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발견하는 한국사 - 단군신화부터 고려시대까지
이한 지음, 조진옥 그림 / 뜨인돌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역사나 설화를 좋아했던 나는 아이들과도 어려서부터 삼국유사나 삼국사기를 함께 많이 읽었는데 역사책으로 들어가려니 좀 지루해서 시작을 못하고 있었다. 아이들이 커가서 시작은 해야 하는데 지루해해서 선뜻 시작하지 못하고 있는데 마침 이 책을 만났다. 다행스럽게도 아이들이 수수께끼를 좋아해서 질문으로 시작해서 답을 찾아가다보니 점점 길이 열리기 시작했다. 물론 전체적인 역사를 잡아가긴 어렵지만 흥미를 심어주기 충분하며 연결하여 역사책을 공부하기도 좋은 듯 싶다. 또 하나의 이 책의 특징은 역사적 사실과 더불어 작가의 견해도 많은 부분 언급되어 있고 의문들도 많이 제시하고 있다. 요즘 아이들 교육이나 미래의 인재 개발 프로그램을 보면 Why?형 인간을 만들어라란 말이 많이 나오는데 그에 부합되는 책이기도 하다. 역사나 위인전을 보면 왜란 질문을 던지기 보단 당연하다거나 너무 훌륭해서 그냥 입 벌리고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그동안 무심코 당연하게 생각했던 부분들을 다시 찾아 읽는 사람을 역사 속으로 끌고 들어간다.

목차에 나오는 질문들도 참 자극적인 질문들이 많다. 역사에 대한 반전?이라고 할까?

예를 들면 ‘호동왕자는 낙랑공주를 정치적으로 철저히 이용한 뒤 죽게 만들었다?’ 어찌보면 고대 아름다운 로맨스로 생각했던 부분이 뒤집어 생각하면 이런 결론 또한 가능하다는 것이다. 문익점에 관한 부분이나 많은 부분에서 당연하게 생각되어졌던 부분들에 충격?적인 반전이 펼쳐진다. 중간중간에 펼쳐진 만화 또한 장면을 상상하는데 도움을 주어 따분하고 지루할 수 있는 역사책을 한층 흥미진진하게 만들어준다.

목차의 제목이 파격적이듯 해석에서도 파격적인 부분들이 나오는데 그럴 경우에는 끝을 질문으로 맺는 작가의 센스?도 보인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역사란 있었던 사실들을 외워 국사시험을 보는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찾아가야할 지도란 생각도 든다. 요즘 한참 시끄러운 독도문제만 해도 일본의 젊은이들은 역사적 근거를 제시하는 반면에 우리 젊은이들은 다분히 감정적이란 생각이 든다. 그들이 왜 그렇게 주장하는지에 대한 근거나 우리가 내세우는 근거보다는 그냥 우리땅이니까 당연하니까로 모르쇠로 일관하는 경우가 많다. 어찌보면 당연한말이기도 하지만 그것으로 넘어가긴 이젠 어려운 지점에 까지 다다랐다. 그것이 누구 잘못이든 이젠 일본 뿐 아니라 중국도 고구려 역사를 가로채려는 시점이니 역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때이다. 어려운 전집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지만 재미있는 책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시도인 것 같다. 나와 우리아이들은 다행히 성공적인 시도였다. 이를 시작으로 작은 전집도 읽기 시작하여 천천히 도표도 만들어 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