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 보물찾기 1 한국사탐험 만화 역사상식 12
곰돌이 co. 글, 강경효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와 수학만큼 한국사를 제대로 이해하는것이 참 중요한데

재미있고 알기 쉽게 만나기가 쉽지 않아요.

역사책을 통해 깊이있게 읽어야 하지만

어렸을때부터 차근차근 접했던 내용이 아니라면

많이 어렵고 지루하기도 합니다.


재미있는 만화를 통해 한국사를 공부하고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기출문제와 해설지까지 포함된

조선시대 보물찾기 1을 만나봤어요







 






살아남기 시리즈만큼 유명한 보물찾기 시리즈네요

세계 각국 보물찾기들을 읽으며 한국사 이야기도 이리 재밌게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고구려 시대부터 시작해서 백제, 신라, 통일신라, 발해와 고려를 거쳐

 이번에 조선시대 보물찾기 1이 나왔어요

이리 반가울수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 해설지 증정

초등수준에 딱 맞는 조선사 문제가 선별되어 들어있다니

반갑더라구요






 





기출문제지와 해답지 함께 들어있어요

책을 다 읽고나면 풀어보기로 엄마와 약속했죠







 






책을 대하는 아이 표정이 ^^

얼마나 재밌어하는지 알 수 있죠






 






보물찾기 시리즈 여러 권 읽어본 아이들은 별다른 소개가 필요없지만

처음 만나는 아이들은 등장인물 소개가 필요하죠

도토리와 지팡이, 카트린느, 최부자, 주니어M, 이은주 조교, 마크, 가정교사가 나옵니다.






 






고려말기 신진 사대부인 정몽주와 정도전을 통해

 고려 말 사회를 배울 수 있어요.

고려라는 나라 안에서 개혁을 해야한다는 정몽주의 생각과

백성을 괴롭히는 고려 자체를 바꿔서 새로운 나라를 세우자는 정도전의 주장이 담겨있죠.






 






트래저 마스터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 갈 마스타는

한국의 해태상을 찾아오는 사람이 될거라는군요

오호~

점점 더 흥미진진해지네요






 






각 장이 끝나는 부분마다 한국사 역사 상식이 담겨있어요.

만화를 읽으며 중간중간 나왔던 역사 이야기가

좀 더 자세히 담겨있기에 아이들이 흥미로워하며 읽더라구요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이 왜 일어났는지,

조선이 건국되기까지의 이야기가 담겨있죠











 






고려 시대 말 공민왕 시절,

최영 장군과 이성계 장군이라는 뛰어난 무인들이 있었죠.

요동 정벌을 위해 떠난 이성계장군이 압록강 위화도에서 회군하여

우왕과 최영을 제거하고

조선왕조를 세우기까지의 이야기를 읽어봅니다.






 






조선 초기부터 숭유억불 정책을 시행했어요

성리학을 국가 이념으로 삼아 통치의 기본을 삼았죠


경국대전과 불씨잡변이 만들어진 시기이기도 합니다






 






나라의 중심부에 있으며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외적을 방어하기 좋고

한강 뱃길을 이용하기에도 편리한 한양으로 수도를 천도했어요

수도를 정한 뒤, 왕도건설이 시작되고

동서남북에 세워진 네 개의 큰 대문인 4대문인 흥인지문, 돈의문, 숭례문, 숙정문을 세웠습니다.






 






소중한 문화재에 번호를 매긴건 일제 강점기시대라고 해요.

국보 1호인 숭례문과 보물 1호인 흥인지문이 지정된 이유가

일본이 한양에 들어왔던 걸 기념하자는 의미로 정한거라 하네요

ㅠㅠ


그래서 요즘 국보 1호를 바꾸려는 운동도 일어난다고 합니다.








 






흥미진진한 추격전을 통해 경복궁을 살펴볼 수 있어요

여러 번 돌아봤었던 경복궁을 책에서 만나보니 반가운가봐요







 






경복궁에서 가장 중심건물인 근정전, 임금님이 평소에 머물며 정사를 돌보는 사정전,

 나라에 경사가 있거나 사신을 대접하는 경회루 등을 살펴봤네요.

더불어 경복궁 배치도도 다시한번 보게 됐구요








 






조선의 문화와 유적을 설명하고 있어요

경복궁을 중심으로 해가 떠오르는 동쪽에 사당인 종묘를 세우고

해가 지는 서쪽에 사직단을 설치했어요

조선왕조는 도읍을 옮기면서 가장 먼저 종묘와 사직단을 지었다고 합니다.








 





마지막 페이지에 특별한 숨은그림찾기가 실려있어요

정답을 찾아 올리면 추첨을 통해 보물찾기 책을 받을 수 있나봐요

아이가 얼른 답을 찾아 신청해보겠다고 하네요 ^^


고구려부터 조선시대까지 보물찾기 시리즈로 먼저 만나게 된다면 한국사가 쉽고 친하게 느껴질것같아요

자기도 모르게 한국사에 대한 애정이 차곡차곡 쌓이기를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