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2평의 성공신화
차기현 지음 / 이너북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랜드 그룹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아마도 비정규직에 관련된 대규모 시위가 큰 몫을 했음이 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계기로 이랜드 그룹에 대한 선입견이 약간은 해소되는 계기가 되었다.

 

저자가 책의 서문에서 말했던 것처럼 저자가 책을 집필한 이유는 수많은 이랜드맨들이 그들만의 고유한 기업문화와 정신으로 그들의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비결에 대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답을 내보고 각 개인의 비즈니스에 활용하게 하기 위해 책을 집필했다. 따라서 책은 이랜드의 기업문화와 그들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말 그대로 ‘이랜드 2평의 성공신화’는 이대 앞 2평짜리 보세옷 가게를 시작으로 지금의 이랜드 그룹을 만든 박성수 회장과 그와 함께 이랜드 그룹을 키워온 이랜드맨들의 이야기이다.



먼저 이랜드의 고유문화는 18가지 이랜드 스피릿으로 말할 수 있겠다.

이랜드 스피릿이란 하나님중심/믿음중심/말씀중심, 월드비전, 캔 두 스피릿, 돈보다 일 중심, 일보다 사람중심, 미래지향적 사고, 절약정신, 상인정신, 재능보다 성실, 배우려는 자세, 정돈/청결/위생, 감사정신, 팀워크, 내실 그리고 최고정신이다.

 

이 중 ‘남 중심적 사고’는 18가지 이랜드 스피릿중 가장 상위의 개념으로 볼 수 있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갑과 을의 관계에서 항상 을의 자세를 취하는 갑의 모습이 바로 이랜드라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남과는 다르게 생각한 이랜드맨의 캔 두 스피릿정신은 ‘재능보다는 성실’한 인재들이 ‘돈보다는 일 중심’으로 ‘일보다는 사람 중심’의 미래지향적 사고를 가지고 절약과 정돈 청결, 위생을 중시해 팀원들의 뛰어난 ‘팀워크’로 오늘의 ’월드비전‘을 갖춘 이랜드 그룹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

 

책속에는 청소를 직접 하는 사장님과 임직원들의 초창기모습, 고가격 중심의 시장에서 오히려 천원 마켓을 만드는 ‘거꾸로 가격전략’ 등을 보여주며 그들의 기업문화를 말한다.

그리고 ‘신의 눈앞에서 하는 것처럼 하라’ 는 박성수 회장의 말처럼 이랜드가 기독교 기업이며 기독교 문화라는 사실을 근거로 사실과 다르게 부풀려진 루머에 대한 설명도 있다.

 

비록 작은 규모로 시작한 이랜드가 지금의 결실을 이룬 결정적 이유는 두 가지 이랜드 웨이 즉, 지식경영을 모토로 인적자원과 채용과 교육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자본과 기술 등 성정을 위한 기초재원에도 불구하고 할 수 있다는 의지를 불태운 결과 프랜차이즈 방식을 동원하고 선진 M&A를 구사함으로써 결핌을 극복한 점을 들 수 있다.

 

직접적인 이랜드의 성공요인으로는 4P를 말하는데 4P란 잠재적 수요가 많은 제품을 만든 뒤(Product),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가격(Price)를 붙여, 찾아오기 쉬운 장소에서(Place),효과적인 판촉(Promotion) 수단을 동원해 팔았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여성에 대한 투자와 사회에 환원하는 가치를 충분히 실행하고 있는 이랜드의 모습도 보여준다.

비록 이랜드 그룹을 좋아하지 않는 개인이라 할지라도 저자의 말처럼 그들의 성공전략을 벤치마킹 하여 각자의 경영에 이용해도 좋을 합리적인 방법들로 가득한 책이라 평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