위를 보이는 형태로 묘사한 것이 일종의 신인동형론이라고 할지라도 그것마저 거부된 성경의 입장에서 볼 때는 상당히 낮선 것이 사실이다. 물론, 책에서 묘사된 삼위하나님의 관계성에 대한 강조, 사람의 편견을 깨뜨리는 여러 진술들은 건전한 것으로 보여진다.

  개인적으로는 오두막에서의 본격적인 만남 이전까지와 소설의 결론에는 참 많은 공감을 했으나 본격적인 만남의 기록들은 왠지 어색하고 생소하여서 어떻게 이 부분을 받아들여야 할까 생각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나님은 악의 시행자가 아니시며 선을 위해 악을 도구로 사용하시지도 않으신다는 점을 이 책은 분명히 하고 있다. 
 

  하나 아쉬운 점은 맥과 아버지와의 화해의 과정이 너무 간략하고 허술하다는 점이다. 그냥 아버지를 용서하는 것으로만 넘어가는 것은 이제까지의 상처에 비해 너무 단순한 것은 아닌지....
 

  한가지 분명한 것은, 이야기가 주는 큰 힘과 매력에 이끌려 처음부터 끝까지 숨죽이고 읽을 수 있었던 귀한 소설인 것만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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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트렌드 2010 - 새로운 세기를 주도하는 7가지!
패트리셔 애버딘 지음, 윤여중 옮김 / 청림출판 / 200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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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예전에 죤 나이스비츠의 메가트렌드 2000을 읽은 기억이 있지만 지금은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그러나 이 책 메가트렌드 2010은 여러가지 면에서 생각할 거리들을 많이 주었다.

나는 책을 읽을 때에 목차를 자세히 보는 편이다.  왜냐면 목차에 전체의 흐름들이 잘 녹아져 있기에 그렇다.  이 책은 지금과 장래의 세계와 공동체의 흐름들을 장악할 7가지 주제들을 언급한다.  비교적 읽기에 어렵지는 않으면서도 공감이 되는 내용들이 많았다.  특별히

1장 영성의 발견

3장 중간 계층의 부상

5장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

등이 인상적이었는데 사실상 이 책이 전체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자본주의는 그 정글의 법칙대로

진행되어서는 안되고 의식있는 소비자들에 의해 책임있는 자본주의로 그 방향이 바뀌고 있으며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그 물결에 동참해야 한다는 점을 여러각도에서 반복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그러면서, 저자는 소위 "깨어있는 자본주의의 부상"이 더이상 이상이 아니고 가능한 가치

임을 역설한다.  세세한 흐름에 집중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그림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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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雅歌 -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이문열 지음 / 민음사 / 200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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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열씨의 글은 언제나 사람을 끌어당기는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그의 글이 꼭 대중적이고 쉬워서가 아니라 오히려 묘하게 그가 말하는대로 상위모방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서 그런가요...

언젠가 서점에서 책구경을 하다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선자리에서 다 읽은 적이 있지요. 이번에 <아가>를 읽으면서 플롯전개가 그 단편과 비슷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이전의 추억속으로 들어가는 구조말입니다. 이런 유사한 구조는 마치 우리가 탁월한 이야기꾼의 말에 매료되어서 그 이야기의 세계속으로 들어가는 듯한 신선함을 불러 일으킵니다. 저는 그러한 이문열이 가지고 있는 소설구조적 맥락이 우선 참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

당편이를 통해서 작가가 제기하는 물음은 5/60년대로부터 70/80년대 그리고 90년대까지 흘러온 세월들이 우리에게서 앗아간 것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인 것 같습니다. 겹겹의 동심원들이 해체되는 상황 속에서 결국 당편이를 감당할 만한 사회적 완충역이 사라진 시대를 우리는 살아간다는 아련한 그리움입니다.

우리 사회의 제 문제들-특별히 공동체해체의 과정들-이 당편이라고 하는 상징적 약자의 등장을 통해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저자의 문학적 상징부여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그러나 이러한 공감이 될만한 문제제기와 저자의 탁월한 이야기 솜씨에 의해 소설은 놀라운 상상력으로 우리들에게 다가오지만 뭔지 모를 아쉬움을 이 소설은 남기는 것 같습니다. 이 소설의 부재처럼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가 아련거리면서 우리는 아무런 할말도 잃고 조금은 쓸쓸하게 조금은 자소섞인 웃음과 희미한 반성으로 새시대를 살아갈 힘을 얻었다고나 할까요.

화려하지도 않으면서 그렇다고 유치하지도 않게 당편이로 풀어나온 우리 시대까지의 당면한 진실에 대한 저자의 탁월한 상상력과 문장력에 칭송을 보내며 오랜만에 이문열의 신작을 읽으며 참 좋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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