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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지내나요, 청춘 - Soulmate in Tokyo
마이큐.목영교.장은석 지음 / 나무수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송정역에서 성북역까지.

덜덜거리는 지하철 안에서 가는 길이 먼 줄도 모르고, 지루한 길을 여행처럼 꾸며주었던 책이였다..^^

사실 내게 청춘이라는 단어는 '잘 지내나요..'란 물음이 무색할 정도로 청춘이랑 가까운 나이이다..

내가 청춘이라는 거 좋은 때라는 것도 그리 잘 못 느끼고, 사람들이 좋을 때다 청춘이다 할 때마다 뭐가 좋은 거지도 몰랐다.

이런 내게 사실 이 책은 내게 의미가 바랠 지도 몰라서 사실 집어들기가 좀 애매했다.

청춘이 지나가는 게 앞날이 불안하다는 게 아직 절실하게 느낄 줄 모르고, 좀 무뎠기에...^^

하지만 장차 나중에 글쟁이 영화쟁이가 되기를 꿈꾸는 나이기에, 자기가 사진쟁이 음악쟁이 그림쟁이라는 그들이 어떤 말을 할지가 너무나 궁금했었다.

 

난 앞으로 뭐가 될지 내 앞날은 어떨지 내가 뭘해야될지 내가 잘하는 게 뭘지 늘 불안해하고, 친한친구들에게 내가 뭘 잘할 것 같니? 라고 묻는

친구들보다는 더 뚜려한 꿈을 갖고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흔들리지 않을 거라고, 내 앞을 두려워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요즘 들어서는 난 뭐가될 꺼야 말만 뻥뻥 치고, 사실은 나 또한 앞이 껌껌해서 두려워하는 겁쟁이가 되있었다.

정말 좋아하는 것 만으로 되는 걸까. 남들은 토익준비에 취업준비에 안정을 찾아서 돈을 벌고 살아갈텐데, 나는 그 속에서 영화를 하겠다고

뻥뻥 말만 잘하는 철 없는 어른이 되는 게 아닐까하는 생각에.

아직 그런 생각하기에는 좀 어리기에, 일단은 대학만 가보자하는 했지만, 요즘 이곳저곳 내 꿈을 찾아서 대회같은데도 찾아가보고 영화제 같은데도

찾아가보면서,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만 들었다.

내가 볼 땐 잘 쓴 글이였는데, 받은 애가 또 상 받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내가봐도 나같은 건 죽어도 못하겠구나 싶을 정도로 잘 만든 내 또래의

영화를 보면서, 나보다도 어린데 더 능숙하게 글을 쓰고, 영화장비를 만지는 후배를 보고서 난 혹시 재능이 없는 게 아닐까, 재능이 없는데좋아한다고해서 무조건 뛰어드는 건 아닐까싶었다.

좋아하는 것만 해도 될 까, 재능이 없는데...그리고 현실을 안 보고 좋아하는 것만 찾아서 가면 안 되는 걸까..

 

 

그런 내 물음에 거짓말처럼 딱 대답해 줄 이들이 이 책에 담겨있었기에, 난 좀 위안을 받았었다.

어쩌면 미래에 내가 딱 저렇겠다 싶은 사람들이기에, 난 반가움을 느끼면서 한장한장을 넘겼었다.

 

즐길 수 없는 일을 하기엔, 즐길 수 있는 일만 하기엔, 어차피 인생은 짧아  

 

결국 내가 얻은 답은 이거랄 까?

이미 알고 있는 애기였지만, 그들도 수 없이 현실에 부딪치면서 얻은 결론이 이거라면 나 역시 그렇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이 짧으니까, 어차피 짧은 인생 좋아하는 일만 살다가지 뭐 란 말. 어쩌면 철없는 자신을 포장할 수 있는 제일 좋은 변명거리일 지도 모르지만,

정말 나중에 죽을 때 되서, 죽기 전에 내 인생을 돌아볼 때, 내가 정말 행복했던 때가 언제일 까, 내가 지금까지 무슨 일을 하면서 살았나 하며

회상해볼 때. 물론 사랑하는 사람과 있을 때. 가족을 만들어 갈 때. 소소한 일상 속의 행복 등 행복한 순간들도 얼마 있겠지만.

막상 내가 즐기면서 뭔가에 열중하던 일이 없다는 거. 목숨보다 더 아끼며 사랑했던 것이 없다는 거.

현실에 안주하며 누가 지시한 주어진 일만 힌 채 내가 이룬 일이 없다는 거. 사랑의 행복은 잠깐이지만. 사랑보다 날 더 오래 행복하게 해주던게

없을 때, '아....인생헛살 았구나.'하는 생각이 들면 어쩌나 싶어 무서워진 적이 있었다.

나중에 나중에. 좀 더 먹고살만 해 질 때. 그 때가서 해도 늦지 않아. 이러면서 내 꿈을 2순위로 미룰지도 모르지만.

내가 아는 어른 들은 내가 보는 세상은 다들 먹고살기 힘들다 점점 세상 살기 힘들다 는 소리만 앵앵 울리는 뉴스만 켜도

우울한 어른들의 세상이였다.

뭘해도 먹고살기 힘들다면 뭘해도 살기힘들 다면 그럼 그냥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때로는 울고 때로는 웃으면서 사는 게

더 낫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을 때, 제일 인상 깊었던 게ㅡ 영교의 이야기 중 하나였는데..

그림쟁이인 목영교님은 또 다른 그림쟁이인 일본에 놀러온 후배를 위해서 좋은 화방 소개시켜주러 갔다가.

문득 내가 화방에 들린 지가 내가 손으로 그림을 그린 지가 언제인 지 생각해 봤다고한다.

보통 컴퓨터로 그리는 데 혹시 그게 더 편해서일지도 모르지만, 나 보다 더 잘난 재능들에 위축되서 도망가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였다는 거였다.

 

나보다 훨씬 어른인, 그 때 쯤이면 그래도 내가 어딜 갈지 명확해 지지 않을 까, 그래도 내가 하는 일에 자신이 있지 않을 까하는 나이의 어른도

나보다 훨씬 잘난 사람들 사이에 위축받고 그런다는 사실에 좀 충격을 받았었다.

나 스스로가 지치지 않을 까. 남들과는 다르다고 간 길에서도 자신이 없다는 거. 내가 여태가지 뭐한 걸 까하는 생각이 들어서 오금이 저렸지만.

어쩌면, 이런 고민 평생 가는 게 아닐까. 그리고 그런 고민 나 말고도 모두 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차피 세상엔 내가 생각도 못 할 정도로 너무 잘난 사람이 많다. 그리고 또한 나랑 다른 사람. 즉, 내가 추구하는 영화 다른 영화를 추구하는 사람도 많다. 나와 다른데 잘난 사람은 어쩌면 내가 평생 못 넘을 지도 모르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들은 나 같은 거 신경도 안 쓰는데, 내가 그들을 신경 써야 될 필요가 있을 까.

나 혼자 자기만족하기위해 글을 쓰고 영화를 구상하는 건 아니지만,  그들을 지나치게 의식해서 그들을 무조건 뛰어넘으려 하기보다는

내가 만들 것들을 사랑하면서 내가 상상하는 것을 더 가깝게 더 완벽해보이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게 더 낫지 않을 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딱 내가 원하는 대답을. 명확한 해답을. 아, 하고 감탄하게 되는 그런 글들을 찾은 건 아니지만.

멋진 사진들과 함께 그들이 일본에서 찾은 걸 그들이 깨달은 걸 공감하면서 보게되서 즐거운 여행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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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의 여왕 - 안데르센 동화집 인디고 아름다운 고전 시리즈 5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김양미 옮김, 규하 그림 / 인디고(글담)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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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제목으로만 알고있었지, 정작 동화내용은 잘 모르고있었던 '눈의여왕'

평소 인디고 시리즈를 너무 갖고 싶었기도했고, 또 창피하게도 모르는 동화들이 많아 만나는 순간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이 이야기를 끝까지 읽고 나면 지금보다 훨씬 많은 사실을 알게 될 것 입니다' 라며 시작되는 동화들.

'눈의 여왕' '인어공주' '나이팅게일' '백조왕자' '장난감 병정' 성냥팔이 소녀' 등 6개의 동화가 실려있었다.

'인어공주'와 '성냥팔이 소녀'를 제외하고 다 처음접하는 동화이기에, 어린 애마냥 설레면서 보았다.

'옛날옛날에~' 하고 읽는 내내 예전에 동화를 들려주던 외할아버지 목소리도 들리는 것 같아, 읽으면서 내내 마음이 따뜻했었다.

 


 

 

일러스트들이 어찌나 이쁘던지. 보는내내 흐뭇했다 :D

동화같은 일러스트들 때문에 더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인어공주가 거품이된다는거 뻔히 알면서도 '어어? 안되는데... 왕자님이랑 이뤄져야되는데..'하고 조바심 나기도했으니까.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서그런지 얼렁뚱땅 넘어가지 않고, 조금은 세세하게 감정표현도해주고 그래서 더 좋았다.

예를 들자면 어릴 때 읽었던 '인어공주'는 그냥 왕자를 구해줬는데, 왕자님이 이웃나라 공주님이랑 결혼하자 슬퍼서 바다에빠져버렸다고

간단간단하게 설명해주고 말았는데..

이 책을 읽을 때, 이웃나라공주님과 왕자님이 첫날 밤을 치룰 때, 인어공주는 억지로 웃으면서 다리의 아픔을 참고 어느 때보다 우아하게

춤을 췄다는 말에, 정말 울컥하고 말았으니까. 나중에 공기의 요정이 됬다는 말에, 어찌나 안심이되던지.

동화때문에 슬퍼하고, 다행이다하고 안도하고... 평소 '동화책읽고나면 그런가보다' 했던 나에게는 신선한 반응이었다^^

재밌었다고나할까? 이웃나라공주님과 왕자님이 인어공주를 찾으며, 슬퍼하고 또, 인어공주는 그런 이웃나라공주님의 이마에 키스를했다는 걸

보고 난 너무 아름답다고생각했다.

 

'인어공주'말고도, 6개의 동화도 각각 아름답고 슬프고 다행이고 기쁘고 그랬다.

그저 인어공주가 좀 더 신선하게 다가왔을뿐..^^

 

일상에서 문득 생각날 때마다 찾아보고싶은 그런 책이었다.

문득 날 피터팬을 따라간 웬디같이 만들어 준 '눈의 여왕; 고마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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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기고 싶은 그들만의 세계사 - 망각의 20세기 잔혹사
정우량 지음 / 리빙북스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20세기..

100세기 전도 아닌 단 1세기 전일 뿐인데도 내가 가장 잘 몰랐던 시대가 20세기이지 않나 싶었다.

한참 세계사를 공부하고 있어서 그런지.. '세계사'라는 단어가 제목에 들어가 있다는 것 만으로도 설레었고..

또, 아무리 찾아도 나오지 않았던 '로젠버그 부부 간첩 사건' 같은 여러 알지 못하고 꽁꽁 감쳐졌던 사건들이 이 책에는 숨김없이

소개되고 있다는 것에 큰 매력을 느껴서 역사 책은 잘 안 읽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뻔뻔하게 (?) 이 책을 신청하고 운 좋게 받게되었다.

 

제목처럼 전쟁과 대량학살, 그리고 쿠데타 스캔들 혁명등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숨기고 싶을 만한 그런 역사를 이 책에서는 숨김없이

사진까지 곁들여 보여주고 있었다.

자세히 알지 못하고 끔찍했던 사건이었다고 밖에 듣지 못했던 그런 사건들..(예를 들어 태평양전쟁이라고 하던가..)을

자세히 파고들면서 20세기를 다시 돌아볼 수 있게 해주던 책이었던 것 같다.

 

적절하게 사건에 대해서 더 크게 표현하거나 약하게 표현하거나 그런 거 없이 저자가 기자답게 딱 적절히 객관적인 문체로 적혀있어서

혼자 사건에대해 생각하기가 더 쉬웠었던 것 같다.

또, 책에서 그 사건 당시의 상황이나 그 사건이 일어난 주변국들의 관점까지 상세히 적혀있어서 더 사건에 대해 이해하기가 쉬웠다.

그만큼 더 잔혹한 20세기를 똑바로 바라보게 된 것 같아 아직도 소름이 끼친다.

하지만 절대 외면해서는 안 되는 역사들..

불과 1세기 전인데 이런 대량학살 같은 대형사건이 있었는데도, 사람들은 금방 잊어버리고 그 사건자체를 모르게 되는 것 같아 씁쓸하다.

 

 

 

어떤 분 리뷰처럼 나도 느낀건데...

물론 이런 중요한 역사를 얻게되는데 15000원이란 돈이 아까운 돈은 아니지만...

가격도 15000원인데, 디자인에 좀 더 신경 썼으면한다.

똑바로 쳐다보고 읽기도 힘든 내용인데, 딱딱한 느낌에 손에 잘 안잡혀 읽기가 너무 힘들었다.

물론 내 생각이지만, 역사책은 한 사람이라도 더 읽어야되는 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무리 잔혹한 내용이라도 모두가 알아야하는 내용이기에, 디자인에 더 신경써서 더 많은 사람들 손에 잡히는 책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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핏빛 자오선
코맥 매카시 지음, 김시현 옮김 / 민음사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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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핏빛자오선.

오로지 코맥매카시라는 이름하나로 집어든 책이다.

전에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와 '로드'를 읽은 터라, 두려움 반 호기심 반으로 읽게 되었다.

 

한 소년으로부터 시작한 이 책은 아파치, 멕시코, 백인들, 용병들.........그리고 사막의 죽이고 죽이는 모습을 담는다.

지금은 모두가 소리치고 비난할 머릿가죽을 뜯고 술을 담그는 모습을 이 사람들은 당연히여긴다.

누가 비난할 수 있을까??  단지 다들 살기위해 그런것을....

다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을 충족했을 뿐이다.  누가 죽고싶을까?

현대에서도 자기방어를 위해 저지른 살인은 용서가된다.

저 수많은 살인들이 용서가 되는 것은..........다들 자기방어를 위해서니까.......

어쩌다 이렇게 됬는지........아무도 모른다. 아무도 누구에게도 어디에게도 원망할 수 없다.

거대한 사회라는 밀림안에서 사회에 의해 망가져버린 그들은.......

사회가 하늘에서 뚝 떨어진 괴물이아니라, 그들 한명한명 과거와 현재의 모든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원망할 사람이 그들 자신이기에 더욱더 원망할 수 없어 미쳐가는 것이다.

하소연 할 곳 하나없는 게 얼마나 미칠 듯 답답한 짓인지..

 

난 이 책에서 정말 무서웠던것이 머리가죽을 뜯으면서 서로가 죽고 죽이는 게 아니라...

그게 당연하단듯이 익숙해져가는 것.

난 그 '자연스러움'이 무서웠다. 머리가죽을 뜯는 것보다 무심해져가는 것이 소름끼칠 만큼 무서웠다.

현재랑 비슷하다. 이들은 칼과 총을 들고 살아남기위해 싸운다. 다만 우리는 펜과 시험지를 들뿐, 목적은 같다.

겹쳐보이면서 어찌나 서글펐던지..... 꼭 이래야만 하는 것일까..

 

이 책은 '어려운 책'이지만 절대 '힘든 책'은 아니였다.

어떤 홍보글 처럼 정말이지 이 책은 최면을 걸듯 몽환적인 느낌이였다.

'노인을 위한 나라가 없다'가 담담하고 현실적인 문체였다면...

초기 작품인 이 '핏빛 자오선'은 정말이지 시적이고 물 흐르듯 반짝 빛나는 문체였다.

그래서인지 죽이고 죽이는 과정마저 그저 꿈같이 덤덤하게 읽을 수 있었다.

'역시 코맥매카시'라는 생각은 들지만, 코맥매카시 글 치고 술술 넘어간다.

 

한 편의 거대한 시라 봐도 무방한 작품일 듯 싶다. 실제로 한번 시로 옮겨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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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기행 1
후지와라 신야 지음, 김욱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책 표지부터 무거운 기운이 감돌았던 책. 동양기행.

실제로 책 전체를 감싸고 있는 절망 + 우울 + 퇴폐 + 외로움 + 갈망 +탐욕 등의 무거운 감정들....

읽다보면 불쾌해지면서도 안쓰럽고 아련해지는 느낌이 든다.

 

이 책은 1981년에 나온 책이다.

겨우 27년 즈음 된 책. 27년 길고도 짧은 시간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내 과거를 보는 느낌.

과거는 구질구질한 냄새와 역겨움, 그리고 저 과거들이 쌓이고쌓여 나를 만들었다는 불쾌한 소속감을 안겨주었다.

하지만 과거도 또 하나의 나이기 때문에 저절로 생기는 애정. 안쓰러움. 대체 무엇이 과거를 저렇게 비틀어버렸을까.

 

27년이라는 시간동안 이 사진 그대로인 동양. 이 사진의 그곳이라고 믿기 힘든 동양.

같은 동양이었던 곳이 서서히 달라져 극과 극이 되버린 동양.

요즘 한비야 씨의 '지구 밖으로 행군하라'를 읽고 있다.

거기서 우리나라에 도울사람도 많은데 왜 다른나라사람들도 도와야된다는 질문을 들었다는 구절이있었다.

이제 조금은 용기내서 답변할 수 있을 것 같다. 같은 과거를 공유한 동양이므로. 동양이라는 길고긴 역사와 문화와 아픔으로 묶인 곳이므로.

 

'인간은 고깃덩어리야. 감정이 제일 중요해' 

 

이 책을 읽기 전부터 마음에 들었던 구절. 자꾸만 날 따라오던 저 말. 의미심장했던 저말.

이해하기 어려우면서도 이해하게 되는 저말. 이 책에 가장 적합한 그 말이다.

유난히 창녀의 사진이 많았던 책.

사진에서 바보스러움을 느꼈다. 바보. 바보. 왜 웃어.............웃지마. 웃지마. 웃지마.

狂!狂!狂! 이제 뭐가 뭔지 모른 채 지쳐가는 대로 즐기려는 그들. 모르겠다. 그들의 사진에서 느껴지는 건 혼란스러움.

 

후지와라 산야가 터키에서 포르노 영화를 본 적이 있었다,

그 영화의 결말.

더 이상의 구원을 기대할 수 없게 된 여 주인공이 다리 위에서 몸을 던져 바다로 떨어지는 것이 마지막장면.

구원 따위는 될 대로 되라는 라스트 숏.

 

 구원 따위는 될 대로 되라면서 여자의 살결에서 구원을 바라는 남자들.

그런 남자들 속에서 구원을 바라는 곳도 없이 미쳐가는 여자들.

 

혼란. 혼란. 혼란. 갈망. 갈망. 갈망. 서로에게 미쳐가는 그들.

나도 혼란스럽고 무언가를 갈망하게 된다. 신은 뭐하는 걸까?

 

스스로 소보다 못생겼다고 하는 창녀들도 있었다. 그러기에 창녀가 당연하다는 그들.

왜. 왜. 왜. 누구보다 이쁜 미소를 지을 수 있는 그들이. 나보다 더 이쁘게 웃는 그들이...왜. 왜. 왜. 소보다 못생겨야되지.....?

돈이 사람을 그린다. 돈이 사람을 가축으로 가축을 신으로 경배한다. 예쁘다는 의미는 뭘까?

싫다. 정말 싫다. 돈..........그까지 종이따위. 사람이 만든 가벼운 바람에도 사라져버리는 별 것도 아닌 것들이 사람을 죽여간다.

사람이 사람을 죽인다. 토할 것 같다. 역겨워.

 

솔직히 난 정말이지 사진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기에. 그냥 사진집이 읽고싶다는 일념하나로 그냥 아무생각없이 집어들었다.

마이니치 예술상 수상작이라니까..............사진이 뭐 예술인가보지 하고 가벼운 생각으로.

정말 후회했다. 결코 가볍지 않은 책. 어렵다. 헤어나오기 힘든 책.

아무래도 앞으로도 계속 몇번 꺼내보고 찬찬히 읽어보아야지 서서히 조금씩 동화 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한동안 꺼내보기 힘들 것 같다. 내게 있어 버거웠던 책.

읽는 내내 세상에서 가장 맛 없는 담배..............SAMSUN의 맛이 났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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